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리뷰/최신이슈

정치의 '정'자도 모르는 내가 바라는 정치인

난 정치를 모른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국회를 모른다. 무의식적으로 그 쪽에는 눈이 돌아가지 않는다. 어릴 적부터 보아왔던 국회의 모습은 싸움판이었고, 어른들의 정치 이야기는 다들 욕 밖에 없었다. 한번은 어른들 모임에 따라간 적이 있다. 다방이었는데 TV에 대머리 아저씨가 나왔길레, "어? 전두환이다"라고 했더니 다들 내 입을 막으며 잡혀갈 지도 모른다며 공포심을 심어주었다.

대통령 이름 불렀다고 잡혀가다니... 그 때 이후부터 정치에 관해서는 자연스레 눈을 돌리게 된 것 일지도 모르겠다. 국회의원들은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고, 온갖 범죄를 저지르고도 뻔뻔하게 얼굴을 드리민다. 사람의 탈을 쓰고 할 수 있는 가장 더럽고 치사한 일들을 하는 사람만 모아놓은 곳은 감옥이 아니라 국회같다는 생각이다.

정치에 대해 '정'자도 모르는 나도 바라는 이상적인 정치는 있다. 진보니 보수니 좌파니 우파니 그런건 모른다. 그냥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정치인의 모습은 이렇다.

1. 양복 안입는 정치인


James, I think your cover's blown!
James, I think your cover's blown! by laverrue 저작자 표시

무슨 조폭도 아니고 검은 양복에 어깨 힘 빡 들어가서 거들먹거리는 꼴은 정말 빵꾸똥꾸다. 양복 좀 안입었으면 좋겠다. 그놈의 금배지도 안달았으면 좋겠다. 그냥 청바지에 흰티 하나 입은 정치인은 없을까?

선거 때면 이런 정치인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하지만 선거만 끝나면 어깨에 뽕들어가고, 목에 힘줄 생기며 목소리는 거만해진다. 그리고 입에서는 끝없이 거짓말과 욕만 나온다. 완전 토나온다.

역발상을 가진 정치인은 없을까? 선거 때는 양복입고 정중하게 시민들에게 표를 구걸하고, 국회에는 찢어진 청바지에 해골 티셔츠 입고 가서 멋지게 선방 날리는 그런 정치인이 있다면 난 열렬히 그를 응원하겠다.

2. 일관성 있는 정치인

herkesten farklı duruş - being uniq
herkesten farklı duruş - being uniq by ^^TILSIM^^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이랬다가 저랬다가 왔다갔다 장난하냐? 요즘 정치인들에게 딱 해주고 싶은 말이다. 말 바꾸는 것은 이제 아주 자연스럽다. 한 입가지고 100가지 말도 한다. 동영상이 활성화된 요즘에도 자료가 다 있는데도 쌩까고 거짓말하는 정치인들이니 동영상 없을 때는 아주 가관이었을 것이다.

한 입 가지고 두 말하지 않는 정치인이 있다면? 자신이 한 말은 목에 칼이 들어와도 지키고, 자신의 말을 지키기 위해 눈물을 흘리고, 당에서 축출당하고 정치 생명 끝나는 것까지 감수할 수 있는 정치인이 있다면 난 도시락 싸들고 다니며 그 정치인을 응원할 것이다.

3. 국회에서도 웃는 해피 바이러스 정치인

Smile, you're on Candid Camera!
Smile, you're on Candid Camera! by ucumari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국민 옆에 항상 있겠다면서 만날 있는 곳은 국회 싸움터이다. 선거 포스터에는 그렇게 인자하게 웃더니 국회에서는 건들면 주먹 날아올 것 같은 썩은 표정이다. 국민 옆에 갔을 때는 온갖 거만한 표정으로 거들먹 거리는 정치인들은 계급사회의 귀족 출신인마냥 업신여기기 일쑤이다.

선거 유세할 때 같은 표정으로 항상 즐거운 표정으로 다니는 정치인은 없을까? 웃으면 복이 오고, 웃는 얼굴에 침 못뱉는다고, 웃는 표정을 보면 보는 사람도 자연스레 웃게 될 것이다. 얼굴에 화만 내고 다니니 보는 국민들도 정치인들에게 화만 내지 않는가?

내 발 아래 정치인도 원치 않고, 내 머리 위의 정치인도 원치 않는다. 친구같은 정치인을 원하며, 내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행복한 정치인을 원한다.

