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스마트폰

삼성 WAVE2, 바다의 시원함에 놀라다.

삼성전자에서 이번에 WAVE2가 출시가 되었습니다. 바다OS를 탑재한 웨이브2는 해외에서 출시된 지 1년만에 국내에서 출시가 되었는데요, 해외에선 누적 판매량이 500만대가 넘었다고 합니다. 새롭게 출시한 웨이브2는 3.7인치의 시원한 슈퍼 클리어 LCD의 화면을 가지고 있고, 유선형의 디자인에 메탈 소재로 좋은 그립감과 고급스런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첫 화면의 모습인데요, 홈버튼 좌우에 버튼이 있고, 오른쪽에 카메라와 잠금 버튼, 왼쪽에 음량 버튼이 있습니다. 


바다 OS에 대해 다들 궁금해 하실텐데요, 국내 기술로 만든 OS이고, 삼성에서 만든 것이니만큼 삼성 제품에 최적화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의 성능과 더불어 스프트웨어까지 최적화되었다고 할 수 있죠. 


첫 화면의 모습입니다. 재미있는 점은 배경화면의 아이콘들을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커스터마이징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해 주는데요,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젯과도 같이 섞어 놓으면 자신만의 배경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젯 버튼을 누르면 배경화면에 위젯을 추가할 수 있는데요, 듀얼 시계, 달력, 거울, 갤린더 시계, SNS업데이트, 3G데이터 사용량, 손전등등 다양한 위젯들을 바탕화면에 놓울 수 있습니다. 


앱 화면으로 들어가면 3줄로 나열된 큰 아이콘이 나오는데 꽤 시원해 보이죠? 슈퍼 클리어 LCD 덕인지 더 깔끔하고 시원하게 보입니다. 4페이지의 N드라이브까지가 기본 탑재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들인데요, 보시다시피 소셜허브부터 페이스북, 트위터, 하나N머니, 아스팔트5, N드라이브등 다양한 어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웨이브2는 바다OS 전용 어플리케이션 스토어인 삼성앱스가 별도로 있습니다. 삼성앱스에는 웨이브2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플들 많이 있는데요, 총 13개의 카테고리에 다양한 어플들이 있습니다. 추천과 TOP의 별도 탭으로도 유용한 어플들을 찾아보실 수 있으실거에요. 

아들이 좋아하는 PIANO 어플을 깔아보았습니다. 원하는 어플을 설치하면 빠르게 설치가 되고요, 삼성앱스 뿐 아니라 티스토어에서도 웨이브2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 소셜허브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그 전에 소셜허브에 대해 조금 설명을 하면 보통 다른 핸드폰에서는 연락처가 그냥 단순히 사진이나 이름, 전화/휴대폰/직장 번호 및 기념일을 입력하는 것만 있는 친구 정보 제공형이었는데요, wave2의 전화번호부는 해당 친구와 나눈 SNS, 문자 내역을 일괄적으로 볼 수 있는 기록/활동 탭이 있는가 하면, 친구가 자신의 SNS페이지에 올린 미디어 컨텐츠도 볼 수 있답니다. 그래서 친구의 정보가 좀 더 깊이 있어진 통합개념의 전화번호부죠. 물론 내 계정과 연동되는 형태고요. 그리고 구글, 페이스북, 휴대폰에 따로 기록된 흩어진 일정을 wave2에서는 통합하여 볼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1. 페이스북



제일 처음 실행한 것은 페이스북 어플이었는데요, 요즘 페이스북에 푹 빠져 있거든요. 웨이브2에 최적화된 페이스북 어플은 어떤 것인지 궁금해서 바로 실행해보았습니다. 


담벼락에 글을 써 보았는데요, 바로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첩을 보았는데요, UI가 시원하게 보이죠? 다른 OS에서의 페이스북 어플과 확연히 다른 모습입니다. 사진을 바로 찍어서 올릴 수도 있고, 사진에 대한 댓글도 바로 달 수 있습니다. 


홈에서는 업데이트 소식 보기, 링크 보기, 사진 및 동영상 보기와 설정을 할 수 있고요, 친구 탭에서는 친구들을 바로 찾아서 친구의 담벼락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친구 담벼락에 글을 바로 남길 수도 있고, 찜하기나 삭제, 보기 옵션, 친구와 나의 일대일 히스토리도 볼 수 있죠. 또한 요즘 페이스북 이메일이 생겼는데요, 페이스북 이메일이나 쪽지로 받은 글을 수신해 보고 발신도 할 수 있습니다. 

