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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리뷰/예능

마마도에는 없고, 꽃보다 할배에는 있다.

마마도의 첫회가 방송되었다. 썰전의 허지웅씨의 말이 따르면 마마도는 꽃보다 할배 표절이 아니라고 한다. 외주제작사에서 오래전에 기획해온 내용이었으나 꽃보다 할배의 성공으로 편성이 이번에 된 것일 뿐이라고 한다. 그러나 대중의 눈쌀은 그리 곱지만은 않다. 포맷이 완전히 동일하고 타이밍이 적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선 나영석PD는 KBS의 간판 PD였다. 그런데 KBS를 떠나 tvN으로 가서 가자마자 대박 프로그램을 터트린다. 그것도 1박 2일과 비슷한 유렵 여행편 1박 2일에 캐릭터는 할배들이었다. 같은 포맷에 국내여행과 할매들을 넣어서 마마도를 만들었다. 나영석PD 보란듯이 말이다. 오해라고 말해도 타이밍이 너무 딱 맞는다. 꽃보다 할배에 대한 견재라고 밖에 볼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할매들은 발끈했다. 그렇게 따지면 다 짜가(가짜)아니냐고 말이다. 그 말이 실수였다. 주차위반하고 남들 다 위반하는데 그렇게 따지면 다 위반 아니냐고 말하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누가봐도 똑같은 포맷이다. 이태곤을 섭외한 것도 그렇고, 할매들이 여행을 간다는 것도 그렇고, 몰래카메라를 진행한 것도 그렇다. 시청자가 바보가 아닌 이상 할매들의 발끈은 마마도에 대해 실망하게 되는 결정적인 발언이었다. 

만약 이 때 김수미처럼 쿨하게 넘겼으면 마마도에 대해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었을 것이다. 김수미는 다들 발끈해 있을 때 "저쪽은 할배이고, 이쪽은 할매니까 그런가보지"라고 했다. 맞는 말이다. 저쪽이 할배인데 이 쪽은 어린이였다면 이런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저쪽은 할배인데 이 쪽은 할매니까 그렇게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누가봐도 말이다. 만약 할매들이 할배들에 대해서 잘 되니 부러워서 따라 만들었나본데 우리도 재미있게 하고 싶다라거나 같이 재미있게 하면 되지 결과가 말해주지 않겠어라고 말했다면 마마도에 대한 애정이 조금이라도 생겨났을 것이다.

감동이 없고, 감동이 있다. 

 


꽃보다 할배의 할배들은 제작진의 위에 서 있다. 경험과 경륜으로 방송을 초탈한 모습을 보여준다. 백일섭이 장조림통을 발로 차버린 것은 욕을 하는 김영옥과는 다른 차원이다. 백일섭은 다리 아픈데 장조림통도 안들어주고 이 딴 식이면 방송 안해라는 의미의 발차기였다. 김영옥의 욕은 나 이 정도로 쿨해라는 의미의 구수한 욕이다. 꽃보다 할배에서는 이 딴 방송 안하면 그만이지 하는 생각이 기본적으로 깔려 있다. 그래서 자연스러운 모습이 나오고 그 모습 속에서 감동적인 모습이 나오는 것이다.

그런데 할매들은 스스로 제작진이 된 듯 자기검열을 한다. 방송을 오래 해서 방송을 초월한 것이 아니라 방송을 오래해서 어떻게 방송을 해야 하는지 너무 잘 알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짜가 논란에 대해서 아무도 이야기 하지 않았는데 먼저 이야기하고 먼저 화를 내서 초반에 선을 그어버렸다. 그것이 자초할 화도 모르고 말이다. 이 때 방송을 초월한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꽃보다 할배에 비견할 프로그램이라 생각했을텐데 초반에 마마도에 대한 기대를 져버리게 만들었다. 지금까지 방송을 그렇게 오래 해 왔고, 이룰 것도 다 이루었는데 방송 안하면 안했지 할말은 해야겠다는 심정으로 말해서 시청자의 입장을 대변해주었다면 오히려 솔직함에 감동하고 그런 용기에 엄지를 치켜세워주었을텐데 말이다. 


그 이후부터 할매들의 행동은 모두 방송용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갑자기 돌발행동을 하는 것이나 화를 내는 것이나 다시 풀어지는 모습이나 모두 방송용으로 느껴지게 된 것이다. 요즘 방송이 얼마나 철판을 깐 방송인가. 이미 이혼한 부부가 방송에서는 잉꼬부부로 출연하는 일이 비일비재하고 이미 시청자들에게 다 알려진 마당에 강아지 옹호한다고 화내고, 자신을 나무랐다고 화내고, 아이스크림 하나에 화해하고, 동동주 한잔에 화해하는 모습은 방송용으로 보일 수 밖에 없었다. 만약에 마마들이 인정하고 솔직한 모습을 보이며 시작했다면 그 모습은 또 다르게 보였을지도 모른다.

