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리뷰/드라마

아이리스 원작 결말, 김태희의 정체는?


아이리스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른다. 이번 주 역시 높은 시청률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미남이시네요가 끝나고 히어로가 힘을 쓰지 못하는 지금, 아이리스는 결말을 향해 숨가쁘게 나아가고 있다. 아이리스가 끝날 때까지 이 열기는 계속될 전망이다.

아이리스는 재미있게도 원작에 매우 충실한 드라마이다. 원작 작가의 이름은 채도우. 남자이야기에서 김강우가 맡았던 천재 사이코패스의 이름과 동일하다. 동명이인이라기엔 컨셉 느낌이 강하다. 신비주의면서 천재성을 나타내는 채도우 캐릭터를 자신에게 덧붙인 것이 아닌가 싶다.

(
* 채도우가 아니라 채우도입니다. 제 자신이 채도우에 대한 캐릭터가 너무 깊이 박혀있었나봅니다. 잘못된 정보를 드려서 죄송합니다. 다시 한번 정정합니다. 저자의 이름은 채도우가 아니라 채우도입니다. ^^ 양해 부탁드려요~! ) ))


더 재미있는 것은 드라마를 집필한 사람의 이름이 김현준이라는 것이다. 바로 이병헌이 맡은 주인공의 이름과 같다. 이것도 의도적인 것이라 생각한다. 채도우와 김현준이 만들어가는 아이리스의 결말은 과연 어떻게 될지 더욱 궁금해진다.

원작과 대사 토씨 하나까지 똑같이 만들어가고 있는 아이리스는 몇가지 요소를 빼놓고는 원작과 판박이다. 그리고 이제 그 결말을 남겨두고 있다. 그 결말이 원작과 같을 지, 아니면 완전히 다를 지는 뚜껑을 열어보아야 알 것이다.

원작의 결말에 대해 전부 말하면 재미가 없기에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최승희의 정체에 대해서만 살펴보도록 하자. 결론부터 말하자면 최승희는 아이리스이다. 최승희는 어릴 적 고아로 자랐다. 보육원에서 남동생과 함께 자랐는데, 그 남동생이 몸이 불편한 장애아동이었다. 따돌림을 당하는 남동생을 언제나 최승희가 돌봐주었고, 최승희는 유일한 가족인 남동생을 끔찍히 아꼈다.



많은 사람들이 최승희를 입양하고자 했으나 최승희는 남동생과 같이 가지 않으면 안 간다고 하는 바람에 남동생에 부담을 느낀 입양자들은 포기를 하고 만다. 그러던 어느 날 미국인 부부가 와서 그 둘을 모두 입양하겠다고 하고, 최승희와 남동생은 미국으로 가게 된다. 유복한 환경에서 자란 최승희는 명문대를 졸업하고 양아버지의 조언에 따라 한국의 NSS에서 근무하게 된다.

하지만 그 양아버지는 아이리스였다. 전세계에 퍼져있는 아이리스는 세계 질서 확립을 위해 만들어진 보이지 않는 손이었기에 미국인인 양아버지도 아이리스의 한 멤버였던 것이다. 그리곤 최승희를 자신의 후계자로 키우고 있었고, 그 과정을 아이리스 멤버인 백산에게 맡긴 것이다.

양아버지가 아이리스에 들어오라고 권유하지만, 최승희는 아이리스의 존재에 대해서도 의아해했지만, 무엇보다 아이리스와 자신이 사랑하는 김현준이 적대관계에 있고, 자신의 사랑을 갈라놓은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되고 고민한다. 그 고민도 잠시, 양아버지는 최승희의 남동생을 인질로 협박을 하게 되고, 결국 최승희는 아이리스가 되고 만다.


진사우와 함께 아이리스가 되지만, 결말은 결정적인 순간에 진사우 대신 김현준을 선택하고, 아이리스를 포기한다. 그리곤 몇년 후로 넘어가 김현준, 최승희 그리고 그녀의 남동생이 어느 한 동네에서 행복하게 잘 살고 있다는 것으로 해피엔딩된다.

최승희의 정체는 아이리스이다. 하지만 또한 아이리스를 깨는 핵심 키워드가 되기도 한다. 소설 속에서의 결말은 약간 허무하다 해피엔딩이라 좋긴 하지만, 그 해피엔딩의 개연성이 떨어진다. 아이리스의 존재에 대해서도 더 이상 언급하지 않고, NSS가 어떻게 되었는지도 말해주지 않는다.

