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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리뷰

위대한 탄생, 위기의 탄생이 된 3가지 이유

위대한 탄생이 점점 재미없어지고 있다. 참 이러기도 쉽지 않은데, 제작진도 난감하지 않을까 싶다. 세계적인 관심과 이슈를 끌어보고자 태국, 미국, 일본, 중국까지 가서 오디션을 봤지만, 한국에서조차 소외받고 있는 위대한 탄생을 보면 참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 위대한 탄생이 왜 이슈가 되지 않고, 재미가 없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앞으로 재미가 있을지에 대해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 소셜을 통해 지인들에게 물어보았다.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고, 대부분 현재까지 재미없었던 이유에 대해 의견을 주었다. 그 중 눈에 띄는 의견이 있었는데, 오늘 위대한 탄생을 처음 보았다는 한 지인의 의견이다. 오늘 처음 보았는데, 재미가 없었고, 다시는 안볼 것이라는 의견이었다. 지금 시청자들이 느끼는 것이 바로 이 상태가 아닌가 싶다. 



블록버스터급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시작한 위대한 탄생이 왜 위기의 탄생으로 몰리고 있는지 그 이유가 궁금했다. 이대로라면 정말 위기가 될 것 같다. 

1. 타이밍이 안 좋았다. 


위대한 탄생이 시작하게 된 계기는 누가봐도 슈스케의 영향이 지대했다. MBC에선 원래 오디션 프로그램은 대학가요제부터 시작해서 MBC가 원조라고 우기고 있지만 씨알도 안먹히는 어거지다. 정말 그런 원조의 기를 받들어 위대한 탄생이 설령 탄생했다고 해도, 그 타이밍이 참 안좋았다. 

위대한 탄생은 슈스케2의 말도 안되는 시청률에 배가 아팠을 것이다. 아플만하다. 케이블 프로그램에서 공중파를 모두 앞도하고도 남을 시청률을 기록했으니 말이다. 공중파에서 슈스케의 기록을 깨려면 시청률 100%로도 부족할 정도니 큰 자극이 되었을 것이 분명하다. 그래서 그 분위기를 이어 분위기 살리고 살리고~ 위대한 탄생으로 쭈욱 빨아들이려 했을 것이다. 그러나 예상과 완전히 반대로 되었다. 

슈스케에 매료되어 푹 빠졌던 시청자들은 위대한 탄생이 시작한다는 것만으로도 심한 거부감을 보였다. 특히 소셜 네트워크에서 슈스케는 폭발적인 인기와 지지를 받았었기에 위대한 탄생은 철저한 무관심과 혹평만 난무하다. 이는 2가지 이유가 있는데, 하나는 슈스케의 전략이 확산의 장으로 소셜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였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적절히 활용했다. 그래서 소셜 네트워크에 있는 사람들은 슈스케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얻게 되었고, 금새 이슈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잇다. 또 하나는 위대한 탄생이 슈스케를 보고 자극을 받아 우리도 멋진 오디션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겠다고 솔직히 이야기했으면 슈스케 팬들이 위대한 탄생으로 자연스럽게 유입되어 하나의 트렌드와 문화를 만들어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말도 안되는 원조를 내세우며 자존심을 지키려 했고, 슈스케 팬들을 모두 적으로 만들어버렸다. 오디션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시청자들을 모두 거부했으니 남는 시청자는 금요일 저녁에 무엇을 볼까? VJ특공대나 위기탈출 SOS를 보게 될 것이다. 

위대한 탄생이 슈스케2가 끝난 다음에 한 것은 매우 안좋은 타이밍이었다. 게다가 위대한 탄생 광고는 시작하기 1달 전부터 MBC에서 엄청나게 뿌려대기 시작했다. 무한도전 끝나고는 항상 나왔고, 웬만한 인기 프로그램 후에는 위대한 탄생 광고를 꼭 넣었다. 그 당시는 슈스케2가 하고 있던 시기였기에 더욱 타이밍이 안좋았다. 결국 지금까지 슈스케의 망령에 휩쌓여 위대한 탄생은 위기로 치닫고 있는 것이다. 