주민이 없고, 주민이 있다.



꽃보다 할배는 여행의 모습에 매우 가깝다. 관광지도 구경하지만 지나가는 사람들과도 스스럼없이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어울린다. 대만에서는 귀빈 대접을 받았지만 정작 할배들은 키키와 함께 야시장에 가고 대만 사람들의 친절을 마음껏 만끽하고 있다. 스위스에서는 식탁을 만들 대리석을 까는 걸 도와주고, 외국인들에게 말을 물어 물어 길을 찾아가기도 하고, 아르바이트하여 배낭여행하는 학생과 이야기를 나누고 감동을 받기도 했다. 대만에서도 주변의 대만 사람들과 스스럼없이 어울림으로 여행의 재미를 보여주고 있다.



반면 청산도 주민들은 배경이었다. 청산도에는 오직 할매들만 사는 무인도 같았다. 배경에는 청산도 할매들도 많았는데 같이 이야기도 나누고 젊은 시절 TV에 나왔던 드라마 이야기도 같이 하고, 다른 할매들에게 그곳에서 사는 법도 배우며 청산도 주민의 매력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었을텐데 과일 씨 뱉어서 고무대야에 넣기 게임하고 어디서나 먹을 수 있는 파전에 동동주를 먹고, 낚시 실패해서 참돔을 사서 가져와 몰카를 한다는 뻔한 레퍼토리에 다음 주를 보니 내가 왕년에 얼마나 잘 나갔나 이야기를 늘어놓을 생각인 것 같다. 

나영석PD가 없고, 나영석PD가 있다.

마마도는 절대로 꽃보다 할배를 따라하지 않았다. 만약 따라했다면 이렇게 재미없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했다면 꽃보다 할배처럼 감동과 재미가 있어야 할텐데 감동도 없고 재미도 없다. 아쉬움만 가득하고 씁쓸해질 뿐이다. 이는 나영석PD의 존재감이 아닌가 싶다. 나영석 PD가 tvN으로 가면서 유럽 배낭 여행 리얼버라이어티를 만들고 싶다고 이야기했었다. 좀 더 스케일이 큰 1박 2일을 만들고 싶었나보다 생각했다. 다른 예능에서는 강호동이 추락하면서 비상등이 켜지자 예능돌을 만들어내기 위해 아이돌을 섭외하기 바빴다. 10대들의 시청률이라도 얻어보려고 안전한 길을 택한 것이다.



반면 나영석PD의 선택은 의외였다. 할배들을 섭외한 것이다. 아이돌도 아닌 꽃중년도 아닌 할배들을 말이다. 할배들도 의아했을 것이다. 왜 자신들을 섭외하는지 말이다. 꽃보다 할배를 보고 느끼는 점은 이제 모든 것을 다 이룬 듯한 경주를 멈춘 황혼의 나이에도 청춘과 같은 젊음이 가득하다는 것과 인생 사는 것 한번인데 좋은 사람들과 추억을 공유하는 것만큼 의미있는 것이 어디있을까 하는 스스로에 대한 반성과 따뜻한 감동이었다. 왕년에 잘 나가던 할배들은 아직도 고집이 있어서 관절염이 있어도 무거운 짐을 스스로 들겠다고 하는데 유럽 여행을 하는 모습은 영락없이 어린아이같았다. 그런 점들이 다가왔고, 나영석 PD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명확하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 

마마도는 달랐다. 꽃보다 할배가 경이적인 시청률을 기록하고 케이블 시청률인데도 1박 2일 시청률과 비슷해지자 급하게 편성을 했다. 빨리 이 흐름을 타서 시청률이라도 얻어보자는 것처럼 말이다. 마마도 1회가 방송되고 10%이 시청률이 나왔다며 순조로운 출발이라며 기사들이 쏟아져 나왔다. 반면 보도자료 안받은 시청자인 블로거들의 글은 정반대의 글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시작이 달라서일까, PD가 달라서일까. 마마도에서는 어떤 메세지도 느낄 수 없었다. 

