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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도전의 시청률이 최고치를 갱신했다. 15.3%로 최근 5주간 최고 시청률을 낸 것이다. 어떻게 무한도전은 5인 체제에서 시청률을 계속 높힐 수 있었던 것일까? 무한도전에게 지금은 가장 큰 위기임은 자명한 사실이다. 두명의 멤버가 음주운전으로 빠지게 되었고, 무한도전에게 노홍철의 하차는 치명타나 다름없었다. 하하와 79또래로 친구라는 캐릭터를 잡고 무한도전팀의 막내로 무한도전의 흥과 즐거움을 맡았었는데 이제는 하하 홀로 막내 자리를 지키게 되었으니 무한도전으로서는 발 하나 없이 깽깽이로 걷는 모양세인 것이다. 





하지만 언제나 그랬던 위기에 강한 무한도전은 위기를 기회로 바꿔가고 있다. 무한도전이 7인, 6인체제로 잘 만들어 왔기에 그에 적응이 되었을 뿐이지 5인체제 역시 무한도전을 만들어가는데에는 무리가 없다. 수많은 게스트들이 무한도전에 출연하고 싶어하고, 무한도전 5인으로도 충분히 이끌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한도전 5인만이 할 수 있는 프로젝트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첫번째로 음주 테스트로 마음가짐을 단단히 먹었다. 노홍철의 하차는 너무나 불명예스러웠고 시청자들에게는 배신이나 다름없었기 때문에 무한도전은 정면돌파로 시청자에게 사과를 했다. 노홍철이 저질렀던 일을 다른 멤버들에게도 몰래카메라로 테스트를 한 것이다. 유일하게 정준하만이 통과를 하며 다른 멤버들은 다시금 마음을 다 잡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고, 두번째로 토토가를 시작했다. 


토요일 토요일은 가수다라는 박명수와 정준하가 낸 프로젝트는 90년대로 돌아가서 90년대 최고의 가수들이 부르는 노래를 들어보는 것이 취지였다. 그리고 90년대를 주름잡았던 가수들을 섭외하기 시작했다. 섭외는 기본이고 섭외가 된 후에도 노래방에 가서 95점을 넘어야만 콘서트에 나올 수 있는 참가 자격이 되는 것이었기에 막상 섭외를 받은 가수들은 당황할 수 밖에 없었고, 시청자들은 조금이라도 먼저 그들의 노래를 다시금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즐거웠다. 





무한도전은 영리했다. 아니 박명수는 영리했다. 토토가는 정확히 무한도전의 시청층을 공략했다. 무한도전의 주 시청층은 30~40대이다. 7080세대인 것이다. 20대만 해도 토토가에 나온 가수들이 누구인지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을 것이고, 노래는 더더욱 모를 수 있다. 실제로 20대를 만나보니 무한도전 토토가를 전혀 공감할 수 없었다고 한다. 10대들에게도 물어보았는데 그들은 무한도전을 대부분 보지 않는다. 60대에게도 물어보았지만 역시 무한도전 시청 자체를 하지 않는다. 주 시청층은 30~40대이고, 토토가가 섭외한 90년대를 주름잡은 가수들은 30~40대의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가수들이었다. 응답하라 90년대처럼 90년대로 돌아간 듯한 섭외는 30~40대에겐 추억 돋는 선물이었다. 


터보의 김정남이 나온 것부터 대박이었다. 실제로 터보의 같은 멤버였던 김종국과도 십여년 연락이 되지 않다가 제작진의 섭외로 연락이 되어 다시 터보 결성이 하게 되었는데 10여년이 지난 김정남의 모습은 새로운 예능인을 찾은듯한 느낌이었다. 당시 자신이 했던 안무는 물론 많은 행사를 통해 김종국 파트까지 알아서 하는 기상천외함은 숨어있는 보석을 찾은듯한 느낌이었다. 정말 까마득히 잊고 있던, 그리고 미스터리로 남을 뻔한 김정남의 존재. 무한도전이 제대로 살려주었다. 





슈의 변신 또한 시대가 지났음에 심히 공감하게 되었다. 나름 X세대, Y세대로 불리며 럭비공처럼 어디로 튈지 모른다며 기성세대들이 걱정했던 세대인데 당시 여신이었던 SES의 슈가 아줌마로 변신하여 기성세대가 된 것을 보니 시간의 흐름을 인터스텔라의 블랙홀 중력처럼 빠르게 느낄 수 있었다. 소녀시대의 서현은 물론 태티서도 모르는 90년을 주름잡았던 걸그룹의 시초 SES라니 말이다. 세아이의 엄마인 슈. 육아로 지친 그녀는 처음에는 안드로메다로 영혼을 놓고 온 듯 했으나 90년대 왕년에 주름잡았던 노래가 흘러나오자 그 때의 흥까지 저절로 나오며 큰웃음을 선사했다. 


