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리뷰

1박2일,이승기와 은지원의 차이

1박2일을 통해 가장 스타덤에 오른 사람을 꼽으라면 아마도 이승기가 아닐까 싶다. 김C도 만만치 않지만, 이승기는 1박2일 전에만 해도 이선희의 제자라는 것 외에는 딱히 유명세를 타지 못하고 있었다. 1박2일은 이승기 인생의 최고 터닝포인트라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큰 영향을 끼쳤고, 1박2일을 통해 가수로서의 활동이나 연기자로서의 활동도 상승세를 탔다.

1박2일에서 이승기의 캐릭터는 매우 반듯하고, 성실한 꽃미남이면서 나사가 하나 빠진 듯한 허당의 이미지이다. 아침밥을 꼭 먹어야 하고, 자기 전에 팩을 하고 머리를 꼭 감아야 하는 원칙주의자이기도 한 이승기는 제일 막내임에도 가장 어른스런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학생회장을 할 정도로 지적인 이미지 또한 가지고 있어서 1박2일의 브레인 역할도 하고 있다.

반면, 1박2일을 통해 가장 크게 재기에 성공한 사람은 아마도 은지원일 것이다. 은지원은 젝스키스 시절 리더로서 큰 인기를 끌었었지만, 젝스키스가 해채된 후 그렇다할 활약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젝스키스 시절 못지 않은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으니 지금의 은지원을 있게 한 것 또한 1박2일이라 할 수 있다. 은지원은 1박2일 초반에 잘 적응을 하지 못했었다. 그래서 맨날 자고 심드렁한 표정을 하고 있었는데, 어느 날 그런 그에게 은초딩이라는 캐릭터를 붙여주게 되었고, 그 이후로 그 캐릭터는 CF를 찍을만큼 놀라운 반응을 보여주게 되었다.


초딩의 대장이라 할 수 있는 은초딩은 초딩의 특징을 두루 갖추고 있다. 자기 하고 싶은대로 하고, 유치하며, 단순하지만, 영악하다. 은지원의 원래 성격 중 일부를 캐릭터화 시켜 더욱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있어 그 인기가 날로 치솟는 것 같다. 게을렀던 은지원은 은초딩의 캐릭터를 얻고나서 누구보다 부지런해졌다. 운이 잘 안 따라 주어 복불복에서 항상 지기 때문에 그런 영향도 있지만, 은초딩이 뜨자 그에게도 새로운 활력이 생긴 듯한 느낌이다. 아이돌 스타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이 화려했던 인기가 사그라들 때라고 하는데, 재기에 성공하여 다시 그 인기를 회복하자 힘이 나는 것 같다.

1박2일에서 은지원과 이승기는 서로 win-win하는 상생의 캐릭터이다. 그들의 차이가 서로의 캐릭터를 더욱 강화시켜주고 있기 때문이다. MC몽이 그 사이에 끼인 캐릭터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MC몽은 강호동과 캐릭터와 더 잘 맞는 궁합을 보여주는 것 같다. 은지원과 이승기가 서로 상생의 관계인 것은 그들이 차이가 워낙 상반되기 때문이다.

지적인 이미지 VS 반지적인 이미지

이승기는 지적인 이미지로 바른 생활 청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저번 주 방송에서도 삼국지를 10번 이상 읽었다며 삼국지의 줄거리를 1분안에 이야기하는 지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인간제로 게임을 할 때도 순간적으로 확률을 계산함으로 누구에게 유리한 게임인지를 파악하고 있었다.

지적인 이미지의 반대라면 무식이겠지만, 무식함이 이승기의 캐릭터를 빛내주지는 않는다. 무식함이라면 강호동과 MC몽 그리고 이수근이 받쳐주고 있기 때문에 딱히 누가 나서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무식한 이미지는 지적인 이미지를 빛내주는 것이 아니라 그저 사람들에게 공감대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수단 정도일 뿐이다. 그래서 바보의 캐릭터가 개그맨들이 가장 갖고 싶어하는 캐릭터라 하지 않는가.

