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전자기기

RS 550, 절전기능 강화한 APC Back-UPS

전 두 대의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컴퓨터 한 대당 모니터 2대씩 듀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얼마 전 한 컴퓨터에 모니터를 와이드 LCD로 바꾸는 바람에 전기비를 보고 깜짝 놀라게 되었죠. 20만원이 넘게 나온 전기비에 허걱했습니다. 최근들어 컴퓨터를 켜두고 있는 시간이 많아지다보니 더욱 전기비가 많이 나온 것 같아요.


컴퓨터를 꺼 놓는데 전기비용을 절약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잠시 TV를 보러 거실로 나가거나 할 때 꺼놓는 것은 다시 들어와 컴퓨터를 키는 것이 너무 번거로워서 보통은 그냥 켜두고 가죠. 어떻게 하면 전기비용을 줄일 수 있을까 고민도 해 보았지만, 별 뽀족한 방법은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APC에서 나온 UPS RS 550을 만나게 되었는데요, 현재 APC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서 더욱 믿음이 갔습니다.  2009/09/24 - [채널 3: 리뷰/전자/가구] - 정전에서 컴퓨터를 보호하자! APC Back-UPS ES 700VA 이 제품으로 인해 정전의 두려움에서 벗어나게 되었죠. 복잡하게 얽혀있던 전선들의 정리도 깔끔하게 되었고 말이죠. ^^ 실제로 정전이 된 적이 2번 정도 있었습니다. 갑자기 불이 다 꺼져서 당황하고 있었는데, 컴퓨터는 베터리 보호가 되어서 꺼지지 않았죠. 10분 정도 여유가 있어서 문서 저장을 해 놓고 안전하게 컴퓨터를 종료시켰었습니다.


이번에는 소비전력까지 줄인 절전형 모델이라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되었는데요, 집에 도착하니 RS 550이 도착해 있었습니다. 그냥 저 박스 자체가 제품의 박스인데요, 박스가 좀 허술한 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저 멀리 미국에서 날아온 것이라 온갖 험한 꼴을 당하긴 했겠지만, 저렇게 제품이 훤히 보일 정도로 박스가 훼손되어 온 것은 위험하지 않을까 싶었어요. 박스도 좀 촌스러운데 깔끔하고 튼튼한 박스로 한번 더 싸 주는 센스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었습니다. ^^

박스 안에는 연결 코드 2개와 제품 보증서, 품질 평가서, 메뉴얼 CD와 소프트웨어 CD, 그리고 이더넷 젝과 USB 연결젝이 들어있습니다.

RS 550을 꺼내보면 베터리 부분을 먼저 오픈해서 충전을 시켜주어야 하는데요, 배터리가 좀 무거운 편이라 살짝 아래로 기울여서 빼 주면 됩니다. 처음에는 빨간선이 연결이 되어있지 않은데요, 배터리를 뺀 후 살짝 꼽아주면 됩니다.

요렇게 말이죠. ^^ 그리곤 1시간 정도 충전을 해 주어야 하는데요, 이 배터리가 나중에 정전이 되거나 했을 때 보조로 버텨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RS 550 자체 구동을 위한 배터리이기도 하고 말이죠.

컴퓨터 본체나 모니터에 연결하는 젝을 꼽아주시면 되는데요, 이건 동봉이 되어있지 않더군요. 컴퓨터 전원선이야 집에 굴러다니는 것이 많아 바로 연결하여 충전을 시작하였습니다.

마치 컴퓨터 본체같죠? 케이스가 정말 마음에 들었는데요, LCD창으로 상태를 보여주는 모습은 더욱 세련돼 보였습니다. 배터리 현황이나 전력 상태등 다양한 수치들을 LCD창으로 보여주고 있는데요, 직관적으로 볼 수 있어서 더욱 믿음이 갔습니다.


다음 주면 사무실이 이사를 가게 되는데요, 현재 있는 사무실은 비가 샙니다. ^^;; 컴퓨터가 많아서 전선들도 얽기설기 엉켜있는데 비까지 세니 정말 두렵더군요. ㅎㅎ 갑자기 쇼트가 날 수도 있고 (형광등은 몇번 쇼트가 났었습니다) 사무실에서 하는 일이 대부분 문서 작업들인데 정전이라도 나면 힘들여 만든 문서가 날아가버리게 되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하죠. 실제로 어제는 노트북이 갑자기 멈추는 바람에 파워포인트 자료가 날아갈 뻔하기도 했죠.


