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리바이스 제품 라인의 꽃, 프리미엄 컬렉션

이종범 2009. 11. 25. 08:21
리바이스 좋아하시나요? 요즘 송혜교와 오다기리 조가 CF에 나오면서 다시 한번 주목 받고 있는 리바이스인데요, 리바이스를 빼놓고는 청바지를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로 리바이스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죠.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프리미엄 컬렉션처럼 리바이스에는 다양한 제품 라인이 있습니다.

프리미엄 컬렉션은 만든 다크 & 클린을 기본으로 한 퀄러티 높은 패브릭과 피니쉬로 프리미엄을 표현했는데요, 심플한 디자인과 세련된 컬러가 돋보이는 제품 라인입니다. 집에 가지고 있는 리바이스 옷 중에 레드텝 컬렉션이 있는데 프리미엄 컬렉션이 더 엣지있어 보이고 세련되 보여서 다른 컬렉션과는 차별화된 매력이 있는 것 같아요.

리바이스에는 다양한 제품 라인이 있는데요, 프리미엄컬렉션, 레드텝, 레드룹, 레드, 타입원, 엔지니어드진, 무빙온, 실버텝, 오랜지텝, N3BP, 블루, 레이디, 501등이 있습니다. 굉장히 많죠? 워낙 다양한 소비자층이 있고, 각 소비자층의 니즈를 채워주려고 하다보니 다양한 제품 라인이 생겨난 것인데요, 각 라인마다 가격 및 디자인등 차별화를 가지고 있죠.


실버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버텝은 리바이스 텝 부분이 은색으로 되어있는데요, 저렴한 제품 라인에 속합니다. 움직임이 편하게 되어서 젊은 층이 주로 찾는데요, 저렴한 만큼 퀄러티는 좀 떨어집니다. 대신 편하게 입을 수 있으면서 활동적인 제품이죠. 미국에서 주로 많이 나오고요, 오랜지텝과 비슷한 라인입니다. 국내에는 찾는 분이 많이 없긴 하지만, 일부 매니아층에서 찾는 제품이기도 하죠.

501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누구나 이 청바지 하나 쯤은 가지고 계시죠? 리바이스의 대명사인 501입니다. 501은 핏에 따라 503, 505등 다양한 5xx시리즈들이 있는데요, 가장 기본이 되는 핏이 501입니다. 501에는 preshrunk과 xx 제품이 있는데요, preshrunk라는 것은 미리 수축을 시켜서 나온 제품이라는 뜻이죠. 데님은 원단의 특성상 한번 빨고 나면 수축이 심하게 되는데요, preshrunk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한번 워싱을 한 것이고, xx제품은 전혀 워싱을 하지 않은 제품을 뜻합니다. 그래서 xx제품은 빨고나면 물이 엄청 빠지면서 전체적으로 2인치 정도 줄어들죠. 이는 매니아들을 위한 제품이기도 한데요, 얼마나 워싱이 잘되었는가에 따라 바지 가격이 차이가 나기에 자신이 스스로 워싱을 하기 위한 사람들은 xx제품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청바지 어떤가요? 다 떨어지고 덧댄 재활용 청바지같죠? 이래보여도 한벌에 수백만원짜리 청바지입니다. 거의 천만원 가까이 되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가물 가물) 거의 100년 전의 것을 복원한 제품이죠. 이렇게 리바이스 청바지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가격이 올라가곤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에서는 569 퓨어블루 제품도 인기가 많이 있었죠. 저렴한 가격과 젊은 인디고 색상으로 인해 무난한 제품으로 인기를 얻었던 제품입니다.

엔지니어드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엔지니어드는 국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제품인데요, 송종국씨가 광고를 하여서 더욱 인기를 끌었었지요? 일본에서는 기무라타쿠야가 광고를 했던 제품이기도 합니다. 인체공학적인 라인으로 활동성을 강조했고, 허리 옆선에서 시작하는 라인이 복숭아 뼈가 아닌 발등 부분으로 떨어지는 트위스트 라인이 특징이었는데요, 어른들은 불량이라고 따지며 반품을 요구하는 웃지 못할 해프닝도 많이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이 엔지니어드진은 국내에서만 인기가 있었고, 다른 해외에서는 실패한 라인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해외에 남아도는 재고들을 국내에서 모두 소화해내었다는 후문이 들릴 정도로 국내의 엔지니어드진 사랑은 폭발적이었지요. 인기에 비해 물량이 부족하여 가장 많은 짝퉁이 나왔던 제품도 바로 이 엔지니어드진 제품입니다.

위 제품은 레터링 제품인데 연청으로 워싱을 한 다음 레터링을 한 제품인데 진청 제품이 잘 팔리던 때라 이 제품은 거의 판매가 안되었었죠. 그러나 기무라타쿠야가 입고 나온 후 기무타쿠 바지라는 이름으로 알려지면서 이 또한 없어서 못 파는 제품이 되었습니다.

이번 프리미엄 컬렉션에서도 오다기리 조가 광고를 했는데 이를 잘 활용하여 오다기리조 바지를 하나 만들어낸다면 선풍적인 인기를 끌지 않을까 싶네요. 그보다 오다기리조보다 송혜교 바지가 더 인기가 많을까요^^?

