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KBS는 쓸데없이 모자이크 처리에 신경쓰지 말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가는 법에 신경 좀 쓰면 좋겠어요"라는 트위터 글은  with MBC가 쓴 글이 아닌 RT과정에서 kjh3304님이 쓰신 것입니다. 즉, MBC가 바라본 것은 시대의 역행 부분이 아닌 "추노가 무슨 프로그램인가요?"라는 부분에 대해서만임을 정정합니다. 이를 감안하셔서 글을 봐 주시기 바래요 ^^*)

요즘 트위터 열풍이죠? 이 열풍에 동참하는 기업들이 많이 있는데요, MBC가 with MBC라는 아이디로 활동하고 있기도 합니다. 국내 방송사 중에는 처음으로 SNS를 활용한 사례가 아닌가 싶은데요, MBC의 트위터를 보고 있으면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답니다. 하지만 꼭 MBC 프로그램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들도 간간히 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타 방송사의 경쟁 프로그램이 신경이 쓰일 것이기에 트위터를 더욱 재미있게 만들어주는 케이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은 타임라인에서 재미있는 MBC의 이야기를 듣게 되었는데요, MBC는 수목드라마로 "아직도 결혼하고 싶은 여자"를 방영하고 있는데요, 아마도 죽을 맛이 아닐까 싶습니다. 월화요일에는 공부의 신 때문에 파스타가 묻히고 있고, 수목요일에는 추노 때문에 애국가 시청률을 올리고 있으니 말이죠. 수목드라마는 "아결여"의 잘못이라기보단 히어로가 너무 흥행을 못한 관계로 추노에게 주도권을 완전히 빼앗기게 된 것이라 생각하는데, 이에 대해 MBC의 생각을 트위터를 통해 엿들을 수 있었습니다.

우선 그 전에 MBC에선 "추노는 무슨 프로그램인가요?"라는 MBC의 트위팅을 보았습니다.  

그 트위팅이 재미있어서 KBS도 트위터를 빨리 해야 할 것 같다는 이야기를 RT로 보냈습니다. 돌아온 답변은 아래와 같았죠.


ㅎㅎㅎ 센스가 넘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공부의 신을 의식하고 있는 듯 했습니다. 왠지 SBS는 더욱 소외되는 느낌이죠?



2010/01/08 - 트위터는 추노 열풍?! 이라는 글에서도 쓰긴 했지만, 트위터에서는 추노가 열풍입니다. 추노가 방영할 때면 타임라인에 추노 이야기들로 가득하죠. 어제의 핫 이슈는 아무래도 추노 모자이크였습니다. 저도 보다가 깜짝 놀란 부분이었죠. 열심히 보고 있는데 갑자기 모자이크라니 말이죠. ㅋㅋ


이에 대해 MBC의 답변은 여론을 형성하려는 모습이 다분이 보였습니다. 추노가 아닌 KBS를 지적하며 "쓸데없는"이란 단어와 "시대의 흐름"이란 단어로 추노를 견제했죠.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는 곳이 트위터이기에 공식적인 답변은 아니겠지만, 기업 이미지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SNS이기에 (관련 기사 : "http://bit.ly/cen7hh") 트위터의 말 한마디 한마디를 신중히 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트위터의 글에서는 추노 모자이크에 대한 생각은 시대의 흐름을 역행하는 쓸데없는 짓이라고 지적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추노의 이다해가 표적이 되고 있죠. 도망가는 신세에 신부화장을 한다느니, 노출이 심하다느니 말이죠. 추노에서는 이런 점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신부 화장에 대해서는 이미 촬영분이었기 때문에 앞으로는 신경을 쓰겠다는 답변이 있었고, 모자이크도 노출이 너무 심하다는 의견에 대한 대응책이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이에 대해 또 다시 모자이크를 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한다면 추노로서는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MBC의 트위팅은 트위터에서 추노 모자이크에 대해 안좋은 여론이 형성되려 하자 이를 부추기려는 모습이었습니다. 수목드라마를 독주하고 있는 추노에 대한 질투심과 에덴의 동쪽에서 중도하차한 이다해가 그 후 첫 출연작이라는 점에서도 괘씸한 생각이 들었는지도 모릅니다.

트위터는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곳이긴 하지만, 기업의 이미지를 좋지 않게 만드는 위험한 도구이기도 합니다.

보통은 기업트위터들이 이런 식으로 트위팅을 하고 있죠. 트위터가 점점 상업화가 되어간다는 지적도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기업들은 트위터의 속성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MBC의 트위터 입성은 발 빠르게 소통을 시도하려는 모습으로 비추어져서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트위터의 속성을 좀 더 잘 활용하여 재미있는 트위팅을 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추노의 모자이크 후에도 앞으로 이런 일들이 지속된다면 그건 KBS의 여론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MBC의 평판을 안좋게 만들수도 있을 것 같더군요. KBS와 SBS도 트위터에 입성하여 서로의 프로그램을 칭찬해주고 보호해주는 훈훈한 트위팅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추노의 모자이크,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MBC의 말처럼 쓸데없는 시대의 역행일까요? 자유로운 의견 남겨주세요~!



