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리뷰/현장취재

씨티카드 A+ 체크카드로 현명한 직장인 되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신용카드는 신용을 담보로 하여 빚을 질 수 있는 카드죠. 체크카드는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의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꺼내 쓸 수 있는 카드입니다. 전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데요, 대신 체크카드를 최대한 활용을 합니다. 신용카드가 없다고 하면 다들 신용카드가 주는 다양한 혜택들을 말하곤 합니다. 하지만 체크카드 역시 신용카드 못지 않은 혜택을 받을 수 있죠.

직장을 다니면서 주위의 동료들이나 친구들을 보면 다들 빚에 허덕이며 마이너스 인생을 살아갑니다. 월급날에는 월급을 받자마자 바로 차압을 당해버리는 웃지 못할 일도 있죠. 씀씀이는 커지고, 월급 인상률은 정해져 있고, 물가도 월급 인상률보다 더 빠르게 올라가다보니 결국 마이너스 인생을 살아갈 수 밖에 없게 되죠. 빚을 질수록 그 이자는 점차 높아지고, 갚을 때마다 신용이 쌓이는 것 같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이자의 크기가 점차 커지기 때문에 더 큰 빚을 지기 위한 신용에 불과하지요. 결국엔 그렇게 쌓은 신용으로 더 큰 돈을 빚져서 더 큰 이자를 감당해야 하는 지경에 이르러 돈에 이끌려 가는 것이 직장인의 비애일 것입니다.

이 모든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체크카드인데요, 체크카드도 잘만 고르면 신용카드 못지 않은 혜택을 받음과 동시에 빚을 지는 상황을 미연에 차단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죠. 이는 지출을 줄여주는 현명한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소득보다 지출이 크면 가난한 사람입니다. 반대로 지출보다 소득이 크면 중산층이죠. 부자는 소득으로 인한 금융 이득이 지출보다 큰 사람을 일컬을 것입니다.

즉,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소득을 늘리고, 금융 이익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지출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체크카드는 부자가 되기 위한 중요한 도구이죠. 그렇다면 어떤 체크카드가 우리를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있는 도구가 될까요? 제가 고른 체크카드는 바로 씨티은행의 A+ 체크카드였습니다.

회사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씨티은행이 있더군요. 해외에 나갈 때는 언제나 씨티은행을 이용했었는데요, 해외에서도 저렴한 수수료로 ATM기에서 현금인출이 가능해서 자주 애용했었죠. 씨티은행은 세계적인 글로벌 은행으로 어느 나라에서나 볼 수 있고요, 한국의 계좌와도 연동되기에 비싼 송금 수수료를 들지 않아도 저렴한 수수료를 내고 돈을 인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 씨티은행에서 좋은 체크카드가 있다는 소리를 듣고 방문해 보았죠.




압구정동에 있어서 그런지 참 럭셔리하더군요. ^^


안들어 들어가자 한눈에 보이는 것이 A+ 3.5%라는 팻말이었습니다. 점심시간에 방문해 보았는데요, 다른 은행이었으면 대기번호표를 뽑아서 한참을 기다려야 하기에 업무를 보지도 못하고 나오기 일쑤인데, 씨티은행은 대기 시간이 적어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볼 수 있겠더군요. 방마다 직원분들이 계셔서 중요한 업무는 또한 일대일 면담도 가능합니다.


저도 응접실로 가서 직원분의 설명을 들을 수 있었죠. 응접실 또한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였습니다.


시원한 음료수까지 주시고 원하는 체크카드에 대해 다양한 자료로 친절히 설명해 주시더군요. 그냥 체크카드 하나 만들러 갔을 뿐인데 극진한 대접을 해주셔서 참 감사했습니다.


제게 설명을 해 주셨던 분이신데요, 제가 꼬치 꼬치 물어봐서 거의 1시간 동안 붙잡고 있었는데도 하나씩 다 설명을 해 주시더군요. 잘 생기셨죠^^?


제가 선택한 체크카드는 씨티카드 A+ 체크카드였는데요, 제가 딱 원하던 그런 체크카드였습니다.

1. 전국 모든 식당에서 점심값 최대 10% 할인



회사가 압구정동으로 이사온 후부터 점심 시간마다 메뉴를 고르는 일이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가격이 워낙 쎈 동네이다보니 식당 고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 그래서 주로 같이 모여서 먹을 수 있는 곳을 찾죠. 3인분 정도 시키면 4명이서 먹을 수 있는 그런 곳 말이죠. 그러면 비싼 곳이라도 돈은 상대적으로 적게낼 수 있거든요. ㅎㅎ

씨티 A+ 체크카드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5천원 이상 결제 완료시 10%를 할인해 줍니다. 다 같이 점심을 먹고 결제를 씨티 A+ 체크카드로 하면 사용액도 늘고, 10% 할인도 받을 수 있으니 1석 2조가 아닐까 싶습니다. 모든 음식점에서 가능하고요, 주점과 호프집만 제외입니다.

할인된 금액은 2영업일 후 통장으로 입금되는 형식입니다. 2영업일이란 금요일에 결제했을 경우 토,일요일은 영업을 하지 않기에 월요일 다음 날인 화요일에 입금이 된다는 뜻입니다.