2. 대물급이 없었다. 


다 그만그만하다. 태국, 미국, 일본, 중국까지 가서 얻어온 결과물이 겨우 이 정도라니 참 허탈하다. 참가한 참여자들에겐 미안한 말이지만 슈스케 멤버들과 비교가 되니 어쩔 수 없다. 슈스케가 끝난지가 언젠데 지금까지 그 망령은 위대한 탄생을 평가하는 잣대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참가자의 문제가 아니라 위대한 탄생의 타이밍 문제이다. 

존박이나 허각, 장재인, 강승윤, 김지수같은 뭔가 보여주는 그런 사람이 아직은 보이지 않는다. 다 뽑았는데 안보이니 패자부활전이라도 해야 할 판이다. 대물급이 없는 이유는 캐릭터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허각, 장재인, 강승윤, 존박, 김지수등은 자신만의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금 위대한 탄생에 나오는 사람들은 이름조차 외우지 못한다. 물론 아직 참가자들이 많아서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슈스케가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다른 장치들을 마련했던 것이 위대한 탄생에는 아직 보이지 않는다. 

3. 심사위원들의 자격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심사위원이다. 심사위원은 참가자들을 떨어뜨리기 위해 존재한다. 최후의 1인만이 살아남는 오디션 프로그램이기에 심사위원은 1명을 제외하고 모두를 떨어뜨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래서 그 자리가 독한 자리이고, 독한만큼 사랑받는 자리이기도 하다. 

슈스케 시즌2 하기 전에 윤종신은 예능에서 독박을 쓰고 비호감 이미지로 전락해가고 있었을 때다. 무한도전에 내 놓은 냉면 음원을 무료로 풀지 않는다는 이유 때문에 욕을 엄청 먹기도 했는데 이는 예능의 캐릭터가 작곡가로서 이미지를 압도했기 때문에 있었던 해프닝이기도 했다. 그러나 윤종신은 슈스케2로 작곡가로 확실히 자리매김하였고, 예능에서 잃었던 아티스트로서 권위를 찾게 되었다. 

물론 윤종신이 실력이 있지만, 나왔던 심사위원들 모두 실력은 있었다. 윤종신이 차별화 된 것이 있었다면 다른 심사위원들보다 더 독하게 떨어뜨렸다는 것이다. 얄미울 정도로 말이다. 하지만 이유를 들어보면 공감할만하고, 욕 먹는 자리임을 알고도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한 윤종신에게 사람들은 주목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위대한 탄생의 심사위원들은 절박함이 없다. 딱 한명 있다. 방시혁이 그 주인공이다. 방시혁만이 슈스케에서 윤종신의 역할을 잘 감당해 주고 있다. 그의 시니컬한 표정과 가차없는 sorry 버튼과 독설은 가장 심사위원으로서 역할을 잘 감당하고 있는 것이다. 심사위원들이 오디션 참가자들에게 절박함을 요구하지만, 시청자가 보기엔 심사위원들이 절박함이 없다. 인간적으로 하려는 모습이 자주 보이고, 어린 아이들은 그냥 붙여주기 일쑤였는데, 그 결과 어제 방송에서와 같이 대물급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리고 오늘 처음 본 사람은 위대한 탄생이 재미없다고 단정짓고 다시는 안보게 되는 것이다. 

더 독하고, 더 심하고, 더 주관적으로 자신의 기준에 따라 평가를 내려야 할 것이다. 위대한 탄생의 시청률은 방송 아마추어인 참가자가 아니라 방송 프로인 심사위원에 더 큰 비중과 책임이 있다. 

위대한 탄생, TOP10을 기대하다. 