지적인 이미지의 반대는 반지적인 이미지이다. 지적인 이미지에 반항하는 것이 지적인 이미지를 더욱 빛내주는 것 같다. 은초딩의 경우는 지식을 거부한다. 초등학생은 아직 배워나가는 시기이기에 반지적인 이미지를 갖을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예를 들어 이승기가 삼국지의 줄거리를 1분 안에 외웠을 때, 무식한 이미지는 감탄을 하거나 강호동과 같이 영화 적벽대전을 이야기하며 있어 보이려 한다. 하지만 은초딩이 그자리에 있었다면 아마도 이승기가 삼국지 10번 읽었을 때, 자신은 삼국지 게임을 100판 깼다고 자랑하지 않았을까 싶다.

즉 지식에 반항하는 은지원의 초딩스런 발언들이 은초딩의 캐릭터도 살려줄 뿐 아니라 이승기의 캐릭터도 같이 살려주게 된다. 이런 이승기와 은초딩의 차이에는 원칙주의적인 고지식함과 변화무쌍한 마음 내키는대로의 변덕스러움이 자리잡고 있다.



원칙주의자 VS 원칙파괴주의자

이승기는 원칙을 매우 중요시 생각한다. 세수를 꼭 해야 하고, 자기 전에는 팩을 해야 하며, 아침 밥은 꼭 먹어야 한다. 그런 모습들이 바른 생활 청년으로 비추어지기도 하지만, 원칙을 잘 지키는 것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 자신의 원칙들은 때로 고지식함이나 고집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그래서 이승기는 다른 멤버들에게 매번 당하기도 하고, 이용당하기도 한다.

반면 은지원은 원칙을 매우 싫어한다. 초딩답게 어디에 매여있는 것을 싫어하고, 자신이 내키는대로 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정해놓은 원칙이 있으면 깨고 싶어하고 순응하고 싶지 않아 반항하기도 한다. 어떡해서든 원칙을 피해가기 위해 잔꾀를 내놓기도 하고, 요령을 피우기도 한다. 때로는 이런 원칙을 거부하는 것들이 창의력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모든 사람이 YES할 때 혼자서 NO를 외칠 수 있는 은초딩의 초딩스런 자신감과 땡깡이 1박2일에 재미를 더해줄 뿐 아니라 이승기의 캐릭터도 더욱 두드러지게 만들어준다.

캐릭터로만 보면 의젓한 이승기가 나이가 훨씬 많고, 땡깡부리는 은초딩이 어려야 하겠지만, 이와는 정반대로 은지원은 이승기보다 9살이나 많다. 이런 언발란스함이 더욱 캐릭터를 살게 해주고, 1박2일에 재미를 주는 것이 아닌가 싶다. 물론 1박2일 안에서 보여지는 것들은 실제 성격을 약간 반영했겠지만, 모두 캐릭터에 불과할 것이다. 그래도 이런 캐릭터의 차이가 이승기와 은지원을 돋보이게 해주고, 1박2일을 더욱 재미있게 해주느 아마도 앞으로 더 이런 차이를 자주 보게 될 것 같다. 허당 이승기와 은초딩의 활약이 더욱 기대된다.


  • 2009.04.15 14:40

    그러네요..
    삼국지 게임을 100판 깼다고 자랑했을 거다..
    막 상상이 되면서 공감가네요ㅎㅎ

  • ㅋㅋㅋ 2009.04.15 14:45

    와놔 이글 보니 1박2일 보고싶다는....

  • tnrudwl 2009.04.15 14:59

    "삼국지 게임 100판"

    유쾌한 표현이네요..

  • 인간 제로 게임 확률 계산.ㅎㅎ 2009.04.15 15:27

    수학 공부하는 사람 입장에서 이야기하지만

    이승기 계산법은 주먹구구식으로 사실 틀린 계산법입니다.ㅎㅎ

    하지만 지적인 이미지는 확실히 만들었죠 ^^

    • ??? 2009.04.17 23:28

      맞는 계산법인것 같은데??? 뭐가 틀렸죠???

    • ㅎㅎㅎㅎ 2009.04.22 14:18

      이승기 계산 정확히 맞습니다~ 맞고요~~ 수학공부그냥하시는분이죠? 전문적으로가 아니라..

