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리뷰/예능

마녀사냥, 19금 예능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요즘 종편에서 즐겨보는 예능이 두개가 있다. 바로 썰전과 마녀사냥이다. 썰전은 나꼼수처럼 강용석과 이철희 소장이 진보와 보수 쪽의 입장에서 서로 입장 차이를 이야기하는 것이 재미있고, 연예계에 대해 연예인들이 심층적으로 파해쳐주는 것 또한 신선하고 재미있다. 마녀사냥은 방송에서 금기시되어 온 19금 코드를 넣어서 마이너 방송에서 메이저 방송으로 등극했다. 시청률로는 슈스케를 넘어섰다고 하니 마녀사냥이 목표한대로 이루어진 샘이다. 

마녀사냥의 매력은 무엇일까? 헤어나올 수 없는 마력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1. 더 고상하게 선정적인...



19금은 이제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감성을 자극하는 코드가 점차 더 자극적인 것을 원하게 되자 이제는 선정적인 19금까지 간 것이다. 이는 걸그룹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드라마에서도 수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또한 예능에서도 SNL코리아와 같이 19금 코드를 적나라하게 다루기도 한다.

하지만 자극적인 19금코드에 대한 갈망은 불편한 시선을 감수해야 한다. 혹자는 남성은 시각적인 것을, 여성은 청각적인 것을 좋아한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남성이건 여성이건 누군가와 같이 선정적인 장면을 보는 것은 불편할 수 밖에 없다. 마녀사냥은 이런 불편함을 편안함으로 바꾸어 주었으며 부모님과는 힘들겠지만 연인이나 친구끼리 같이 봐도 편안하게 볼 수 있는 19금 토크쇼인 것이다. 

2. 신동엽의 마력




19금 예능의 중심에는 신동엽이 있다. SNL코리아도 신동엽이 있고, 마녀사냥에도 신동엽이 있기 때문이다. 신동엽의 19금 개그는 혐오스럽기보단 귀엽다. 썰전에서 이윤석의 분석처럼 우선 저질러놓고 뒤에 수습하는 스타일이다. 이런 말로 하는 재치는 신동엽을 따라갈만한 사람이 없을 정도로 신동엽의 장점이다. 처음 신인으로 나왔을 때도 "안녕하시렵니까"로 횡설수설하는 순발력 있는 위트로 사람들을 사로잡았던 것처럼 마녀사냥에서 신동엽은 날개를 단 듯 날아다닌다. 안그래도 19금 개그를 잘 하는데 SNL KOREA처럼 몸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말로 하는 것이니 더 잘 맞을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신동엽과 함께 허지웅-성시경 커플이 인기다. 무엇보다 의미있는 것은 성시경의 재발견이다. 그간 1박 2일에서 몸에 안맞는 옷을 입은 듯한 느낌이 들었는데, 마녀사냥에서는 전혀 다른 사람이 된 것처럼 행동한다. 오히려 성시경이란 사람에 대해서 더 깊이있게 알 수 있는 것이 마녀사냥이기도 한 것 같다. 숨기지 않고 서슴없이 말하는 스타일인 성시경은 까칠한 캐릭터인 허지웅과 안맞을 것 같지만 오히려 죽이 잘 맞는다. 

3. 연애의 기술



마녀사냥은 무조건 19금을 다루지는 않는다. 연애에 관한 사연을 기본으로 한다. 사연을 듣고 그 사연이 서로 사랑하는 것이라면 그린라이트를 켜 주고, 아니라면 끄는 형식을 취한다. 따라서 연애에 관한 기술을 가감없이 보여주고 각자의 경험을 살려서 이야기해준다.

기자 겸 작가인 곽정은은 마녀사냥의 또 한명의 일등공신이다. 심층적인 자료 조사로 각종 연애에 관한 기술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논문자료까지 찾고, 각종 심리학까지 거론되며 디테일하게 연애의 기술을 이야기해준다.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는 모습이 오히려 신선하게 느껴지고, 이번에는 곽정은이 어떤 연애의 기술을 알려줄지 기대하게 되는 것 같다. 

또한 마녀사냥에 나오는 연예인들의 연애 기술에 대해 들어볼 수 있다는 점 또한 마녀사냥이 인기를 끄는 비결이 아닌가 싶다.



마녀사냥은 특별한 방송이다. 지금까지 나왔던 그 어떤 19금 예능보다도 훨씬 대중적이고 재미있기 때문이다. 재미있는 점은 마녀사냥의 마무리 멘트는 항상 방송이 가능한 날까지 계속 보자는 것이다. 그 이유는 아마도 방통위 심사 때문일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방통위에서는 성적 표현 장시간 노출이라는 이유로 중징계를 결정했다. 항상 트렌드에 뒤쳐지는 방통위이긴 하지만 방통위로서도 어쩔 수 없는 결정이었을 것이다. 마녀사냥은 그에 굴하지 않고 폐지가 되는 그 날까지 계속 할 것이겠지만, 방통위에서도 마녀사냥같은 프로그램이 왜 시청률이 많이 나오는지, 왜 사람들이 많은 공감을 하는지에 대해서 이해를 한다면 건전한 방향으로 19금 코드를 끌고 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음악 방송에서 헐벗고 나오는 걸그룹보다 마녀사냥이 훨씬 더 건전하지 않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