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에는 포스팅 뒤에 설문을 꼭 붙여놓는다. 이슈플레이라는 곳에서 제공하는 이슈전파를 블로그에 붙여넣기만 하면 설문에 대한 결과를 봄으로 더욱 흥미로운 포스팅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올린 무한도전 제7의 멤버에 대해 이슈플레이 후 이슈플레이 결과로 또 다른 포스팅을 하기도 하였다. 사람들의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도 알 수 있고, 흥미로운 포스팅도 쓸 수 있기에 더욱 유용하고 재미있는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의 의미에 대해서 여러가지 정의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블로그는 개인적인 동시에 쌍방향적이라 생각한다. 의미있는 소통이 더 나은 가치를 만들어가고, 정보의 재가공이란 측면에서 더욱 나은 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통로인 것이다.

블로그에 덧글은 로그인한 사람에 한하여 승인 후 출력시키고 있다. 매우 보수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유는 우선 내가 쓴 글에 대해 의미있는 소통이 아닌 책임없는 무개념적인 욕설이나 발언으로 얼룩지기 싫어서이다. 대화는 대화가 통하는 사람과 해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정말 대화를 하고 싶은 사람에 한하여 덧글을 남길 수 있도록 하였고, 덧글도 의사소통의 의사가 있을 때에만 출력하도록 운영하는 것이다.

덧글 외에 다른 의사소통의 방법으로는 설문조사가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설문 조사를 해보는 것은 제한적이지만, 의미있는 소통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이슈하우스에 가면 이슈메이커들이 만든 여러 이슈플레이들을 볼 수 있다.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설문형과 베팅형. 이슈메이커에는 포인트가 주어지는데 그 포인트를 걸고 배팅을 하는 것이 배팅형이고, 포인트없이 그냥 순수하게 설문한 하는 것이 설문형이다.

배팅형이 2가지로 나뉘어 전체적으로는 3가지 형태의 이슈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베팅형은 다시 다수형과 예측형으로 나뉜다. 다수형은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고, 많은 사람 배팅한 곳이 1등이 되어 배팅 금액을 배분받게 된다. 예측형은 앞으로의 일을 예측하는 것이다. 주식의 종가나 스포츠 승패 결과, TV방송 시청률 예상등 예측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배팅하여 배팅 금액을 배분받는 형식이다.

포인트를 걸고 배팅을 하는 이유는 포인트가 곧 돈이 되기 때문이다. 경매를 통해서 낙찰이 되면 여러 경품들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포인트가 올라가서 일정 포인트를 넘어가게 되면 등급이 높아져서 배팅할 수 있는 포인트도 높아진다. 따라서 더 많은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되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인트가 없다면 우선 게임을 해보자. 무료로 게임을 함으로 얻은 루피는 곧 포인트로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으로 힘들다면, 이슈를 한번 만들어보자. 블로그에 있는 이슈를 만들어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면 그 참여도에 따라 포인트가 지급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이슈하우스에서 나는 이종범이란 닉네임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종범은 내 본명이기도 하다. 야구선수 이종범과 같다. 항상 어렸을 적부터 이종범의 타율이나 도루 현황을 외우고 다녀야 했다. 왜냐면, 학교 선생님께서 아침마다 물어보셨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도 야구선수 이종범이 활약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나 또한 기운이 난다. 바람의 아들 이종범. 난 이슈플레이에서 바람의 아들이 되려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분들의 참여와 관심 덕에 현재 석사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활동을 열심히 하셔서 곧 1위자리를 내줘야 할지도 모르겠다. 어디에서도 1등을 못해보았는데, 그래도 이슈플레이에서 1등을 할 수 있어서 참 기쁘다.

이슈플레이를 잘 하는 방법을 알려달라는 쪽지를 받기도 하였다. 특별히 다른 노하우는 없는데, 질문을 받고 난 후 곰곰히 생각해보았다. 그동안의 조회수 대비 참여율을 비교해보면 포스팅 내용과 이슈플레이의 내용이 연관성이 높을수록 참여도가 높은 것 같다. 또한 보기가 단순하고 직관적일수록 참여도가 높은 것 같다. 의미있는 설문 또한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시는 것 같다.