  • 1박~2일!! 2009.04.15 15:42

    1박2일 초창기때부터 지금껏 거의 빠지지않고 보고있는 애청자입니다. 물론 캐릭터라든지 만들어진 이미지도 있겠지만 그래도 거의 리얼인듯 싶은데... '연기'는 오래 보고있으면 드러나기 마련이죠. 너무 신경써서 보시는게 아닐런지요.^^; 1박2일 멤버 한명한명 모두 다 좋지만, 전 저와 비슷한 또래인 은지원씨가 제일 좋아요. *^^* 저와 성격도 좀 비슷하고~. 나이 서른이라도 초딩적인 사고방식 갖고있다해서 이상한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어쨌든 인간미넘치는 1박2일, 화이팅입니다!

  • 이승기 2009.04.15 17:17

    1박2일은 100%는 아니더라도 맴버 각자의 성격이 드러나는 방송인것 같아요...mc몽이 은지원은 동생 같은 형이고 이승기는 형 같은 동생이라 하더군요....제가 보기에도 그렇게 보이더라구요...전 맴버들중 이승기를 좋아합니다..이승기는 성실하고 언제나 환하게 웃는 얼굴로 보는 사람들을 기분좋게 만들더군요

  • BlogIcon 모과 2009.04.15 17:21

    일박 이일이 버라이어티에서 제일 인 것은 바로 바보캐릭터를 은초딩으로 개그화 시켜서 ,전국의 초딩들의 공감과 지지를 얻기 때문입니다.
    이승기,은지원은 세상을 몰랐는데 ..마치 갇친 유리 상자 속의 삐에로 같았는데 세상 경험 많고 너그러운 형들과 함께 하면서 간접 경험,직접 경험, 대한 민국,산천의 풍광을 관광다니며 돈도 인기도 얻고 있습니다.
    일박 이일의 최고 장점은 팀웤입니다.
    주장 강호동은 천하장사 시절의 합숙 경험을 활용해서 혈맹의 관계 같이 보여 집니다.
    김 C는 그냥 있어도 기인의 기질이 보여서 호기심이 생기는 스타입니다.
    의리와 정이 많은 잔정이 보입니다.
    이수근은 모든 키작은 남자의 대표주자 입니다.
    키큰남자,뚱뚱한 남자, 괴상한 남자, 반듯한 남자, 키작고 웃길 줄 알았는데 안웃기는 남자, 아이돌 리더에서 유치 찬란해진 남자 그들의 환상의 조합이 일 박 이일을 장수 프로로 만들 겁니다.
    늘 좋은 기사 고맙습니다.
    초,중딩들에게 일박 이일 같은 프로와 이런 평론이 있어서 다행입니다.
    시나,소설만 문학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보기좋아요 2009.04.15 17:30

    글쓴이의 의견에 동감합니다 둘의 엇박자스러운 면들이 정말 재미있어요 승기가 어린데도 어리광스럽지않은모습이 지원을 더 돋보이는것 같아요 삼국지와 확률을 즉석에서 생각하고 말할때 놀랬어요 ㅋㅋ

  • 리카 2009.04.15 17:52

    은지원 캐릭터가 더러 과장되고 나이 먹고 뭐하는 짓이냐... 이런 분도 계시는데...
    의외로 저한텐 현실적으로 보이는 캐릭터에요.
    더러 남자를 만나러 나가면 평생 책 한 번 안 읽었을 것 같은 남자분이 계시거든요.
    게다가 게임을 좋아하셔서 밥 먹는 내내 그 이야기 하실 정도로요...(리니지 성주라느니 용병이 어쩌고;;)
    저도 게임을 좋아하는 편이라 게임 내에서 해박한 지식은 전혀 없지만
    은지원씨처럼 땡깡부리면서(나름 귀여운 오빠) 어울려주는 분들도 많이 봐서 현실적이라 더 코믹하고
    정이 가는 거 같아요.