RS 550은 이런 걱정을 단번에 잡아줍니다. 거기다 전기비용으로 고민하는 회사들에게 적합한 제품이죠. 제품이 잘 보이도록 설치를 해 보았는데요, 모니터 한 대와 컴퓨터 본체 한대를 RS 550에 연결을 해 보았습니다.

전압을 측정을 해 주는 모습이 보이면서 제대로 컴퓨터 전원이 제대로 들어옵니다. 배터리의 남은 시간도 보여주고 있네요. RS 550은 자동전압조절기 바이패스 기능을 이용하여 소비전력을 획기적으로 줄였는데요, PC가 슬립모드나 절전모드로 들어갈 때 주변기기의 전원을 차단해주는 기능이 있어서 더욱 많은 전기를 아낄 수 있죠.


모니터 두개 다 모두 잘 나오고 있죠? RS 550 전원을 빼 보았는데요, "삐~' 소리가 나면서 배터리 잔량 표시가 나오더군요. 10분정도 사용할 수 있었고, 그 시간이면 컴퓨터를 정리하는데 충분한 시간이었습니다. 어차피 정전이 되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더 이상 웹서핑할 일도 없고, 문서 작업을 마무리하는데에는 무리가 없는 시간입니다.


컴퓨터와 RS 550을 USB로 연결을 해 둘 수 있는데요, 연결을 해 두면 컴퓨터로 RS 550을 제어할 수 있고, 전력의 상태나 기록들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동봉된 CD에 있는 소프트웨어를 깔고 USB를 연결하면 바로 컴퓨터와 연동이 되니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뒷부분을 보면 전원부가 총 6개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컴퓨터나 모니터 뒤에 꼽는 모양의 코드가 양쪽에 달린 젝을 사용합니다. 보통은 집에 없기 때문에 6개를 FULL로 사용하시려면 추가적으로 구매를 해야 할 것 같아요. 기본으로 동봉된 것은 2개의 젝이 들어있습니다. 보통 집에 이런 젝이 없기 때문에(전 이 날 처음 보았습니다 ^^;) 추가적으로 4개를 더 구매할 수 있는 곳의 주소가 적혀있거나 아예 4개 더 동봉되어 온다면 더 좋을 것 같았습니다.



컴퓨터 전용 전원 공급장치처럼 다른 모양의 젝은 없고 이런 모양의 젝으로 연결을 시키는데요, 다른 전기 제품과의 호환성에 있어서는 아쉬웠지만, 컴퓨터 전용 전원 공급 장치라는 느낌이 들어 안심이 되었습니다. 총 6개의 전원 부분 중 3개는 배터리 백업이 되어있는 곳이고, 나머지 3곳은 서지 보호 기능이 되어있는데요, 배터리 백업 부분은 본체 1대, 모니터 1대 연결을 해 두면 정전 시 충분히 컴퓨터를 안전하게 종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APC 제품이 2개이기 때문에 여기에는 본체 2대와 모니터 1대를 연결해두었고, 다른 APC 제품에 나머지 기기들을 베터리 백업부분에 연결시켜두었습니다. 이젠 정전이 와도 안심이죠. ^^


품질 테스트 완료한 문서가 붙어있는데요 무슨 말인지는 모르겠지만, 왠지 더 신뢰감을 가져다 줍니다.


집에서 컴퓨터 작업을 하시는 분들이나 사무실에서 APC Back-UPS RS 550은 꼭 필요한 전원공급장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컴퓨터 수명도 연장시킬 수 있고, 갑작스런 정전에도 대비할 수 있고, 또한 심장 떨어지게 만드는 전기비용도 절약할 수 있으니 일석삼조의 똑똑한 전원공급장치라 생각 되네요. ^^




  • 포투의기사 2010.03.09 14:22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 나그네 2010.09.13 09:08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UPS RS 550 이 모델이 출력용량이 330 Watts / 550 VA 이던데요,
    PC본체 하나가 400W라고 해도 용량이 훌쩍 넘어가는데, 작동이 잘 되는게 맞나요?
    아니면 제가 계산법을 잘 모르는 건가요?

  • 철새 2015.02.02 07:51

    나그네님, PC의 POWER(전원공급장치)는 차후 HDD등을 추가하거나 오버클럭을 염두해두고 PC소비전력 이상의 출력으로 달아둡니다. 실제 소비전력은 POWER보다 밑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