1박 2일도 무한도전의 무인도 서바이벌을 배껴서 나왔다. 처음에 나왔을 때 많은 혹평을 받았다. 그러나 1박 2일은 그것을 인정하고 시작은 그러했지만 차별화된 리얼 버라이어티를 만들어나가겠다고 했었다. 그리고 문제가 있을 때마다 항상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는 특집을 함으로 진정성을 부여해주었었다. 마마도도 그렇게 되길 바란다. 누가봐도 따라한 건데 왜 아니라고 하는지 모르겠다. 그냥 따라했다고 말하고 하지만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할매들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하면 안되는 것일까? 마마도에 가장 있어야 하는 것은 진정성과 신뢰 회복이 아닌가 싶다.

좀 독하게 이야기했지만 마마도에 대한 기대가 그만큼 있었기 때문에 하는 말이다. 맨날 그 얼굴이 그 얼굴이던 예능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어린이들이 나오고 샘해밍턴이나 장혁, 이수영같은 진짜사나이가 나오고, 할배들이 나왔다. 이제 할매들도 나와서 예능의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까하는 기대가 있었기 때문에 아쉬움도 더 큰 것 같다. 아직 시작이니 지금부터라도 다시 진정성과 신뢰를 회복하길 바라본다. 
  • apple 2013.09.01 18:37

    좋은 글 잘 봤습니다.
    꽃보다 할배의 가장 큰 의미는 "마지막"에 있다는 게 대다수의 시청자들의 의견이더군요.
    파리 여행 때 신구 할아버지께서 그렇게 말씀하셨지요.
    "내가 죽을 때 이 모든 상황이 잔상으로 남을 것 같아...."
    그 말씀이 꽃보다 할배에 시청자들이 눈을 뗄 수 없게 만든 겁니다.
    유명한 배우가 아닌 우리 아버지들의 모습 같은 그분들의 마지막에 동참하겠다는 것이지요.
    아이돌이나 젊은 유명 연예인들의 예능은 나중에도 볼 수 있지만 이 네 분은 그럴 수 없다라는 겁니다.
    (어떤 시청자는 한달 동안 짐꾼이 아니라 노예살이를 해도 좋으니 자비를 들여서라도 이분들과 함께 여행 가고 싶다고 함.
    어떤 시청자는 스케줄 때문에 여행 중에 하차하거나 하면 이분들을 두번 다시 못 될 것 같아 가슴이 철렁철렁 거린다 함)

    꽃보다 할배가 시청자들에게 가까이 다가올 수 있었던 건 배우가 아닌 우리 아버지들의 모습을 가진 네 분의 솔직함인데 마마도는 화려하게 치장한 여배우들의 추태와 기싸움으로 밖에 보이지 않았다는 게 문제입니다.
    꽃보다 할배에서도 할배들이 싸우는데 시청자들에게 그 모습이 재미있게 보이지만 마마도는 불쾌감만 남지요.
    꽃보다 할배는 중재자와 타협점이 있지만 마마도는 나피디와 신구 할아버지 같은 분이 없지요.
    꽃보다 할배에서 알바비를 벌어 혼자 배낭 여행을 온 젊은이들에게 할배들이 감동을 받으며 눈시울을 붉히고 당신의 과거를 돌아보며 부러워하는 모습이 있었지만 마마도는 배낭 여행을 온 젊은이를 만나면 세워놓고 훈계를 하겠다 싶을 만큼 시청자들을 가르치려고 하는 모습이 강합니다.
    꽃보다 할배는 옛친구와 함께 추억을 쌓으며 여행할 수 있다는 걸 감사하여(오죽하면 배우 김용건 님께서 함께 가고 싶다고 하셨을까요) 즐겁게 동참하고 있으니 보는 사람도 즐겁게 하지만 마마도는 부끄러움만 남게 하지요.
    여행지에서 누구나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먹어 시청자들의 흥미를 돋구고 외국 음식이 맞지 않아 저녁에는 김치찌개를 찾는 모습이 공감을 샀지만 아이스크림이 취향에 맞지 않는다며 바꿔오라고 하고 시종일관 여배우로써의 자존심을 세우는 마마도는 같은 내용의 프로그램인데도 출연자와 작가, PD의 역량에 따라 완전히 달라진다는 걸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달이면 꽃보다 할배가 잠시 휴식기에 들어가는데 마마도는 막장드라마가 높은 인기를 끄는 요소와 꽃보다 할배를 그리워하는 시청자들의 욕구 해소에 힘입어 시청률은 잘 나올 거라고 생각됩니다 - 솔직히 이 부분이 가장 화 남.

    시청률에서야 마마도가 앞서겠지만 시청자들의 마음에 남아 늘 방송요일을 기다려지게 만드는 건 꽃보다 할배입니다.