  • 儒林 2009.04.15 21:25

    재밌게 읽었습니다~~
    이승기가 삼국지 줄거리 맞혔을 때 은지원이 옆에 있었다면
    삼국지 게임 100판 깼다고 말했을 것 같다는 글에 마시던 물 뿜었어요 ㅋㅋ
    맞아!하면서...^^
    1박2일이 있어 너무 즐겁습니다.

  • 초딩 2009.04.16 13:36

    삼국지게임100판은...그냥 눈에 훤히 그려지는데요? ㅋㅋㅋㅋ

  • IREN 2009.04.17 13:08

    다맞는말인거같은데승기오빠1박2일나오기전에도 유명했어요^ㅡ^
    그부분만 살짝맘에걸리네요

  • 내서방승기 2009.04.19 20:13

    ㅋ켈켈켈 사실적으로 나도 이승기가 1박2일나온거 보면서부터 광팬됬음...
    그전엔 좋아하는연예인은커녕 관심도 없었는데 이승기좋아하고부터
    연예인에 관심됑겼고, 내 맘 속에1,2,3위 스타도 생겼음..ㅋㅋㅋㅋㅋㅋㅋ

  • 지나가다 2009.04.24 14:28

    ^_^ 잘 읽고갑니다. 아무리 리얼을 추구한들 24시간 카메라에,방송인데 이미지메이킹이 없을수는 없겠지만, 분명 성격에서 기인한 캐릭터들, 재밌게 잘봤습니다.
    원칙주의도 중요하지만 원칙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영혼도 참 좋고. 남들은 외모에 집착하더라도 난 그것보단 복불복이야라며 ,,예전에 엠씨몽씨가 말했듯, 강자에 강하고 약자에 약한 자유인 은지원씨...조금 관리좀 해주시면 얼마나 좋을까,ㅠ_ㅠ

  • 결론은 2009.04.28 21:18

    이승기가 짱인거다~!!!

  • .. 2009.05.01 20:50

    이승기씨는1박2일나오기전인.
    데뷔곡인 내여자라니까 노래로 많이 알려졌었는데....

    • BlogIcon dgh 2009.05.04 20:12

      에이; 그래도 딱히 '이승기'라는 가수에게 큰 의미는 없었잖아요. 그냥 하루아침에 없어져도 그만, 이런 정도였는데 1박2일을 하고나서부터 이승기의 정체성이 분명해진건 사실이죠ㅎㅎ

  • BlogIcon rt 2009.05.04 20:11

    ㅋㅋ너무좋네요ㅎ 전 이승기, 은지원 둘다 상반된 캐릭터이지만 닮은구석이 없지않아 있는것같아요. 뭐 예를 들면 둘다 순수하다는점?

  • ??? 2009.06.14 14:47

    이승기.......... 요즘 립싱크 댄스, 가창력 대신 몸매자랑이나 하는 가요계에 오랫만에 들을만한 가창력의 가수입니다.

    노래의 자질이 많고 저 같은 중년팬들도 흡수할수 있는 호소력있는 목소리...

    변진섭이 인정한 가요계 막내 왕자.. 이선희님이 인정한 가창력인데... 너무 다 잘나서 그럴까요? 예능에서 드라마에서 인기가 너무 많아.... 음반 발표를 더 기대하는 저에겐 좀 ................

    1박2일 하기전에도 노래잘하는데...

    잘모르는 사람들이 맘대로 함부로 평가하는거 같아서 좀 안타까움...

    하긴 저도 서태지이후에 가요프로에서 매일 립싱크만 하는 아이돌 보기 싫어서 노래 안들은지 오래되었긴 했습니다............... -.-;;;;

    • BlogIcon 이종범 2009.06.14 16:53 신고

      이승기씨 찬란한 유산 끝나면 앨범을 낸다고 하시죠? 좋은 가창력으로 멋진 가수의 모습도 보여주었으면 좋겠어요~ ^^*

  • 요즘 .. 2009.06.17 13:27

    승기 앨범만 기다리고 있답니다..1박2일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가 많은건 맞지만 이미 가수로서도 서서히 자기영역을 구축하고 있던때에 1박2일로 날개를 단 것이지요..아뭏든 끝까지 지켜보고 싶은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