올포스트, 블로그 수익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블로그로 얼마나 수익을 내십니까? 수익을 내기 위해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아마도 근근히 100만원을 겨우 넘길 것입니다. 반면 수익보단 블로그를 그저 즐긴다면, 그리고 그렇게 즐긴지 꽤 오래 되었다면 자신도 모르게 블로그를 통한 수익이 수백만원은 될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얼마나 버시나요? 전 애드센스를 모두 떼어버렸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달아왔지만 최근들어 수익이 너무 나지 않고 블로그 스킨을 교체하면서 미관상 좋지 않아서 떼어버렸는데, 한달 수익이 3만원이 채 되지 않았습니다. 초창기 때 한달에 수백만원씩 벌어주기도 했던 애드센스. 이제는 계륵이 되어버렸네요.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다음 AD는 어떨까요? 베타테스터로 활동하며 꽤 많은 수익을 받았습니다. 트래픽폭탄이라도 있는 날에는 50만원이 넘게 나온 달도 있었으니 말이죠. 정식버전이 나온 다음AD는 한달 동안 추이를 지켜본 후 달지 말지를 결정하려 하고 있는데, 수익이 예전만 못할 것 같습니다. 순위권에 들어야만 수익을 받을 수 있는데, 한달에 150만원을 받을 수 있는 순위권에 든 분들은 다음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트래픽 폭탄을 받고 계신 분들이죠. 또한 한 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써야 랭킹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것도 백발백중으로 베스트에 올라야 가능하죠.

그리고 300위는 만원 정도를 받는다고 합니다. 제 랭킹은 400위가 훨씬 넘어가기에 만원 이하가 될 가능성이 높겠죠. 본문 우측 상단은 가장 좋은 자리입니다. 특히 본문속에 들어가 있을 때 가장 좋은 효과를 내죠. 다음AD는 티스토리 사용자들의 컨텐츠를 이용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그것을 순위로 짤라서 몰빵해줍니다. 즉, 300위 밖의 사람들은 (거의 100위권 밖의 사람들로 볼 수 있겠지만) 상위 랭킹의 사람들을 위해 열심히 광고를 해 주고 있는 셈이죠. 다음AD의 맹점은 바로 이 점입니다. 상위 랭킹 몇몇 블로거를 위해 다수의 광고판을 활용하는 약간은 치사한 방법이죠. 가장 좋은 자리라는 것은 가장 미관을 해치는 영역이라는 뜻이기도 한데 그 부분을 포기하고 다음AD를 붙이 수많은 사람들은 그저 다음에서 밀어주고 있는 상위권 사람들을 위해 상납하고 있는 셈이죠. 한달이 지나보아야 그 결과에 대해 자세히 평가할 수 있겠지만, 오래가기 힘든 구조임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블로그스피어에 배너 광고, 혹은 체험단 광고 외에는 수익 구조가 없을까 생각해보곤 했는데, 올포스트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블로그 수익 구조를 다양화해주고 새로운 가이드를 제시해주고 있는 올포스트는 칼럼리스트가 되었을 때 포스트를 쓰는 것만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배너 광고가 아니라 그냥 포스트를 자신이 쓰고 싶은데로 쓰는데 수익이 발생한다니 이건 거의 꿈같은 블로그 수익 구조입니다. 올포스트를 기획하고 만든 분은 믹시를 운영하던 왕효근씨인데요, 믹시에 아쉬움이 있었는데 올포스트로 이렇게 큰 선물을 주니 그저 감사할 뿐입니다. ^^

올포스트의 수익은 굉장히 단순합니다. 블로그를 등록해두고 그냥 글만 열심히 쓰면 수익이 저절로 차곡 차곡 쌓입니다. 아직은 수익이 미미하지만, 그 가능성만은 농후합니다. 칼럼리스트가 되어야 하기에 미연에 스팸블로거들은 차단이 될 뿐더러 퀄러티 있는 블로거들만이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즉, 블로그를 열정적으로 즐기면 즐길수록 수익은 점점 많아지게 되는 것이죠. 그러면 그 수익이 동기부여가 되기도 하고 더 재미있는 포스트를 쓸 수 있는 총알이 되어주기도 합니다. 그렇게 더 양질의 포스트를 생산하게 되면 수익도 더 많아지겠죠. 완벽한 선순환 구조입니다.