(추노를 모른다고 한 것에 대해 다른 분께서 벌써 한마디 하셨나보네요.
MBC의 발 빠른 대응이 인상적입니다. 앞으로도 재미있는 트위팅 많이 해 주시기 바랍니다)



트위터를 팔로잉해주세요~! 아이디는 @tvexciting 입니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바로 팔로잉하실 수 있으십니다!
반응형
  1. BlogIcon withMBC 2010.01.28 10:25

    안녕하세요. withMBC입니다.
    어제 저희 운영진이 실언을 하여 심기가 불편하셨다면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
    어제 운영진의 말은 해당 운영진 개인의 의견이었고 MBC 공식적인 발언과는 상관이 없음에도...
    현재 공식발언 처럼 퍼지고 있는 것 같아서 우려스럽긴 합니다. ^^;;;
    이런 사고를 발판삼아서 앞으로는 운영에 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BlogIcon TV익사이팅 2010.01.28 10:49 신고

      반갑습니다. with MBC님. ^^
      심기가 불편하진 않았는데.. ^^;;
      기업 트위터의 활용 사례 및 발전 방향에 대해 살펴본 것이고요, MBC의 활약을 보고 다른 방송사에서도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길 바라는 마음으로 적은 것입니다.
      더불어 MBC가 트위터의 속성에 대해 좀 더 심도있는 고민을 해 봐야 할 것 같아서 남기기도 했고요. ^^ 트위터로 인해서 기업 트위터들의 피 본 사례들이 해외에서 왕왕 있었기에 말이죠. ^^
      공식적인 의견이 아니지만, 트위터에선 그렇게 들릴 수 있답니다. withMBC의 아이디를 가지고 활동을 할 경우에는 더욱 그렇죠.
      발 빠른 대응이 퍼지고 있는 RT의 영향력을 반대로 뒤집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재미있는 트위팅 많이 부탁드려요~!
      참고로 트위팅에서 오히려 경쟁 프로그램을 보듬어주는 훈훈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더욱 좋은 이미지로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게 직접 찾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MBC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

  2. BlogIcon withMBC 2010.01.28 12:42

    아.. 그리고. .내용 중에...
    이에 대해 MBC의 답변은 여론을 형성하려는 모습이 다분이 보였습니다. 추노가 아닌 KBS를 지적하며 "쓸데없는"이란 단어와 "시대의 흐름"이란 단어로 추노를 견제했죠.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는 곳이 트위터이기에

    모자이크 처리에 대한 의견은 withMBC 운영진이 아닌, kjh3304님이 쓰신 의견입니다.
    관련 내용 정정 부탁 드립니다.

    • BlogIcon TV익사이팅 2010.01.28 16:34 신고

      아... 그렇군요. RT 후 본 것이었나 봅니다. 관련 사항은 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3. 솔직히 2010.01.28 14:12

    말씀드리면 mbc는 동종업계 상도덕이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자신들에겐 한없이 관대하면서 상대에겐 엄격한 잣대를 드리우고 있다는 느낌 받은 적도 여러번 있구요.

  4. BlogIcon withMBC 2010.01.28 17:57

    withMBC입니다. 아까 제가 말씀드린 부분이 수정이 안되어 있습니다.
    조속히 수정 부탁 드리구요...
    지금 야후 메인에 올라가서 이슈가 되어 있는데..
    사실 withMBC 운영자가 모자이크 처리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말한 내용은 없습니다.
    이 부분은 글쓴 분께서 오해를 하신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이 보면 MBC 트위터 운영자가 추노의 모자이크에 대해 쓴 글이라 오해하기 쉽습니다.
    조속히 수정 부탁 드리고, 제목도 바꿔주셨으면 합니다.
    withMBC 운영자가 모자이크에 대해서 쓴 내용은 없으니깐 말이지요
    처리 부탁 드립니다.

    • BlogIcon TV익사이팅 2010.01.28 18:51 신고

      야후에도 올라갔군요. 수정하였습니다. 제목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5. BlogIcon 껍데기 2010.01.29 05:15

    만약 이종범님의 포스트가 많은 사람에게 노출이 안되었다면 MBC에서 이러한 조치가 있었을지 의문이 들기도 하네요..이렇게 덧글로 수정요청을 하는것을 보니까요..ㅎ
    이종범님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트위터는 자유롭지만 기업에게는 좋은 도구이자 위험한 물건일수 있다는것을 이번사례를 보더라도 알수있네요~*^^*

    • BlogIcon TV익사이팅 2010.01.29 08:30 신고

      반갑습니다. 껍데기님. 이번 일은 제가 잘못한 부분이 컸습니다. 노출이 많이 되기에 좀 더 신중했어야 했는데 말이죠. ^^;; SNS는 기업에게 돈 안들이고 할 수 있는 최고의 마케팅 채널이 될 수도 있지만, 위험한 도구가 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소통이 아닐까 싶습니다. TV익사이팅에는 껍데기님과 같은 소중한 블로거분들이 계셔서 더욱 든든합니다. 앞으로 더욱 신중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껍데기님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