지누션과 김건모, 이정현, 조성모까지 정말 명불허전이었다. 괜히 90년대를 주름잡는 가수들이 아니었다. 추억 속에 묻힐뻔한 그들이 다시 나오면서 무한도전의 주시청층은 반응할 수 밖에 없었고, 응답하라 90년대는 시청률로 화답했다. 이번 주에도 또 다시 새로운 시청률을 갱신하지 않을까 싶다. 


위기를 기회로 바꾼 무한도전. 이 쯤 되면 위기에 강한 무한도전이라고 해도 좋을 것 같다. 미생같은 무한도전. 5명과 김태호 PD의 이적설까지 나도는 상황에서 끝까지 버텨가고 있는 무한도전. 무한도전의 미생을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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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생이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마치 우리의 인생을 보는 듯 했던 미생. 장그래는 과연 정직원이 될 수 있을까 했던 우리의 질문에는 냉혹한 현실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아무도 생각지 못한 새로운 길도 있음을 액션, 스릴러, 납치, 카우보이, 코믹까지 겸비한 장르로 해학적인 결말을 지었다. 요르단에서의 추격신으로 시작한 미생은 요르단에서 만화같은 결말로 끝을 맺으며 시청자 모두가 낚였음도 보여주었다. 첫화를 보았을 때 요르단에서의 추격신을 보고 원 인터네셔널에서 장그래가 정직원이 되어 요르단까지 가게 되는구나라고 생각하게 만들어, 미생을 보는 내내 현실적으로 정직원이 되기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그래도 일말의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 아직 요르단 장면이 나오지 않았기에 정직원이 되겠구나라고 하는 실낱같은 희망말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 실낱같은 희망조차 허락하지 않았다. 동료들과 상사들의 꿈에서나 나올 듯한 인간애로 물신양면 돕지만, 결과는 계약 연장이 되지 않았고, 장그래는 다시 청년실업자로 돌아갔다. 하지만 그렇다고 장그래의 인생이 끝난 것은 아니었다. 오차장이 회사에서 사표를 내고난 후 모두가 멀리 떠나는 것처럼 눈물을 보이고 슬퍼했지만, 새로운 길에서 새롭게 다시 만날 수 있었던 것처럼 장그래에게도 그건 또 다른 새로운 길의 시작이었고, 1년 후에는 요르단에서 멋진 상사맨으로 거듭나 있었던 것이다. 


미생이 말하고자 했던 우리의 인생은 미생이다. 앞일을 예측할 수 없는 어떻게 될지 모르는 미생. 다들 미생이고, 지금의 길 또한 미생이다. 미생 속에 어떤 이는 미생임을 한탄하기도 하고, 어떤 이는 완생인줄 알고 살아가기도 한다. 미생은 현실과 매우 닮아 있었다. 우리의 현실은 미생처럼 팍팍함 속에 약간의 정이 있고, 반복되는 삶 속에 매일 새로움이 있는 아이러니한 곳이다. 또한 그 길이 아니면 세상이 무너지는 줄 알지만, 인생의 완생을 향해 가는 길은 무수하게 많다는 것을 그 길을 벗어나야만 아는 것 같다. 





우리의 인생은 미생이지만, 버티고, 이기면 완생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조건은 버텨야 한다는 것이다. 버텨 이겨내는 것, 버텨내는 것, 그것이 완생이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사는 것. 우리는 너무나 쉽게 포기하고 있는 것 같다. 수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자신의 삶을 비관하며, 더 이상 버틸 수 없다고 판단하고 삶을 내려놓는다. 하지만 인생은 어떻게 될지 모르는 미생이다. 현실은 냉혹하고 악마같고 살을 애는 듯한 추위보다 더 춥지만, 버티고 또 버티고, 다시 버티면 우리는 새로운 길을 걸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새로운 길은 마치 환타지 소설에서나 보았을 법한 말도 안되게 즐겁고 신나는 길일지도 모른다. 


미생에서 준 메세지만큼이나 미생을 보며 인상이 깊었던 것은 임시완이었다. 아이돌 연기에 대한 편견을 확실하게 깨 준 연기돌 임시완. 이제는 직업의 경계가 무너지는 것일까. 연기의 꽃인 내면 연기를 임시완은 배우만큼이나 잘 소화해내고 있다. 게다가 비주얼도 되고, 노래와 춤까지 되니 미생을 통해 앞으로 임시완의 몸값은 점점 높아지게 되지 않을까 싶다. 또한 여러 드라마 및 예능, 그리고 스크린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 같다. 20대를 가장 잘 표현하는 배우. 임새완을 발견한 것이 미생을 통해 얻은 큰 수확 중 하나였다. 





20회라는 짧고도 긴 여운을 남긴 미생은 드라마의 한 획을 그을만한 역작이었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런 드라마들이 더욱 많이 나오길 기대하며, 배우들과 연출과 작가의 캐미가 잘 맞아 떨어지는 또 다른 미생같은 드라마들이 나오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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