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이리스는 굉장히 빠른 속도로 스토리를 전개하고 있다. 하지만, 시청자가 느끼기에는 지루함이 더 크다. 새로운 시도이기도 하고, 중간에 점핑하는 부분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수박 겉핥기처럼 대충 대충 넘어가는 이야기는 개연성을 떨어뜨려 극의 몰입에 방해를 일으킨다.

아이리스는 소설로 끝까지 다 보았기에 결말이 어떻게 날게 될지 이미 다 알고 있다. 그리고 소설과 토씨하나 다르지 않고 똑같은 드라마를 보면 참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면서 한편으로는 너무 많이 빼먹었다는 생각이 든다. 소설 자체도 빈틈이 너무 많은데다 영상으로만 보여주어야 하는 심리 상태나 배경 설명은 한계가 있다. 그런 것들을 모두 설명하다보면 결국 죽도 밥도 안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쉬운 점은 드라마에서는 소설과 다르게 드라마의 묘미를 더 살려주었으면 좋았을 뻔 했다는 점이다. 김태희가 폭발된 차량에서 살아나오는 장면도 다음 회 쯤에 설명이 될 것이다. 그 이유를 미리 알려주지 않고 넘어간 것은 그 장면이 스토리를 푸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그 외에 다른 궁금증들은 끝까지 풀리지 않고, 가면 갈수록 첩첩산중이 되어 결말 또한 미스터리하게 끝나버리고 만다. 아이리스가 높은 영상미와 훌륭한 연기에도 불구하고 이런 결과물을 낼 수 밖에 없었던 데에는 원작에 너무 충실했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소설에서 아이리스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전쟁과 평화이다. 남북 관계나 세계 경제 질서, 미,중 관계 모두 전쟁과 관련이 있고, 아이리스라는 세계 평화 질서 유지 단체가 평화를 위해 전쟁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댐의 터지는 것을 막기 위해 작은 구멍을 터트려야 하는 것처럼 전쟁을 통해 세계 질서를 바로 잡아야 한다는 논리이다.

그리고 그것은 음모론의 핵심이다. 음모론은 역사적으로 오랫동안 세계를 지배해 온 집단이 있다는 것을 기정사실화 한 상태에서 증거들을 나열하는 방식이다. 아이리스는 음모론을 꺼내들며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경제학자 멜더스는 인구론에서 사람은 기하급수적(2,4,8,16,...)으로 늘어나고, 식량은 산술급수적(2,4,6,8,...)으로 늘어나기에 결국에 인류는 식량 부족으로 멸망하게 되어있다고 말하였다. 그리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직접적인 방법과 간접적인 방법으로 인구를 줄여야 한다고 했다. 당시 제시한 방법 중 하나가 전쟁이다. (음모론에서 본다면 전염병도 그 중 하나이기에 현재 신종플루도 아이리스같은 단체가 퍼트린 전염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이 걸프를 공격한 이유도 무기 회사들의 압력과 기름 전쟁을 치르기 위한 것이었고, 911 사태와 아프가니스탄 공격도 모두 짜고친 고스톱, 즉 기름을 확보하고 무기를 판매하기 위한 쇼였다는 점이 음모론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음모론을 다루고 있는 아이리스. 낯선 전개로 혼란스럽게 만들긴 하지만, 전쟁을 원하는 집단, 아이리스라는 굵은 스토리를 기억하고 본다면 좀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
  1. BlogIcon 세미예 2009.11.13 08:38

    약간 지루한 감이 있습니다. 뭔가 모르게 빠르게 진행되는듯하면서도 일종의 지루함이 찾아듭니다.
    왜 그런 지 모르겠습니다. 잘보고 갑니다.

    • BlogIcon TV익사이팅 2009.11.15 07:28 신고

      너무 빠른 전개가 오히려 스피드를 따라가지 못해 지루하게 느껴지는 것이 아닌가 싶어요. 이해가 안되니 연결이 안되는 거죠. 뒷부분에 빠진 부분이 나오긴 하지만, 몰입도 부분에 있어서는 실패가 아닌가 싶습니다. ^^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2. BlogIcon 김포총각` 2009.11.13 08:56

    아이리스가 소재나 영상 등에서 기존 드라마와 차별화된 것은 분명합니다.
    보는 재미가 남다르지요.
    문제는 그 차별성을 너무 강조하다가 내용이 부실해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들고요.

    배경음악 사용에서도 한 기획사에 편중된 음악만 고집하는 듯한 인상이고
    시간이 갈수록 작품성이 떨어지는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도 아직은 충분히 드라마 보는 재미를 주고있지만 말이죠. ^^

    • BlogIcon TV익사이팅 2009.11.15 07:29 신고

      배경음악은 정말 애러인 것 같아요. 스토리는 소설을 그대로 따라가고 있기에 문제는 없어보이는데 영상에 맞지 않는 음향은 쌩뚱맞게 보이더군요. ^^;

  3. 반가워요 ~ㅋ 2009.11.19 18:39

    저도 요즘 항상 아이리스를 보면서 전체적으로 산만하다는 생각이 머리에서 속에서 맴돌더라구요
    저랑 같은 생각을 하신 분이 계시다니 정말 반갑구료 ㅋ,..ㅋ

    • BlogIcon TV익사이팅 2009.11.19 21:28 신고

      아이리스의 구조는 소설을 통해 보면 이해가 되는데 영상으로 보려니 어색한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소설을 보고 나니 영상으로 그 정도 잡은 것도 대단한 것이라 생각이 들지만 너무 실험 정신이 강했던 것 같아요. 스토리가 그렇게 짜임새 있는 것도 아닌데 너무 건너 뛴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