위기는 곧 기회이기도 하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정확하게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고친다면 기회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캐릭터를 만들고, 다양한 스토리를 보여주며, 효과적인 코칭으로 대물급을 키워내며, 패자부활전을 줄 지 언정 떨어뜨리는데 거침없는 심사위원들이 된다면 위대한 탄생에게도 기회는 있다. 

슈스케를 인정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슈스케가 2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즌 3를 준비한다고 한다. 시즌 3가 시작되면 금요일 11시에 할 가능성이 99%이다. 아마도 위대한 탄생 TOP10이 들어갈 때 쯤 슈스케 시즌 3가 시작되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결판은 이미 오디션 시작하는 2월에 날거다. 온통 슈스케 시즌 3에 대해 소셜 네트워크는 떠들게 될 것이고 그건 바로 오프라인으로도 이어져 입소문으로 퍼질 것이다. 이 때 위대한 탄생이 슈스케와 적대적 관계로 계속 간다면 (적어도 시청자의 입장에선 그렇게 보인다) 그나마 있던 시청자도 슈스케로 향할 것이다. 하지만 슈스케와 협력하는 쪽으로하여 오디션 프로그램의 확장 및 문화 형성이란 측면에 핵심가치와 공유가치를 두면  시청자들은 슈스케 시즌3가 시작되기 전에 위대한 탄생 TOP10에 관심을 갖게 될지도 모른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위대한 탄생이 되길 기대해본다. 
  • BlogIcon 멀든 2011.01.22 13:11

    슈퍼스타K2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프로그램임은 확실합니다만
    제가 볼 땐 공중파는 공중파입니다. 시청률은 당연하고 파급력도 오히려 슈스케를 넘을 것이다라는 것이죠.
    저는 예능에 관심이 무지하게 많아 블로그(이름) 스킨도 예능 로고들로 도배했습니다.
    또 시청률을 5년간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아침마다 확인해왔기 때문에 시청률 추이를 압니다.
    또 영향력, 반응 등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 커뮤니티에도 많이 접속해봅니다.
    이런 입장에서 보는 위대한 탄생은

    슈퍼스타K2보다 완성도가 현저히 떨어질 진 몰라도
    틀이 확고한 포맷인 오디션 프로그램으로써 슈퍼스타K2와 차별화가 어느정돈 이루어져있고
    시청률도 공중파이다 보니 본선 지나면 괴물이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미 전국 14% 수도권 17%(닐슨)까지 찍었습니다.

    특히 파급력이나 인기가 없다고 하셨는데
    슈퍼스타K2 역시 예선 땐 그닥 파급력이 크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오히려 위탄도 현재는 그 정도의 넷상 인기는 끌고 있는 중이라고 보여집니다.
    슈퍼스타K2 TOP11 때의 인기와 비교하는건 힘들죠. 아무리 공중파라고 해도.

    참가자들의 수준도 슈퍼스타K2보다 높습니다.
    왜냐하면, 참가자들은 전국민적 인기를 끈 슈퍼스타K2의 영향력을 받아 나온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슈퍼스타K는 잘 몰랐고, 슈스케2 때 '아, 나도 저기 나갔어야 했는데..' 한 사람들이
    슈퍼스타K3를 기다리느라 위탄 신청을 일부러 안하고 있진 않았을 것입니다.

    태국, 일본 편은 조금 무리수였고, 중국, 미국에서도 우리나라와 어느정도 연관이 있는 사람들이 거의 뽑혔다는
    문제가 있긴합니다만. 유투브 참가자들도 괴리감 밖에 안들고.

    위대한탄생이 결선까지 가면 엄청난 파급력을 보여줄 것 같네요.
    또, 슈퍼스타K3가 겹칠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예선과 결선은 천지 차이니까요..

  • sos 2011.01.22 19:10

    4대 인터넷포탈의 지원, SM 등 대부분 기획사들의 지원
    알바생들의 지원..... 이런 특혜는 어느 프로에도 지금껏~ 없었다.