이슈플레이를 하는 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우선 이슈플레이에 가입을 하자.

1. 메인 화면에서 로그인 옆에 있는 회원가입을 누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14세 이상이라면 왼쪽, 이하라면 오른쪽을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약관에 동의한 후 실명 확인, 상세정보입력을 하면 가입 완료가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회원가입을 하였다면 이제 이슈를 만들어보자. 로그인을 한 후 메인 화면 왼쪽에 있는 "이슈만들기 바로가기"를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슈만들기를 클릭하면 바로 이슈를 생성할 수 있다. 이제 블로그에 있는 글 중 이슈가 될만한 글을 복사하여 이슈플레이 작성 틀안에 붙여넣어 이슈를 만들도록 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이슈타입: 어떤 형으로 이슈플레이를 할지 결정한다. 설문형, 예측형, 다수형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한다.

2. 이슈제목: 이슈 제목을 정하자. 어떤 내용의 설문을 할 것인지 생각해보자. 이슈제목을 정하였다면 중복확인을 눌러 중복된 제목이 있는지 확인한다. 그 후 다시 수정해야 한다면 수정하기를 누른 후 제목을 고칠 수 있다.

3. 이슈마감일: 이슈마감일은 자동으로 1주일이 정해진다.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고칠 수 있다. 시간으로 할 수도 있고, 투표자수로 정할 수도 있다. 기간 또한 원하는 만큼 정할 수 있다.

4. 이슈설명: 이곳에 블로그에 포스팅했던 내용을 붙이도록 한다. 사진을 넣을수도 있고, 글자 크기 및 색상을 변경하며 포스트 내용을 꾸밀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태그달기: 태그를 쉼표로 구분하여 10개까지 넣을 수 있다.
6. 답하는 형식: 설문 내용을 적어놓는 곳이다. 이미지를 넣을 수도 있고, 텍스트로만 작성할 수도 있다.
7. 이슈스크랩 허용여부
8. 이슈전파 허용여부
9. 관련기사 링크: 이슈메이커인만큼 이슈와 관련된 뉴스를 찾아보자. 간단하게 검색만으로 찾을수 있기에 쉽게 이용할 수 있다.
10. 모든 것을 다 기입했으면 한번 더 검토한 후 확인을 눌러 이슈를 형성한다.


이슈를 형성했다면 이제 이슈를 전파하여 많은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참여가 많을수록 설문의 의미 및 가치가 생기고, 관심도 끌 수 있기 때문이다. 이슈전파는 만들어진 이슈 제일 아래 오른쪽에 보면 이슈전파라고 적혀있을 것이다. 그 버튼을 누르면 이슈전파가 뜨고, 원하는 배경을 선택 후 html을 복사하기를 눌러 복사 후 자신의 블로그에 붙여넣으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슈전파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얻어냈다면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재미있는 포스팅을 할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무한도전의 새멤버에 대해 설문을 만들었었다. 하하의 공백이 커서인지 요즘들어 흐물흐물했던 무한도전에게 새로운 활력을 넣어줄 제7의 멤버가 누구일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있다.  어떤 사람이 무한도전의 새멤버로 자격이 있을까? 그에 대한 설문에 답은 차태현이었다. 무한도전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주고, 단점을 보완해줄 사람이 차태현인 것 같다. 현재까진 사람들이 차태현을 새멤버로 강추하는 이유가 웃기기 때문이다. 역시 무한도전의 핵심가치는 예능프로인만큼 웃음일 것이다. 그것도 아주 큰 웃음말이다.

블로그에 설문조사를 붙여서 서로 소통하고,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이슈플레이 또한 인터넷 업계의 무한도전으로 블로거들에게 큰 즐거움으로 주는 존재가 되길 기대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