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리뷰/예능

무한도전 유재석이 초심을 잃지 않은 비밀

무한도전 유재석의 비밀이 풀렸다. 안티없는 청정 연예인, 국민MC, 남편감 1위 연예인인 품절남 유재석. 그는 어떻게 1위의 자리에 올랐을까? 유재석의 말처럼 개인기도 없고, 특별히 잘 생기거나 개그맨처럼 웃기게 생기지도 않았다. 오랜 시간의 무명 시절이 있었고, 비호감 개그맨이던 시절도 있었으나 이제는 명실공히 대한민국 대표 MC로 자리를 잡았다.

대한민국 평균 이하에서 MBC에서만 연봉 10억을 받는 평균 훨씬 이상의 사람이 되기까진 그만의 성공 비결이 있었다. 그건 바로 배려심과 성실함, 그리고 초심을 잃지 않는 마음이었다. 유재석은 게스트를 돋보이게 하는 MC라고 한다. 그래서 게스트들은 유재석 옆에 있길 원하고, 유재석 옆에 있을수록 더욱 돋보이게 된다. 그건 유재석이 게스트에 대해 철저하게 분석하고 관심을 가지고 연구함으로 게스트의 장점을 최대한 돋보이는 질문과 행동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건 배려심과 성실함이 없다면 절대로 이루어질 수 없는 부분이다.

유재석은 주고 또 준다. 끊임없이 준다. 주는 것이 곧 받는 것이기 때문이다. 상대방에게 양보하고 상대방을 돋보이게 해 주며, 상대방을 기분 좋게 해 준다. 그것이 유재석이 안티가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보통은 손해보는 기분이 들어 하지 못하는 일들은 기분 좋게 해 낸다. 그리고 그것은 부매랑이 되어 자신에게 곱절로 돌아와 지금의 자리에 있게 된 것이다.

하지만 배려심과 성실함을 갖춘 사람들은 많다. 유재석 고유의 장점이라고 하기는 힘들다. 거기에 초심을 잃지 않는 겸손함이 더해지면 유재석 고유의 장점이 될 것이다. 이건 좀 미스테리였다. 사람이라는 동물은 어느 정도 위치에 올라가면 어깨에 힘이 들어가기 마련이고, 거만해지고, 올챙이적 생각을 하지 못하여 초심을 잃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어떻게 초심을 그렇게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았지만, 쉽게 배우거나 터득할 수 있는 능력은 아니었다. 그것인 풀리지 않은 비밀이 되었고, 유재석이 성인군자라는 생각 밖에는 다른 방도가 없었다. 하지만 그 비밀이 이번 무한도전편을 통해서 밝혀졌다.



간절한 기도





유재석은 일이 풀리지 않던 무명시절, 간절히 기도했다고 한다. 지금의 위치에 있을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간절한 기도 덕분이었던 것이다. 그 기도는 대략 이러했다.
 
"내게 딱 한번의 기회만이라도 주십시오. 만약 딱 한번의 기회를 주셔서 성공을 하게 된다면 그 성공에 대해 절대로 조금이라도 내가 했다고 생각하지 않겠습니다. 혹시라도 그 기회로 인한 성공에 대해 내가 한 것이라 한다면 세상에서 가장 큰 시련과 고난을 주더라도 절대로 나에게 왜 이렇게 가혹하냐고 원망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그에겐 긴 무명시절 끝에 단 한번의 기회가 찾아왔다. 신은 그에게 기도를 들어준 것이다. 그리고 유재석은 그 기회로 인해 성공하게 되었고, 지금의 위치에 올라오게 되었다. 그는 또 다시 말한다. "매주매주 한순간 한순간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할 수 밖에 없는거죠" 그는 성공했다. 그리고 유재석은 그것을 단 한번도 자신의 능력이나 자신의 덕 때문에 성공했다고 생각하지 않았던 것이다.

