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블로그를 통한 제품 리뷰는 믿을 수 있다.
위드블로그는 베타테스터부터 참여를 하여 지금까지 잘 이용해 오고 있는 블로그 수익 서비스입니다. 올블로그에서 나온 블로그 수익 구조로서 제품 리뷰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죠. 블로그의 상업성은 블로고스피어에 치명적이지만, 블로그와 기업의 상생구조는 블로고스피어가 지향해야 할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위드블로그와 가장 잘 비교가 되는 곳이 바로 프레스블로그인데요, 프레스블로그는 블로그 수익 구조의 가장 선두주자이기도 하고, 가장 많은 수익을 벌어들인 회사라고 알고 있습니다. 주어진 가이드라인에 따라 키워드, 이미지 등을 넣어주기만 하면 포스트 하나당 3000원씩 주는 구조로 1등에게는 10만원이라는 거금이 주어지기도 하죠.

프레스블로그가 지탄을 받게 된 이유는 프레스블로그의 글을 쓸 때 프레스블로그에서 쓴 글이라는 것을 밝히면 안된다는 조건 때문이었습니다. 또 한가지는 제품 리뷰를 할 때 주어진 키워드를 가지고 써야 하고, 사용해보지도 않은 제품에 대한 리뷰, 즉 거짓말이 팍팍 보태진 리뷰를 할 수 밖에 없는 그런 수익 구조였습니다.

다시 말해, 리뷰어가 아닌 회사의 알바 정도이죠. 알바를 써도 하루에 최저임금을 주어야 할 판에, 각자의 블로그에 3000원만 주면 키워드와 매치시켜주어 선점을 할 수 있으니 블로거는 3000원을 받아서 좋고, 기업은 거의 공짜로 광고해서 좋고, 프레스블로그는 커미션을 받아서 좋은 상생의 구조였죠.

하지만, 문제는 신뢰성에서 생겼습니다. 사용해보지 않은 제품을 리뷰하는 것은 말이 안되니 말이죠. 저도 프레스 블로그 글을 굉장히 많이 썼지만, 다른 대안을 제시하는 수익 구조가 없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밖에는 이만한 수익도 감지덕지한 상황이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고스피어에는 자정 능력이 있다는 말처럼 블로그가 만든 새로운 블로그 수익 구조가 생겼습니다. 그게 바로 위드블로그였죠. 위드블로그는 굉장히 파격적이었고, 블로그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었습니다. 위드블로그는 우선 캠페인을 통해 제품 리뷰 신청을 받습니다. 그리고 선정된 사람에게 제품을 보내주죠. 선정된 블로그는 충분한 시간동안 제품을 사용해 본 후 자유롭게 리뷰를 작성하면 됩니다.

아예 위드블로그에서 작성된 것이라는 배너까지 제공했으니 당시에는 매우 파격적이었죠. 가이드라인도 없고, 키워드도 없고, 이미지도 없고, 그냥 쓰고 싶은데로 쓰면 되는 위드블로그는 블로거에게 제품을 제공해주는 역할만 하였습니다.

위드블로그가 생긴 이후 자주 이용하고 있고, 위드블로그를 통한 제품 리뷰를 진행해 왔습니다. 베타테스터를 거쳐서 오랜시간동안 위드블로그를 애용해본 결과 느낀점은 위드블로그에 참여한 제품 글은 믿을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참여한 위드블로그 캠페인의 제품은 모두 사실에 기반한 정보만을 느낀데로 적어놓았으며 심지어 단점만으로 나열하고 심한 경우는 사용하지 말라는 비추 포스팅도 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미치고 팔짝 뛸 노릇일지 모르지만, 피드백의 입장과 마케팅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는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글들이라 생각합니다.

모든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제품은 세상에 없습니다. 털어서 먼지 안나오는 제품은 없죠. 정직한 리뷰와 다양한 환경에 있는 사용자들이 느낀 그대로를 적을 때 더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제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위드블로그는 블로그와 기업의 관계를 상생의 관계로 만드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죠. 위드블로그의 단점이 있다면 바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품 리뷰의 혜택을 줄 수 없냐는 것일 겁니다. 이 부분은 위드블로그가 지금과 같이 계속 나아간다면 시간이 해결해 줄 문제라 생각합니다. 신뢰는 단숨에 쌓여가는 것이 아니닌 말이죠. 대신 신뢰를 통한 가치는 폭발적이고 지속적입니다. 무한도전이나 1박 2일과 같다고나 할까요?

위드블로그가 무한도전, 그리고 1박 2일과 같은 블로그 수익 서비스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TVEXCITING | 이종범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705 봇들마을 124-604 | 사업자 등록번호 : 128-25-25976 | TEL : 010-9320-5442 | Mail : ceo@tvexciting.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0-경기성남-113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1. BlogIcon 바람처럼~ 2009.10.13 20:23 신고

    그런거 같더라고요 ^^
    저도 조만간 위드블로그 이용해봐야겠어요~ ^^

  2. BlogIcon 김포총각 : 심종열 2009.10.13 20:26 신고

    블로그를 이용한 수익 창출에 저도 관심이 많은데..... 그렇게 되려면 갈길이 멀겠지요?^^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BlogIcon 이종범 2009.10.14 04:36 신고

      김포총각님, 요즘 추세를 보니 수익 창출하셔도 될 것 같은데요^^?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시작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