2. 트위터



다음은 트위터 어플입니다. 트위터 어플도 웨이브2에 최적화된 모습이었습니다. 탭은 간단하게 타임라인과 멘션 그로 DM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홈 탭에 보면 즐겨찾기만 따로 모아서 볼 수도 있고, 사람 찾기도 가능합니다. 


멘션 부분에선 제 프로필 정보도 볼 수 있고요, DM 역시 수신한 것을 볼 수 있고 바로 DM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트위터에 트윗을 해 보았는데요, 역시 빠르게 잘 올라갔습니다. 

3. 유튜브



다음은 유튜브입니다. 동영상을 보기 위해 유튜브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슈퍼주니어 슈퍼쇼 3D 예고편이 있어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끊김없이 부드럽게 잘 영상이 재생되었고, 밝기나 색상도 조절할 수 있는데, 화면은 역시 시원하게 잘 보였습니다. 슈퍼 클리어 LCD 덕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외에도 동영상의 섬네일을 볼수도 있고, 블루투스로 인쇄 및 메시지, 이메일, 올쉐어, 블루투스를 통해 전송도 가능합니다. 브라우저로 열리기에 북마크나 즐겨찾는 사이트, RSS피드로 등록을 하여 볼 수 있고요, 실행창들도 정렬시켜 볼 수 있습니다. 

4. 온뉴스



뉴스를 받아볼 때는 온뉴스를 사용하시면 웬만한 뉴스를 모두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온뉴스도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어플이고요, 실행시키면 바로 헤드라인을 볼 수 있어요. 하단 부분 탭을 이용하면 기사를 스크랩하여 둘 수 있습니다. 


왼쪽 사진부터 보면 우선 카테고리별로 뉴스를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연예면을 살펴보았는데요, 가수 서인영씨가 제일모직에 입사한다는 HOT한 소식이 있네요. 또한 신문별로 볼 수도 있는데요, 신문 포털인만큼 주요신문들은 모두 있습니다. 설정을 통해서 보고 싶은 신문을 체크해 주시면 되시고요, 스크랩한 글은 따로 모아 마이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침마다 신문 찾을 필요 없이 웨이브2로 온뉴스만 실행시키면 되겠죠? 

5. 아스팔트5



아스팔트5는 자동차 게임으로 유명한데요, 그래픽도 뛰어나고 웬만한 사용이 아니고는 시원하게 즐길 수 없는 게임입니다. 컴퓨터도 그렇지만 스마트폰도 게임을 통해 사양을 판단할 수 있을텐데요, 그런 의미에서 아스팔트5는 웨이브2의 성능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어플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픽은 역시 훌륭하고요, 무리없이 빠르게 잘 진행되었습니다. 


사운드부터 그래픽까지 어느 것 하나 놓치지 않았네요. 


운전을 하는 중인데요, 센서도 잘 작동하여 운전을 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었습니다. 또한 빠르기도 하지만 부드럽게 컨트롤이 되어 더욱 박진감이 넘쳤는데요, 아스팔트5를 해 보시면 웨이브2의 진가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웨이브2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다른 OS에서 즐겼던 어플들을 바다OS 기반인 웨이브2에서도 충분히 즐길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바다OS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스마트폰으로 보통 많이 하는 SNS 어플들에 신경을 많이 쓴 것 같았습니다. 저도 스마트폰으로 제일 많이 사용하는 것이 페이스북과 트위터거든요. 또한 게임이나 신문 등 생활 밀착형 어플들도 다양하게 있어서 웨이브2를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바다OS가 어떤지 굉장히 궁금했는데, 생각보다 훨씬 안정감이 있고, 최적화 되어 있어서 놀랐습니다. 

또 하나의 스마트폰 OS가 국내 기술로 되었다는 것이 더 의미가 있는 것 같고요, 삼성에서 지원하는만큼 바다OS에 최적화된 다양한 어플들이 더욱 많이 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 웨이브의 더 다양한 어플과 웨이브에서만 즐길 수 있는 즐거움도 한번 리뷰해도보록 하겠습니다. 

  • 익명 2011.02.14 08:38

    비밀댓글입니다

  • 루테인 2011.02.19 08:03

    리뷰 잘 봤습니다~ 질문이 하나 있는데요 아이폰은 아예 안되고 안드로이드도 (갤럭시S) 일일이 터치해야만 되는 통화녹음이 바다폰에서는 어떻게 지원되는지 궁금합니다. 예전 윈모시절에는 어플만 깔아두면 자동통화녹음이 되었는데... 업무관계상 필요한 기능인데 현재는 지원되는 스마트폰이 없더군요. 네이버에서 자동통화녹음으로 검색만 해도 이 기능 원하는 사람들이 많던데... 바다폰은 어떤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