자신을 내려놓고 자신의 성공을 그가 믿는 신께 모두 돌렸기에 그는 초심을 잃지 않을 수 있었고, 초인간적인 길을 걸을 수 있었던 것이었다. 그는 또한 지금의 자리에 언제나 앉아있을 수 없다는 것을 알기에 마음의 준비를 늘 하고 있다고 한다. 남들은 어떻해서든 움켜잡으려 하는 것을 그는 언제든 놓을 준비를 하고 있다. 즉, 몸에 힘을 빼고 신께 온전히 의지하고 있는 것이다.



간절한 기도라고 표현하는건 너무 긍정적인 것 같다. 절박한 기도가 더 어울릴 것 같다. 벼랑 끝에 몰렸을 때, 죽음의 목전에 있었을 때 우리는 진심 어린 기도가 나오게 되고, 그 기도는 간절함보다 더한 절박함으로 인해 이루어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성공 후에도 그 성공을 자신의 것이라 생각지 않음으로 매일 열심히 살 수 있었고,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누구보다 열심히 겸손하게 일할 수 있었던 것이다.

비밀은 풀렸지만, 여전히 그의 능력은 쉽게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초심을 잃지 않는 능력은 긴 무명시절과 어긋나기만 하는 일상들 속에 간절함을 넘어 절박함으로 나아갔을 때,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기도했을 때 나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희망의 메세지


2010년이 밝았다. 하지만 여전히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좌절과 힘든 나날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또한 청년실업은 더욱 심각해져 88만원 세대는 이제 77만원 세대가 되어가고 있다. 물가는 상승하고, 수익은 줄어들고, 일자리조차 사라지는 요즘은 절망의 시대이고, 좌절의 시대이기도 하다.

개인주의가 되어가고 물질만능주의와 외모지상주의가 판을 치는 겉치레 세상에서 소외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고, 우리는 고독속에 살아가며 우울과 좌절의 삶을 공유하며 살고 있다. 이 추운 날씨에 경제적 능력이 없어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유재석은 희망의 메세지를 던져준다.



위기는 기회이고, 절박한 순간은 성공의 씨앗이다. 아무나 가질 수 없는 능력인 유재석의 초심을 잃지 않는 능력은 절박한 상황에 있는 모든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셈이기 때문이다. 초심을 잃지 않는 능력을 갖고자 일부러 절박한 상황에 자신을 몰아넣을 수는 없지만, 어쩔 수 없이 닥친 절박한 상황이라면 지금의 위기는 곧 절호의 기회인 것이다.

유재석이 지금의 위치에 있는 것은 절대로 운이나 신의 도움만은 아닐 것이다. 그건 벼랑 끝에 몰려본 절박함과 절망감을 알고 있고 다시는 겪고 싶지 않기에, 그리고 초심을 잃지 않는 그의 성실함에서 비롯된 것일거다. 유재석의 무한도전이 계속 되길 응원한다.

  • BlogIcon 탐진강 2010.01.03 15:48

    저도 비슷한 생각을 했습니다.
    정말 초심을 잏지않는 성실함이 중요한 듯 합니다.

  • BlogIcon 껍데기 2010.01.03 21:19

    언젠가는 자신도 정상의 자리에서 내려올때가 있다는 말에 정말로 그의 마음가짐을 볼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매번 유재석이 착하다고 하지만 이번 무도를 보면서 정말로 가식이 아닌 그의 인간적인 솔직함을 보았습니다.

    • BlogIcon 이종범 2010.01.04 11:15 신고

      유재석이 정상에서 내려올 날은 아직 먼 것 같습니다. 그의 자리를 쉽게 넘볼 수 있는 성실함을 가진 사람이 그다지 많지 않을테니 말이죠.

  • 거울 2010.01.03 23:30

    유재석씨는 원래 본"心"이 아주 착합니다. ( 항상 사람을 먼저 위하죠.)
    기도 이전에... 하나 하나 깊어 들어가다보면... 결국 그 기도 또한
    그 心 에서 먼저 출발 한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잘 아는
    긴 무명세월과 그의 환경이 더해 진것이겠죠.