스타의 이름을 따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리바이스 제품이 몇가지 더 있습니다. 번외편으로 한번 살펴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제품은 클릭비의 김상혁씨가 입고 나와서 인기를 끌었던 제품인데요, 패치워크된 제품으로 자켓을 입고 나와 난방 제품도 더불어 인기를 끌었었죠. 김상혁씨는 리바이스 매니아로 알려져 있죠? 그 때 그 사건만 아니었으면 지금도 잘 나갔을텐데 말이죠. 그 놈의 술이 문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은색 양털자켓과 고동색 카고 바지는 가수 비가 콘서트에 입고 나와서 폭발적으로 판매가 되었던 제품입니다. 원래 검은색 양털자켓은 겨울철에 필수적으로 잘 나가던 제품이고, 카고 바지도 꾸준히 잘 나가던 제품인데 비가 입고 나오는 바람에 없어서 못 팔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엔지니어드 진의 인기는 정말 대단했는데요, 엔지니어드 진 오리털 점퍼를 예약판매했을 때 전량 예약 판매로 다 판매가 되었을 정도로 점퍼마저 인기있었던 제품 라인입니다. 뉴 엔지니어드진이라고 하여 다시 살아난 라인이긴 하지만, 예전 그대로 나온 것이 아니라 새롭게 디자인 하여 나왔기에 다시 망하게 된 라인이기도 하죠. 예전 001,002 제품들을 왜 만들지 않는지는 참 아쉬운 부분입니다. 타입원에 이어 N3BP로 가는 것이 아니라 다시 엔지니어드진을 만들어냈다면 리바이스의 열풍은 계속 이어졌을텐데 말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테엘러 자켓마저 잘 나가게 만들었던 엔지니어드 진의 열풍. 이제 그 열풍을 프리미엄 컬렉션이 이어가려 합니다.

레드룹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제품은 레드룹 제품인데요, 빨간 색이 고리 모양으로 되어 있다고 하여 레드룹이죠. 약간 고가의 라인으로 박음질도 정교하고, 디자인도 깔끔한 제품입니다. 매니아들 사이에선 하나쯤은 가지고 있어야 할 MUSTHAVE 아이템이었지요.

타입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엔지니어드진 다음으로 가장 인기를 끌었던 타입원 제품입니다. 리바이스 쇼핑몰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난 것이 바로 이 타입원 열풍 때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타입원의 인기는 대단했죠. 타입원의 특징은 진한 인디고 색상에 노란 스티치가 새들 느낌이 나면서 경쾌하고 젊은 느낌을 잘 살려서 학생층에게 어필한 제품입니다.

중고등학교에서 리바이스 청바지가 없으면 따를 당할 정도로 붐이 일어나게 만든 주역이기도 했죠. 당시 시장조사를 했을 때 지나가는 학생들 중 5명 중 3명은 타입원을 입고 있을 정도로 굉장한 인기가 있었습니다.

N3BP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에 있는 제품이 N3BP  제품인데요, 이건 홍콩 리바이스 매장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N3BP는 최소화라는 말이 어울리게 아치 부분을 페인팅으로 그리고 리벳등 청바지의 악세사리를 최소화한 제품인데요, N3BP란 프로젝트명이었다는 말이 있습니다. 타입원의 프로젝트명이 N2BP, 이 제품은 N3BP^^; (카더라 통신)

이 제품은 반짝 인기를 끌다가 말았는데요, 타입원의 인기를 이어가기에는 좀 난해한 부분이 있었죠.
 
RED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바이스 레드는 최고가 라인입니다. 보통 바지 한벌에 5,60만원이 기본인 제품이죠. 왜 비싼지는 저도 잘 모르겠지만, 레드 라인은 매니아들 사이에서 꼭 한벌 갖고 싶은 로망의 아이템입니다. 일본에서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라인이기도 하죠. 한번은 일본에서 행사할 때 레드 제품을 테이블에 놓고 준비 땅! 하여 손에 잡히는 제품은 모두 반 가격에 해 주는 이벤트를 한 적이 있는데, 테이블 위로 사람들이 점프하여 뛰어들어 완전히 아수라장이 되었었죠. ^^;; 저도 얼른 뛰어들어 20장 정도 양손에 쥐었던 기억이 새록 새록 납니다. ^^ㅎㅎ

리바이스 라인이 대충 이해가 되시나요? 프리미엄 컬렉션은 이번에 리바이스에서 야심차게 새로 밀고 있는 라인이고, 고급화된 라인으로 품질과 디자인 모두 믿고 입으셔도 되는 제품 라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의 리바이스 매장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긴 유럽 리바이스 본사죠. 안에서는 사진 촬영을 못하게 해서 외관만 찍었습니다. 유럽 리바이스도 굉장히 멋진 제품들이 많은데요, 안에는 리바이스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제품들이 나열되어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홍콩의 리바이스 매장입니다. N3BP와 타입원을 한창 광고 하고 있었죠. 홍콩은 아시아 리바이스의 본거지인 만큼 리바이스 매장의 디피도 멋지게 되어있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바이스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살펴보았는데요, 제 인생에 있어서 리바이스는 빼놓을 수 없는 브랜드이기도합니다. 처음엔 아무것도 모르고 얼떨결에 시작한 쇼핑몰이었는데, 어느새 리바이스 매니아가 되어 리바이스가 시작한 곳을 찾아 센프란시스코도 가보고, 엔지니어드진을 찾기 위해 전세계를 누비고 다니기도 했죠. 리바이스의 매력은 바로 젊음이고 도전인 것 같습니다. 열정을 갖게 만드는 브랜드인 셈이죠.

이번에 새롭게 나온 프리미엄 컬렉션으로 다시 한번 리바이스 열풍을 이끌어 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