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전자기기

퀄러티 높은 사진과 동영상을 한번에! 니콘 D300s 동영상 기능

니콘 D300s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라고 하면 바로 동영상 기능일 것입니다. HD급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는 니콘 D300s는 동영상 품질에 있어서 만족스런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화질도 좋고, 마이크 기능도 좋아요. 소리나눔콘서트 동영상에서는 처음 동영상 기능을 사용해보는 것이라 조작 미숙으로 음성 품질 설정을 잘못하여 잡음이 심하긴 했지만, 조작 숙지 후 촬영 할 때는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니콘 D300s 동영상 마이크 기능은 약한 소리는 크게 해 주고, 큰 소리는 작게 해주어 균형을 맞춰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외부 스트레오 마이크도 장착이 가능한 D300s의 동영상은 매우 막강합니다. 캐논 오두막에서만 가능한 줄 알았던 DSLR 동영상 기능이 니콘 D300s에서도 가능한데다 조작법만 익숙해진다면 더 좋은 결과물도 얻을 수 있습니다.

DSLR로 동영상을 찍을 때에는 렌즈의 초점을 수동으로 맞춰야 하기 때문에 일반 캠코더나 컴펙트 카메라의 초점과 줌 기능에 있어서는 불편할 수 있지만, 역시 렌즈의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DSLR의 동영상 기능은 매우 매력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삼각대 기능과 핸드 기능이 따로 있어서 삼각대를 놓고 찍을 때와 손으로 들고 찍을 때 최적화를 시킬 수도 있습니다. 라이브뷰로 촬영이 가능한데다 SD와 CF카드 모두 사용할 수 있어서 용량 문제도 걱정 없습니다. 다만 HD급으로 촬용할 때에는 5분이라는 제한이 걸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영상 기능을 사용할 때는 수평계를 사용하는데, 삼각대에 수평계가 있지만, 손으로 찍을 때 혹은 수평계가 없는 삼각대인 경우에 구도를 맞추기가 매우 쉽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핸드 헬드 촬영으로 하면 콘트라스트로 초점을 맞춥니다. 삼각대가 있다면 삼각대 촬영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라이브 뷰 모드에 들어가면 삼각대와 핸드 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 텝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이크 감도는 자동과 1,2,3, 소거로 나뉘어있고, CF와 SD 중 동영상을 어디에 저장할 지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질은 3가지로 설정할 수 있는데 HD급은 5분 촬영이 가능하고 나머지는 시간 제한 없이 촬영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주로 이 수평계를 사용하는데 화면의 구도를 선택할 때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산이나 스키를 탈 때 경사진 면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듯 싶습니다.

그럼 D300s로 찍은 동영상들을 살펴보도록 하죠.

첫번째는 소리나눔콘서트에서 찍은 동영상입니다. 음질 설정을 잘못해서 음질에 노이즈가 많지만, 영상 위주로 봐 주세요 ^^ LPG의 바다의 공주와 장동건 이효리입니다.











소리 나눔 콘서트 때 소녀시대와 브라운아이드걸즈를 기대했지만 결국 나오지 않았는데, 그래도 LPG가 나와서 훈훈했습니다. ㅠㅜ 이 때 허경영이 2PM 대신 나와서 콜미를 불러 화재가 되었었지요. 콜미가 수천만원의 수익을 얻었다는데 참 세상은 요지경인 것 같습니다. 무중력 티셔츠까지 팔리다니 정말...OTL 당일 있었던 허경영의 콜미입니다.



 다음은 좀 쌩뚱맞긴 하지만, 신호 위반을 하는 차량들을 찍어보았습니다. 집 앞의 벌말사거리에서 신호 위반이 매 번 일어나는데 보행자 신호가 떨어진 후에도 쌩쌩 달리는 차량에 치일 뻔하여 서서 찍어보았습니다. 신호가 길어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여기서 신호 위반을 많이 하시더군요.







동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보행자가 건너고 있는데도 빠른 속도로 지나가는 것이 매우 위험해 보였습니다. 신호위반 단속 카메라가 필요한 구간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9월 11일에 태어난 다솔이의 영상으로 마무리를 지어보겠습니다. 요즘 아들 보는 맛에 푹 빠져 있는데요, 하루 하루가 지날 수록 표정이 다양해지는 것 같습니다. 다솔이를 불러보니 대답을 하는 장면이라고 찍었는데 거의 짜증에 가깝네요. ㅠㅜ 아기들은 3시간에 한번씩 하루에 총 7~8번을 먹여야 한다는데 아마도 배고파서 그런 것 같습니다. ^^;;

성장 과정은 사진도 좋지만 동영상으로 남겨두면 더 재미있는 것 같아요. 요즘 산후조리원에서 보니 아빠들이 다 DLSR을 가지고 있더군요. 아기 성장 사진을 좀 더 좋은 퀄러티로 간직하고 싶은 것이 아빠들의 공통된 마음인 것 같습니다. 이왕이면 퀄러티 높은 사진과 동영상까지 가능한 D300s를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 BlogIcon Boramirang 2009.09.20 07:11

    니콘 제품의 사진은 괜찮은 것 같은데 일체형의 한계 때문인지 동영상의 음질에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넉넉한 휴일 되시기 바랍니다. ^^

    • BlogIcon 이종범 2009.09.20 21:55 신고

      반갑습니다. boramirang님. 콘서트 동영상은 음질 설정을 너무 고감도로 하여서 노이즈가 심했고, 다른 동영상은 자동으로 해 두니 음질도 좋은 것 같아요. 오두막과 비교하여도 렌즈 차이 외에는 별반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 외장 마이크를 장착하신 분 리뷰를 보았는데 외장 마이크는 감도가 굉장히 좋더군요. 이 참에 마이크 하나 장만해야하는지...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