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뷰/최신이슈

뿌리깊은 나무 알바 풀어 명예훼손, 신세경이 신고했나?

이종범 2011. 10. 31. 17:34

방송, 연예 블로그는 참 운영하기가 힘들다. 그저 TV보고 하고 싶은 이야기하는 건데 그것도 못하게 입을 틀어막으니 말이다. 지금까지 명예훼손 및 저작권 침해 게시물로 삭제 요청을 받은 사례는 모두 SBS이다. 이런 ㅅㅂㅅ! 


아래 박스를 클릭하셔서 추천해주시면 힘없는 일개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ㅠㅜ

추천시 로그인 없이도 추천 가능합니다. ^^*



2010/08/04 - [채널 1 : 예능/강심장] - 강심장 글 쓰자 명예훼손? 소속사의 어이없는 대응 

그리고 이번에 또 다시 뿌리깊은 나무로 내 글이 블라인드 처리가 되었다. 
2011/10/20 - [채널 2 : 드라마] - 뿌리깊은나무, 신세경보다 돋보인 이방지


신고자인 인텔리언(http://www.intelian.co.kr/)은 각 방송사에서 하청을 받아서 알바를 풀어 블라인드 처리시키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 
홈페이지는 형식상 있고, 아무런 내용도 없다. 그리고 게시판에 가보니 재미있는 공고가 떠 있다. (http://goo.gl/WwmZt)


주간 알바! 일급 5만원짜리 알바!! 서류전형에 1차 면접까지 있는 알바! 이 딴식으로 단속하고 있었던 것이다. 네이버에 인텔리언을 검색해보니 오래전부터 악명을 떨쳐온 곳인 것 같았다. 

우선 내가 쓴 글을 보면


뿌리깊은 나무 5회를 재미있게 보고 그에 대해 평가한 내용이다. 이방지의 존재감과 뿌리깊은 나무의 캐릭터 분석이 뛰어나다는 점을 칭찬한 내용이다. 그런데 명예훼손이라니! 우선 2가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명예훼손과 저작권 침해.

1. 명예훼손? 

글을 보면 알겠지만 뿌리깊은 나무가 기대된다고 썼고, 탄탄한 스토리와 영상미, 그리고 색채미라는 극찬까지 했다. 실제로 그렇게 보았으니 말이다. 이런 말을 두고 명예훼손이라고 하면 욕하길 바라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럼 명예훼손은 SBS나 뿌리깊은 나무의 것은 아닌 것이다. 그럼 무엇을 명예훼손을 했다는 것일까? 이 글에서 유추할 수 있는 신고자는 신세경이라 할 수 밖에 없다. 신세경이 직접 했을리는 없고, 소속사인 나무엑터즈가 인텔리언에 요청했을 가능성이 있다. 

 
5회에서는 신세경이 나왔다. 소이역으로 이도를 도와 한글 창제를 돕는 궁녀로 나온다. 실어증에 걸려서 말을 못하는 캐릭터인데, 신세경으로서는 안전하게 묻어갈 수 있는 캐릭터인 것 같다. 그래도 이번에 첫 출연이고 주인공인데, 너무 존재감이 없었다. 오히려 이번 회에서 가장 존재감을 나타낸 캐릭터는 이방지이다. 짧게 나왔는데 너무 인상이 깊었다. 마치 영화 타짜에서의 아귀처럼 말이다. 

내 글에서 신세경을 언급한 것은 이 부분 밖에 없다. 캐릭터 설명을 해 주었고, 5회에서 존재감이 없었다는 이야기와 함께 이방지가 더 존재감이 있었다는 이야기를 했다. 사실을 언급한 것이 명예훼손이라니... 이건 나꼼수에서 많이 듣던 꼼수가 아닌가 싶다. 권력을 가진 자들의 횡포와 정치적인 꼼수 말이다. 

2.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때문이 아니라 저작권 침해 때문에 블라인드 처리를 한 것이라면 SBS의 짓일 것이다. 최근 기사를 보면 (http://goo.gl/CXIl1) SBS가 세무조사를 강도 높게 받으며 SBS미디어홀딩스 및 SBS 컨텐츠허브 등 주가가 급락했다. 예전에도 이런 일이 있었을 때 SBS는 해외 저작권을 침해하여 제정적으로 어려운 일이 생겼었고, 법무팀을 돌려서 저작권 침해로 블라인드 처리하기에 급급했던 적이 있었다. 네이버나 다음을 검색하여 섬네일이 나오는 곳은 모두 신고했던 것이다. 그로부터 유추해볼 수 있는 소설은 SBS가 세무조사로 위기에 봉착하자 이 딴 일을 벌이는 것이 아닌가 싶다. 

저작권 침해라면 캡쳐 화면 밖에 없다. 이 글에는 총 3개의 캡쳐 화면이 사용되었고, 한개의 캡쳐 화면 당 3단락의 글이 들어갔다. 문광부에서는 저작권에 대해서 비평 및 인용에 대해서는 허용한다고 하였는데 저작권은 어차피 SBS가 가지고 있으니 힘없는 일개 블로거는 내가 쓴 글 모두를 블라인드 처리 당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실정이다. 

SBS 방글이 시절부터 소셜트리까지 소속되어 활동해 왔었는데 참 답이 없는 것 같다. 자기들이 달면 글 좀 많이 써 달라고 서포터즈까지 운영해 놓고, 쓰니까 저작권 침해로 컨텐츠를 블라인드 처리해버리니 말이다. 글을 읽어보면 이 글은 뿌리깊은 나무를 극찬하는 글임을 알 수 있다. 뿌리깊은 나무를 재미있게 보고 있고, 추노 이후 가장 주목할만한 사극이라 생각하고 있다. 그런데 이 글을 명예훼손 또는 저작권 침해로 블라인드 처리를 해 버리니 SBS는 자기 얼굴에 침 뱉는 격이 아닌가 싶다. 내 블로그를 보고 뿌리깊은 나무의 홍보가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뿌리깊은 나무를 재미있게 보는 사람들끼리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공간 정도는 되는데 그 롱테일을 싹뚝 잘라버리니 SBS는 역시 ㅅㅂㅅ인가 보다.

SBS건 신세경이건 인텔리언이건 닝기미 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