실없는 사람처럼 매일 웃고 있는 정치인이 있다면 나도 그와 함께 웃어 줄 것이다.

이런 정치인이 단 한명이라도 있다면 난 우리나라 정치에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투표에 참여도 할 것이다. 주변 친구들에게 권할 것이다. 블로그를 통해 알릴 것이다. 내가 할 수 있는 건 다해서 정치에 참여할 것이다.

너무도 오랫동안 일관성 있게 정치인들의 모습은 화가 난 스쿠루지 영감과도 같았고, 앉은 자리에서 코 베어가는 사기꾼과 같았다. 누군가 위와 같은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면 그는 대통령도 될 수 있을 것이다. 과연 그럴 용기 있는 멋진 사람이 있을까 싶다...

  • lail 2009.12.29 14:20

    여기 적어두신건 이상적인 정치가 아니라 이상적인 정치인의 이미지네요

    블로그 쥔장님처럼 정책은 관심없고 이미지만 보고 찍는 인간들이 널리고 차이니 제대로 된 사람이 뽑히겠습니까?
    이런분들 노리고 정치꾼들이 매년 선거때는 텔레토비마냥 방실방실 웃으면서 거리 돌아다니고 거기에 낚여서 헬렐레~ 찍어주고. 풋

    정치에 무관심...자랑 아닌거 아시죠?
    보수꼴통이나 좌빨보다 더 큰 해악입니다.
    도대체 이런 글 누가 hanrss 메인 올렸는지 모르겠네요

    • BlogIcon 이종범 2009.12.29 16:45 신고

      그렇군요. 저도 왜 이 글이 hanrss 메인에 올랐는지 모르겠습니다. 정치에 대해 "정"자도 모르는 사람이고요, 자랑도 아니고 관심도 없습니다. 그냥 이런 사람이 있으면 정치에 관심을 가져보고 싶다는 말이죠.

      정책도 관심없고, 투표는 아예 안합니다. 물론 자랑은 아닙니다. 제대로 된 사람이 있어야 투표를 하던가 말던가 하죠. 제대로 된 사람 한사람만 있다면 발 벗고 선거캠프까지 가겠습니다만...

      전 보수꼴통이나 좌빨이 더 큰 해악이라고 생각합니다. 만날 이상한 사람만 쫓아다니며 그 사람들 투표용지에 올려놓으니 말이죠. 지역감정에 휩쌓여 우루루 몰려다니는 사람들이 당만 보고 뽑아서 결국 소신있는 사람들은 투표용지에 조차 못올라오는거죠.

      보수꼴통이나 좌빨이라는거 자랑 아닌거 아시죠?

  • BlogIcon zeprid 2009.12.30 00:02

    정치에 관심을 두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자신의 주변의 일들에 좀더 관심을 두고 이 것이 더 나아질 방법은 없는가 생각도 해보고 같은 문제가 왜 반복되는가 생각도 해보고 주변에서 그런 것들을 더 나아지게 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은 뭘 하는지 보고 남들은 어떻게 생각하는 알아보는 거죠..

    그러다보면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추구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고 그들이 그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서 단순한 모임 혹은 시민사회 단체를 꾸리고 일을 하고 있을 것이고 그 가치를 위해서 정치가가 되어 정치를 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을겁니다.

    제대로 된사람이 없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있는지 모르고 있기 때문일거라고 봅니다.

    언론에서 비춰주는 모습이 아니라 자신이 직접 알아본 누군가를 찾게되면 자연스럽게 그 사람을 지지하게 될것이라고 보구요..

  • ㅉㅉ 2010.01.01 16:39

    제대로 된 사람이 없다라... 정치에 관심도 없으면서 그걸 어떻게 아시고 그런 말씀을 하시는지..
    관심즘 갖으시죠. 그리고 정치에 무관심이 제일 큰 문제인거 아시죠?

    • BlogIcon 이종범 2010.01.01 17:03 신고

      정치에 관심이 있어야 정치인을 아나요? 오히려 정치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제대로 된 정치인을 잘 못보는 것 같더군요. 올바른 정치인에 대한 이상은 이미 유치원 때 배웠는걸요? 잘 기억해보시기 바랍니다.

  • 개인적으로 민노당의 2010.01.16 19:22

    강기갑의원이 생각나네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