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 버티면 완생, 우리의 인생

미생이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마치 우리의 인생을 보는 듯 했던 미생. 장그래는 과연 정직원이 될 수 있을까 했던 우리의 질문에는 냉혹한 현실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아무도 생각지 못한 새로운 길도 있음을 액션, 스릴러, 납치, 카우보이, 코믹까지 겸비한 장르로 해학적인 결말을 지었다. 요르단에서의 추격신으로 시작한 미생은 요르단에서 만화같은 결말로 끝을 맺으며 시청자 모두가 낚였음도 보여주었다. 첫화를 보았을 때 요르단에서의 추격신을 보고 원 인터네셔널에서 장그래가 정직원이 되어 요르단까지 가게 되는구나라고 생각하게 만들어, 미생을 보는 내내 현실적으로 정직원이 되기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그래도 일말의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 아직 요르단 장면이 나오지 않았기에 정직원이 되겠구나라고 하는 실낱같은 희망말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 실낱같은 희망조차 허락하지 않았다. 동료들과 상사들의 꿈에서나 나올 듯한 인간애로 물신양면 돕지만, 결과는 계약 연장이 되지 않았고, 장그래는 다시 청년실업자로 돌아갔다. 하지만 그렇다고 장그래의 인생이 끝난 것은 아니었다. 오차장이 회사에서 사표를 내고난 후 모두가 멀리 떠나는 것처럼 눈물을 보이고 슬퍼했지만, 새로운 길에서 새롭게 다시 만날 수 있었던 것처럼 장그래에게도 그건 또 다른 새로운 길의 시작이었고, 1년 후에는 요르단에서 멋진 상사맨으로 거듭나 있었던 것이다. 


미생이 말하고자 했던 우리의 인생은 미생이다. 앞일을 예측할 수 없는 어떻게 될지 모르는 미생. 다들 미생이고, 지금의 길 또한 미생이다. 미생 속에 어떤 이는 미생임을 한탄하기도 하고, 어떤 이는 완생인줄 알고 살아가기도 한다. 미생은 현실과 매우 닮아 있었다. 우리의 현실은 미생처럼 팍팍함 속에 약간의 정이 있고, 반복되는 삶 속에 매일 새로움이 있는 아이러니한 곳이다. 또한 그 길이 아니면 세상이 무너지는 줄 알지만, 인생의 완생을 향해 가는 길은 무수하게 많다는 것을 그 길을 벗어나야만 아는 것 같다. 





우리의 인생은 미생이지만, 버티고, 이기면 완생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조건은 버텨야 한다는 것이다. 버텨 이겨내는 것, 버텨내는 것, 그것이 완생이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사는 것. 우리는 너무나 쉽게 포기하고 있는 것 같다. 수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자신의 삶을 비관하며, 더 이상 버틸 수 없다고 판단하고 삶을 내려놓는다. 하지만 인생은 어떻게 될지 모르는 미생이다. 현실은 냉혹하고 악마같고 살을 애는 듯한 추위보다 더 춥지만, 버티고 또 버티고, 다시 버티면 우리는 새로운 길을 걸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새로운 길은 마치 환타지 소설에서나 보았을 법한 말도 안되게 즐겁고 신나는 길일지도 모른다. 


미생에서 준 메세지만큼이나 미생을 보며 인상이 깊었던 것은 임시완이었다. 아이돌 연기에 대한 편견을 확실하게 깨 준 연기돌 임시완. 이제는 직업의 경계가 무너지는 것일까. 연기의 꽃인 내면 연기를 임시완은 배우만큼이나 잘 소화해내고 있다. 게다가 비주얼도 되고, 노래와 춤까지 되니 미생을 통해 앞으로 임시완의 몸값은 점점 높아지게 되지 않을까 싶다. 또한 여러 드라마 및 예능, 그리고 스크린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 같다. 20대를 가장 잘 표현하는 배우. 임새완을 발견한 것이 미생을 통해 얻은 큰 수확 중 하나였다. 





20회라는 짧고도 긴 여운을 남긴 미생은 드라마의 한 획을 그을만한 역작이었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런 드라마들이 더욱 많이 나오길 기대하며, 배우들과 연출과 작가의 캐미가 잘 맞아 떨어지는 또 다른 미생같은 드라마들이 나오길 기대해본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TVEXCITING | 이종범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705 봇들마을 124-604 | 사업자 등록번호 : 128-25-25976 | TEL : 010-9320-5442 | Mail : ceo@tvexciting.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0-경기성남-113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1. 버틴다고... 2014.12.22 13:42 신고

    완생이 되는 것은 아니다. 완생이 될 수 있는 확률을 유지하는 것 뿐이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