생각해보기로는 시즌 2를 위한 장치가 아닐까 싶다. 그래도 좀 더 친절하고 자세한 엔딩을 해 주었으면 좀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소설은 이렇게 결말을 맺지만, 드라마는 또 다른 결말을 낼 수가 있다. 현재 거의 실시간으로 방영 중인 아이리스이기에 결말의 유동성은 얼마든지 있다.

원작소설보다 더 섬세하고 자세한 그리고 재미있는 결말을 만들어 용두사미가 아닌 한국 드라마의 지평을 넓히는 아이리스가 되길 기대해본다.

  • BlogIcon basecom 2009.11.28 17:20

    그렇군요.. 드라마에서 저 반전이 어떻게 그려질지..(사실 몰랐으면 더 좋았겠지만..ㅠㅠ)

    • BlogIcon 이종범 2009.11.28 20:53 신고

      제가 좀 스포일러를 했나요^^; ㅈㅅㅈㅅ거의 막판이라 최승희 관련 원작글만 밝혔어요. 하지만 그 외에 말하지 않은 중요한 것들이 있으니 끝까지 재미있게 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반전이 있다면 원작과 어떻게 다른 지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 BlogIcon 세이하쿠 2009.11.28 20:11

    핸드폰으로 연락 좀 주세요^^ 지금^^

  • 익명 2009.11.28 20:21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지구벌레 2009.11.28 22:49 신고

    정말 결말이 궁금해지네요..^^,
    어떤 결말이 가능할지..상상이 잘 안되는..

  • BlogIcon na야 2009.11.29 11:41

    헉~,,,원작소설에서 최승회가 아이리스 멤버일줄이야...근데 이거 스포일러인데요..소설원작이라도..알려주시지 말지~

    • BlogIcon 이종범 2009.11.29 14:17 신고

      ^^;; 죄송합니다. 워낙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많고, 소설의 내용으로 봐서 소설 결말이 너무 시시해서 드라마에서는 좀 달라질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요 ^^

    • BlogIcon na야 2009.11.29 20:42

      그런건 알수가 없죠...결말을 모른체로 봐야 재밌는거죠...참나..힘빠지게 시리..

    • BlogIcon 이종범 2009.11.29 21:11 신고

      ^^; 제가 이야기한 결말은 김태희 부분만이고요, 이야기하지 않은 수많은 스토리들이 있습니다. 너무 힘빠지지 않으셔도 될 듯...

    • BlogIcon na야 2009.11.29 23:58

      아...죄송..^^;;;그게 결말인줄 알았거든요..;;

    • BlogIcon 이종범 2009.11.30 00:42 신고

      그마저도 어떻게 결말이 지어질 지 아직 모르는 상태에요. 개인적으로는 소설과 다른 방향으로 결론을 지었으면 좋겠어요. 나중에 드라마 아이리스의 결말이 나오면 소설 아이리스의 결말과 한번 비교해보도록 할께요 ^^

  • seso 2009.11.30 13:34

    헐 스포일러 봐버렸다-_-;; 하지만 다른스토리가 많다니 뭐..ㅎㅎㅎ
    아이리스 내용은 괜찮은거 같은데 구성과 연출이 너무 허접한듯...
    역시 미국의 블록버스터 드라마는 따라갈수 없는건가....ㅠㅠㅠ

    근데 <24시>의 테러 내용이나 CTU습격사건처럼 NSS습격사건 이런게 나와서 전 아이리스가 24시와 다른 액션 드라마 영화 짜집기한건줄 알았는데 그런것만은 아닌가보네요

    근래에 보기힘든 한국블록버스터 드라마라서 계속 보고는 있는데 솔직히 구성및연출력이 너무 딸리는.....

    • BlogIcon 이종범 2009.11.30 13:38 신고

      ^^;; 스포일러 죄송합니다. ㅎㅎ 말씀대로 다른 스토리가 많이 남아있어요. 조심하며 쓰긴 했는데 그래도 스포일러가 좀 있네요.
      재미있는만큼 아쉬운 점도 많이 있는 것 같아요. 24같은 완성도 높은 드라마가 언제쯤 나올까요? 시즌2에서는 그런 아쉬운 점이 충분히 반영되어 더 재미있는 드라마가 나왔으면 좋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