올포스트는 현재의 언론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합니다. 최근의 언론은 신뢰를 잃었습니다. 그리고 그 신뢰를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 블로그가 나오게 되었죠. 블로그는 언론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 미디어로 급부상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업들과 각종 배너 광고들로 인해 초기 수익 모델이 나오면서 상업성이 짙어지게 되죠. 여기서 올포스트는 대안을 제시합니다. 포스트의 내용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 양질의 포스트를 계속 생산해낼 수 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블로그의 신뢰를 지키면서 수익을 증가시켜나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이 올포스트의 사업모델이고, 핵심 가치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음 뷰의 맹점은 바로 다음 뷰에 노출되기 위해 다음 뷰의 구미에 맞는 글을 써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다음 쪽에서 암묵적인 계약을 한 블로거들도 있지만, 대부분 메인에 오르는 글을 분석하다보면 편집자의 의중에 맞추는 글을 쓰기 시작하고, 그렇게 되면 결국 자신만의 색깔있는 글을 쓰지 못하게 되죠.그래서 각 블로거들이 천편일률적인 글을 쓰기 시작하게 되면서 신뢰도는 점점 하락하게 됩니다. 다음 뷰 편집자가 바뀌면 또 다시 그 가이드는 바뀌게 되죠. 우왕좌왕 블로거들이 방황하면서 트래픽 마약에 취했던 블로거들은 불만을 토로하며 블로고스피어를 떠나게 됩니다.

올포스트는 이런 문제점들을 사전에 방지해주며, 트위터를 통해 그 영향력을 측정하기에 더 정확한 영향력을 측정하고 신뢰도 있는 글을 파악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올포스트에는 개방이 존재하고 소통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죠. 다음은 요즘을 띄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죠. 만약 올포스트가 트위터와 비슷한 올가즘(가칭)이라는 것을 만들어 양쪽 서비스를 모두 활성화시켜려 했다면 분명 이렇게까지 성장 가능성을 나타내진 않았을 것입니다.

심플하게 기존의 트위터를 활용함으로 트위터리안들도 끌어들일 수 있게 된 것이죠. 추천 기능보다 더 신뢰도 높은 RT를 활용한 것은 신선한 시도 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 글은 칼럼니스트 추천 릴레이에 참여하기 위해 작성한 글인데요, 올포스트를 함께 만들어갈 칼럼니스트를 찾고 있기 때문이죠. 평소에 즐겨보거나 좋은 포스트가 많은 블로그를 추천해 달라는 이벤트인데요, 전 Biz Blog(http://www.comdozer.com)를 추천합니다. 이미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Biz Blog는 또 다른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이고요 ^^; 경영, 경제에 대해 써 나가고 있는 블로그입니다. TV익사이팅도 Biz Blog에서 비롯되었죠.



Biz Blog는 어떤 광고도 포함되어 있지 않은 청정 구역입니다. 2년간 운영해오면서 어떤 광고도 받지 않고 순수하게 제 생각을 적은 공간인데요, 그래서 인기는 별로 없죠. ^^;; 반면 아시다시피 TV익사이팅은 광고들로 쩔어있죠. 직업이 블로그 마케터이다보니 다양한 경험 중에 있다고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_)

최근 Biz Blog에는 블로그 마케팅에 관한 거침없는 이야기들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그 이야기들은 모두 제가 경험한 이야기들이기 때문에 100% 신뢰하고 읽으셔도 되십니다. 가슴 속까지 시원하게 해 주는 글들을 읽으실 수 있으실거고요, 블로고스피어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기업은 블로거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앞으로 블로고스피어는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등 다양한 생각을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 입으로 제 블로그 자랑하려니 뻘쭘하긴 한데, 전 개인적으로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이 넘는 TV익사이팅보다 누적방문객 25만명이 겨우 넘은 Biz Blog가 더 자랑스럽습니다. 그리고 올포스트는 그런 결과를 제대로 반영해주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을 갖게 해 주네요. 그래서 칼럼니스트의 바통을 Biz Blog에 넘깁니다.
 

블로그 수익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다준 올포스트. 블로고스피어에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어주길 바라며, 많은 칼럼리스트들이 더 좋은 양질의 컨텐츠를 쏟아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TVEXCITING | 이종범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705 봇들마을 124-604 | 사업자 등록번호 : 128-25-25976 | TEL : 010-9320-5442 | Mail : ceo@tvexciting.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0-경기성남-113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1. BlogIcon 작은눈v 2010.06.22 10:11 신고

    안녕하세요~^^ 제가 첫 댓글을 달게 되었네요~
    올포스트의 작은눈v 이라고 합니다.
    안타까운 점도 있을텐데 좋은 점만 얘기해주시니..
    오히려 더 열심히 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겠습니다!
    이벤트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 BlogIcon 페니웨이™ 2010.06.24 23:27 신고

    올포스트 칼럼니스트가 되긴 했는데 이거 생각보다 수익이 시원찮네요. 현재 이것때문에 RSS전문발행으로 바꾸느라 트래픽도 급감한 상태이고 여기저기 불펌의 위험이 속출하고 있는데...올포스트의 빠른 대응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 BlogIcon 이종범 2010.06.27 23:19 신고

      아직 시범중인 서비스이니 조금 더 지켜보려구요. ^^ RSS로 글 전문을 올포스트 안에 노출시키는 것은 좀 위험한 것 같아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