    • BlogIcon 이종범 2013.09.01 20:05 신고

      와우! 멋진 댓글 감사합니다. 댓글보고 감동했어요. 마음으로 느꼈지만 글로 풀지 못한 이야기들이었는데 저 또한 심히 공감합니다. 꽃보다 할배 끝까지 본방사수하는 것으로 어르신들이 보여주신 감동에 보답해야겠습니다. ^^

  • 꽃보다할배 2013.09.08 14:49

    댓글추천기능은 없나요?
    폰으로 보고 댓글달려고 했더니 그림문자입력하라고 해서 PC에서 다시 댓글다네요.

    예전엔 국내방송들이 일본이나 미국 등 해외 유명포멧을 따라하기 많이 했었는데, 요즘은 워낙 인터넷이 잘 발달하여 무작정 배끼기를 못하니, 판권을 따와서 편성하지만, 그것도 영 시원찮고, 그렇다고 새로운 포멧을 만들자니 제작진의 역량이나 제작환경, 아이템이 따라주지 못하지요.

    포멧을 따라한다는 건, 어찌보면 인기에 편승한다는 비판적인 모습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서로간에 자극이 되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썰전에서도 말했지만, 꼭 1등만이 잘되는 건 아니니깐요. 나가수는 폐지되었지만, 불후의 명곡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고, 아이폰으로 전세계 스마트폰 대중화에 공헌한 애플이 후발주자 삼성에 세계점유율을 따라잡힌 것 처럼, 2등도 얼마든지 1등이 될 수 있습니다.
    2등이 1등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어찌보면 1등보다 더한 노력이 필요할 겁니다.

    그런 면에서는 비슷한 포멧이라 할지라도 자신들만의 고유한 개성을 살린다면, 마마도 역시 충분히 대중에게 사랑받는 프로그램이 될지도 모릅니다만...
    그건 어디까지나 솔직히 자신들의 입장과 앞으로의 나아갈 바를 시청자에게 이해를 시켰을때에만 가능할 것입니다.
    지금의 마마도는 초등학생 이상이라면 누구나 알법한 비슷한 포멧의 프로그램의 후발주자임에도 자신들은 할배들과 다르다고 합니다.
    무엇이 다른지 설명도 하지 못하며, 그저 다르다고 합니다.(물론 다릅니다. 재미면에서는 확실하게...)
    거기에 1회부터 대놓고 출연자들이 역정을 내기 시작합니다.
    정말... 그 모습을 보고 도둑이 제발 저린다는 말이 딱 저 상황이 아닌가 싶더군요.
    그때부터 이미 마마도가 과연 어느정도 사랑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될지 걱정(?)이 되더군요.
    뭐... 케이블을 잘 보지 않는 중장년층들에겐 어느정도 어필을 할순 있겠지만, 롱런하긴 좀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차라리 비슷한 포멧으로 시작은 했지만, 자신들만의 개성으로 보다 재밋는 프로그램이 되기위해 노력할 것이며, 그런 모습을 시청자들에게 보여줬다면, 지금처럼 외면받지는 않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1박2일도 그러했고, 런닝맨도 그러했지만, 다들 무한도전이라는 국내 리얼버라이어티의 시초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포멧을 따라하였지만, 자신들만의 모습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절대 다르다고만 하지 않았습니다. 어느정도 비슷함을 인정했고, 그 비슷함 속에서 다름을 찾겠다고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그들의 진정성이 결과적으로 대중들에게 인정을 받았고, 지금까지 이어져온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프로그램에도 유행이 있고, 그 유행으로 인해 비슷한 포멧은 얼마든지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중파입장에서 대놓고 비슷한 포멧으로 인기에 편승해 따라했다고 말하기가 어렵나봅니다.
    누가봐도 비슷한 포멧임에도 자신들은 국내여행이고, 할배들과 다른 프로그램 속 코너들이 있다고 합니다(복불복등...)
    본인들 입으로 퇴사한 나영석피디의 프로그램의 포멧을 따라했다고 하기에는 KBS입장에서는 참으로 자존심이 상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지금 상황은 누가봐도 눈가리고 아웅하는 짓이 아닐까 합니다.
    이전부터 기획중이였던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솔직히 가슴에 손을 얹고 할배의 인기에 편승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글을 적다보니 정리도 안되고 손님올까봐 신경쓰여서 쓰다보니 뭘 쓰는지도 모르겠네요.
    아무튼 KBS는 국영방송답게 아니, 대한민국 방송의 맏형답게 인정할 건 인정하고, 동생인 케이블방송에게 같이 도와가자고 하는 대범한 모습을 보여주길 바랍니다.(너무 포괄적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