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하이브리드 시승기]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함께 안동을 다녀오다.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타고 안동에 다녀왔다. 청정지역으로 알려져 있는 남선면으로 가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함께 자연을 만끽하고 왔다. 맑은 공기와 깨끗한 시냇물이 마음까지 깨끗하게 해 주는 것 같았다.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친환경 자동차이다.  전기로 가는 자동차. 자연을 훼손하지 않으려는 노력이 결실로 맺어진 자동차인 것이다. 그 작동원리를 보면 어떻게 환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지를 알 수 있다. 

 
우선 시동을 걸면 엔진 시동 없이 구동에 필요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준비한다. 저속 주행시에는 저토크로 주행 시 엔진 구동 없이 모터로만으로 구동하여 연료 소모가 없이 정숙하게 주행하게 된다. 가속 주행을 할 때는 프로그램으로 운전자의 가속 요구를 파악해 엔진을 자동으로 사동하고 엔진과 모터를 사용하여 적절히 분배시켜 연비를 높여준다.  가속이나 등판시에는 엔진과 모터가 함께 동작하여 강력한 파워를 제공하고, 정속 주행시에는 연비를 최고로 높힐 수 있는데 이 때 베터리 잔량이 적정수준 이하일 경우 충전을 스스로 하게 된다. 감속시에는 엔진이 정지하고 회생 재동 시스템을 통해서 재동시 발생되는 에너지를 회수하여 베터리를 충전하기에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정지시에 또한 엔진 및 모터를 정지시켜 배출가수 및 연료 소모가 없기에 에너지도 절약하고 환경도 지킬 수 있게 된다. 

 
경제성을 따지자면 3년 보유시 연비 21km/l로 계산하였을 경우 쏘나타 하이브리드 프리미어 가격이 2,975만원, 취등록 비용 74만원, 유류비 3년 556만원으로 총 3,605만원이 들어가는 것으로 계산되는데 이는 수입 하이브리드 차종은 물론 국내 가솔린 차종 대비 경제적인 결과이다.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풀 하이브리드 기능을 구현하는데 이는 현대 자동차의 독자적인 시스템이다. 구조가 간단하고 기존 변속기를 활용하는 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인데 이는 동급 경쟁 차량 대비 우수한 연비 효율 및 성능을 보여준다. 엔진은 누우 2.0 가솔린 엔진, 변속기는 6속 자동 변속기, 모터는 30kw 영구자석형 모터, 배터리는 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다. 


병렬형 구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살펴보면, 직렬형, 동력 분기형, 병렬형으로 구조에 의해 보통 3가지로 시스템이 분류되는데, 직렬형은 비효율적으로 자동차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동력 분기형과 병렬형이 사용된다. 서로 장단점이 있지만, 병렬형의 경우는 엔진의 힘에 의해서도 갈 수 있고, 베터리가 모터를 돌려서 갈 수 있기 때문에 2가지 힘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데다 구조가 간단하여 탁월한 연비와 우수한 동력 성능을 제공할 수 있게 해 준다. 병렬형에도 FMED와 TMED라는 두가지 운영 시스템구조가 있다. 그 중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TMED를 사용하고 있는데 독자 개발 병렬형 풀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통해 이산화 탄소 배출량을 저감하였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11g/km로 동급 차량에 비해 현저하게 우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계기판을 보면 재미있는 기능이 숨어있다. 디스플레이를 통해 ECO 레벨과 토탈 에코 스코어를 보여주는데 경제적인 운전을 할 수록 ECO 레벨 점수가 높아지게 되고, ECO 레벨의 점수가 누적되어 ECO 포인트가 쌓이게 된다. 에니메이션이 점점 변하면서 재미와 감동을 더해는 친환경 기술로 드라이빙이 완성되게 된다. 


BLUE모드에 대해 잠시 설명을 하자면, 연비를 최대화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제어를 해주는 시스템으로 악셀을 심하게 밟아도 부드럽게 나가게 해 주게 되고, 이 기능을 켜고 드라이빙을 하면 켜지 않을 때보다 부드러운 느낌이 들고, 실제로 운전 후 연비가 향상되어 있음을 느끼게 된다. 이는 운전자의 입장에서 에코 드라이빙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연비 효율성을 높힐 수 있다는 점에서 편하게 운전할 수 있게 해 준다. 

 
고속도로에서 속도를 좀 내 보았는데, 시속 140km까지 EV등이 켜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디스플레이를 보면 다양한 모드로 설정해 놓을 수 있는데 연비 절감과 에코 주행을 위해서는 에너지 흐름도를 설정해 놓는 것이 더 확실하다. EV등은 정지시에도 불이 켜지는 것으로 보아 모터로만 작동될 때, 즉 엔진을 전혀 사용하지 않을 때만을 원할 땐 이 모드로 놓고 보면 확실하게 에코 주행 방법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상황에 따라 어떤 상황에서는 모터와 엔진이 동시에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고, 어떤 상황에서는 모터만 돌아가는 상황을 볼 수 있을 것인데 운전을 하면 할수록 그 상황이 익숙해져 운전 습관까지 에코 주행에 최적화된 모습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친환경 차량인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함께 안동의 자연을 즐기고 왔다. 역사와 전통 그리고 청정 자연이 보존되고 있는 안동처럼 쏘나타 하이브리드 또한 친환경 자동차의 역사와 전통을 만들어가고 자연을 보존해주는 차가 되길 기대해본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TVEXCITING | 이종범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705 봇들마을 124-604 | 사업자 등록번호 : 128-25-25976 | TEL : 010-9320-5442 | Mail : ceo@tvexciting.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0-경기성남-113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