    • BlogIcon 이종범 2010.01.04 11:16 신고

      그러게 말입니다. 같은 무명시간과 환경이어도 그렇지 못한사람이 태반인데 말이죠. 그의 의지와 믿음은 남다른 것 같습니다. ^^

  • BlogIcon Just is Life 2010.01.04 19:31

    역시 유재석입니다.
    희망의 메세지 "위기는 기회이고, 절박한 순간은 성공의 씨앗이다."에서 너무나 인상적이네요^^

  • 감명적인 유재석의 대답. 2010.01.14 03:36

    이거 정말 감명 깊었죠.. 유재석 최고네요..

  • 히엔 2010.03.09 19:50

    보면서 반성하게 만든 부분이었습니다..
    사람이라면 아무리 무명시절이 길어도 한순간 정상에 올라섰다 느끼면 초심이란 게 사라지기 마련인데, 이런면에서 유재석씨는 정말 너무 대단한 것 같습니다.
    언제나 한결같은 그 모습때문인지 볼 때마다, 감탄하게 되네요,

  • 정말 공감 2010.12.08 05:28

    이 무한도전 편 생각나네요.
    개인적으로 끝까지 소장하고 싶은 편이었어요.
    조촐한 무대 위에서 그가 진실로 했던 말에
    저도모르게 울컥해서 눈물이 고였던 기억이 나요. ^^;;
    그가 말하는 한마디 한마디에, 그 진심이 느껴져서 더욱 마음에 와닿았는지도 모르겠어요.
    유재석을 단연코. 국민MC라고 부르는데 이의가 없다고.
    딴지걸기 좋아하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하나의 토시도 달지 않는것보면.
    그의 진실됨과 겸손함, 배려. 그 됨됨이가 우리들의 눈에 보였던게 아닐까요?

    혹 런닝맨 보시나요?
    저번 런닝맨에서 유재석을 거짓말탐지기에 앉혀놓고 실험을 했는데,
    거기에서조차도 그는 제 의심을 비켜가더라구요.
    그때 말했던 말 그대로.
    그는 여전히 초심을 지닌채 예능프로그램에 임하고 있다는걸 느꼈습니다.
    결코 나태해지지도 않으며, 결코 거만해지지도 않는.
    바로 국민MC라는 타이틀을 거머쥘수있는 유일무이한 사람이란걸 느꼈어요.

    뭐,.. 무한재석교인의 중얼거림으로 들리겠지만,
    상관없습니다 그런거. 호호,
    닥치고 찬양하렵니다.//

  • BlogIcon clarinet supplies 2011.05.14 02:52

    무한재석교인의 중얼거림으로 들리겠지만,
    상관없습니다 그런거.

  • BlogIcon Grants for single mothers 2011.05.28 06:47

    해먹곤 하지만 언젠가 먹고서
    몹쓸 매운맛;이라고 생각했던 무교동 낙지처럼 맵게 만드는 낙지볶음은 좋아하지 않아요. -_-;

  • BlogIcon Promotional Products 2011.06.21 03:41

    분석하고 관심을 가지고 연구함으로 게스트의 장점을 최대한 돋보이는 질문과 행동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건 배려심과 성실함이 없다면 절대로 이루어질 수 없는 부분이다.

  • BlogIcon Bed Sheets 2011.06.21 03:41

    트의 장점을 최대한 돋보이는 질문과 행동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건 배려심과 성실함이 없다면 절대로 이루어질 수 없는 부분이다

  • BlogIcon SEO 2011.06.21 03:41

    해보는 기분이 들어 하지 못하는 일들은 기분 좋게 해 낸다. 그리고 그것은 부매랑이 되어 자신에게 곱절로 돌아와 지금의 자리에 있게 된 것이다.

  • BlogIcon 소지나 2012.02.23 13:37

    저두 무한 재석교 입니다 ^^

  • BlogIcon NRAS properties for sale 2013.02.16 18:10

    게시물의 전체 개념은 매우 흥미로운 생각과는 달리 정보를 수신 할 기쁘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