2.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에서 최대 10% 할인


장보러 할인마트에 자주 가시죠? 저도 가족과 함께 장을 보러 갈 때는 롯데마트나 이마트, 홈플러스를 주로 이용하는데요, 날을 잡아 가기에 살 것도 많고, 비용도 많이 나오죠. 장을 볼 때에도 10만원 이상 결제시 최대 10%의 할인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3. 병원/한의원/약국도 최대 10% 할인

 
다솔이가 이제 8개월이 다 되어가는데요, 아기들은 6개월이 지나면 감기에 한번씩 걸린다고 합니다. 다솔이도 어김없이 감기에 걸려서 병원을 다니고 있는데요, 이 때 씨티 A+ 카드로 결제하면 또한 1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죠.

이 외에도 학원이나 주유시 (S-Oil 주유시 리터당 60원 할인)에 10%의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이상의 5가지 외에 나머지 모든 BC 가맹점에서 1만원 이상 결제 시 1%가 할인이 됩니다.

4. 소득공제 25%

올해부터 체크카드의 소득공제률이 올라서 25%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신용카드의 20%보다 높은 공제률이기에 플러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쯤 되면 신용카드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는다고 볼 수 있겠죠?

10%의 할인 혜택은 전월 사용액에 따라 한도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전월 사용액이 10만원 이상 20만원 미만일 경우 할인 한도는 2천원에 할인율도 5% 밖에 안되죠. 2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일 경우도 한도는 5천원이고 할인율도 5%입니다. 30만원 이상이 되어야 10%의 할인률을 적용받을 수 있고요, 30~49만원까진 1만원, 50~69만원까진 1만 5천원, 70~99만원까지는 2만원, 100만원 이상은 3만원이 한도가 됩니다.

이는 신용카드의 할인 혜택보다 훨씬 큰 금액인데요, 보통 신용카드의 혜택들은 전월 사용금액이 아무리 높아도 1만원 이상의 할인이 안되는 것이 대다수죠. 최대 3만원까지 할인 혜택을 받고 빚을 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출을 할 수 있는 똑똑한 체크카드입니다.


이상의 설명을 듣고는 바로 씨티 A+ 체크카드를 만들었는데요, 위에서 언급했듯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현금 흐름을 잘 조절해야 하고, 금융 이익을 씨티 A+ 체크카드로 모이게 만들어 두고, 그 안에서 지출을 한다면 할인도 받고, 지출 통제도 되고, 부자의 현금 흐름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만드는 절차는 매우 간단하고, 빠르게 만들어지는데요, 문서 작성만 하고,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만들어지죠.


제가 만든 씨티 A+ 체크 카드입니다. ^^

이와 더불어 체크 카드와 연동되는 통장을 고를 수 있는데요, 전 참 똑똑한 A+ 통장을 선택했습니다. 연 3.5%(세전)의 금리를 주고 있는 통장인데요, 현재 콜금리가 낮아서 예금금리가 2%에 불과한 시점에 3.5%면 높은 이율이죠. 고정금리는 아니고 변동금리인데요, 수시로 변동하는 금리가 아닌 상황에 따라 변화는 금리입니다. 즉, 앞으로 금리가 오를 경우 참 똑똑한 A+ 통장의 금리도 오를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죠.

전 주거래 은행을 씨티은행으로 바꿀 생각으로 참 똑똑한 A+ 통장을 만들었는데요, 참 똑똑한 A+ 통장의 혜택을 더욱 많이 받기 위해서는 선입선출법이 적용되기 때문에 몫돈이 들어가 있는 것이 더 합리적이거든요. ^^

작은 돈을 넣어놓고 수시로 꺼내 쓸 용도로 사용하실 거라면 씨티 EMA예금과 연동시킬 것을 권해드립니다. 연 2.5%이긴 하지만, 하루만 맡겨놓아도 금리 적용을 받기 때문에 높은 이율로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시니 말이죠.


월급쟁이의 삶이 꼭 마이너스 인생이 되라는 법은 없을 것입니다. 현명하게 자산을 운용한다면 충분히 부자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금융 지식도 높여야 하고, 소득에 대한 금융 이익률도 높여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 지출을 줄여야 하는데요, 높은 이율과 더불어 지출을 제어할 수 있는 씨티 A+ 체크카드가 있다면 돈에 휘둘리지 않고 현명하게 돈을 운영할 수 있는 직장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해외인출 수수료에 대해 자세히.. 2010.05.12 09:31

    체크카드를 가지고 해외나가서 이용하면 수수료만 적게 낸다고 하셨는데, 수수료는 구체적으로 얼마인지 환율적용은 어떠했는지요?
    답변 미리 감사합니다

    • BlogIcon 이 종범 2010.05.12 11:21 신고

      ^^ 씨티은행 홈페이지에 가보시면 자세히 나와있을 거에요. http://www.citibank.co.kr/ 제가 해외에서 다녔을 때는 수수료가 $1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늦었지만 2013.03.03 04:50

    카드번호랑 유효기간이 마지막 사진에 다 노출되네요. 모자이크 처리하시는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