    그런데 정말 재미없다는 것이다. 품질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슈스케의 자극을 맛본 사람들에게 위탄은 김치 안들어간 김치찌개랄까?

  • sos 2011.01.22 19:12

    왜 이렇게 재미없을 수 있을까? 생각해 보았다.

    그런데 당연한 결과다. 슈스케는 134만이 모였다.
    위탄은 발표하기 조차도 부끄러울 것이다.

    그 만큼 인재가 덜 몰렸다는 것이다.
    기본도 안되는 참가자들의 잔치가 얼마나 흥미거리가 되겠는가?
    지상파 골든타임대 12% 시청률이라....11시의 슈스케로 따지자면...1% 시청률이나 될런지?

    MBC 사장의 몰상식과 MBC의 오만함이....위기의탄생 밑거름이 된건 아닐까?

    • BlogIcon 이종범 2011.01.23 23:35 신고

      케이블에서 1%는 공중파 10%와 맞먹죠. 2%대만 되어도 성공하는 것이라 하니 현재 위대한 탄생은 명확한 위기인 것 같습니다.

  • BlogIcon 불닭 2011.01.23 00:13

    위탄... 정말 슈스케 아류작임을 인증하는 프로그램인거같아 아예 보질않는데... 지상파의 이점덕에 여러 포털에서도 이슈화되기 쉽고 참 장점이 많더라구요.

    하지만 그걸 못살리니 원.

    • BlogIcon 이종범 2011.01.23 23:36 신고

      반가워요, 불닭님. ^^ 위탄만큼 홍보 많이 하고 죽쓰고 있는 프로그램도 없을 것 같아요. 아! 일밤이 있네요 ^^;;

  • 볼쇼이 2011.01.23 23:30

    블로거들은 재밌어요. 자칭 전문가에 절대적으로 자기 기준의 선을 말하는 분들이 많은데, 어떤 블로그에선 위대한 탄생이 성공적이라고도 하고, 어디선가는 수퍼스타K만 못한 실패작이라고도 하네요. 그냥 나는 재미없어, 나는 재미있어라는 의견만 나누던 시대가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이 글도 결국 '난 재미 없었다. 내 지인들도 재미없었다.' 그 정도면 되는 거 아닌가요? 개인적으론 이런 '진짜를 내세운 쇼프로그램'을 본능적으로 거부하는지라 어떤 방송도 본 적은 없습니다.

    • BlogIcon 이종범 2011.01.23 23:42 신고

      ^^ 블로거가 뭐 전문가인가요... 전문가라면 블로거를 하지 않았겠죠? 걍 일개 시청자로 보시면 되십니다. 특히 방송, 연예 블로거는 TV를 매우 좋아하는 백수 혹은 학생일 경우가 많아요. 리뷰를 하기 위해선 방송을 봐야 하는데 그게 시간이 꽤 오래 걸리거든요. 글 하나 쓰는데 최소 1시간 방송 보는 시간 투자하고, 글 쓰는데 30분~1시간 투자하고, 다른 글 읽어보고 기사 찾고 하는데 또 30분 정도 투자해야 하니 TV를 정말 좋아하는 백수가 아니면 하기 힘들죠. ^^

      결국 블로거들의 말도 재미있다, 재미없다인데 좀 더 자신의 생각을 길게 적어놓았을 뿐이죠. 나아가 블로그는 일기장이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의 변화를 일기장처럼 들쳐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

      누가 틀리고 맞고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공간이라 봐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민주주의의 기본 뼈대가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그 의견이 틀리거나 맞는게 아니라 다름을 인정하는데에서 나오는 것이니 말이죠. 사회적으론 민주주의를 웹에서 이루어주는 중요한 도구이기도 합니다.

      아! 저요? 전 TV를 정말 좋아하는 백수입니다. ^^ㅎㅎ 이렇게 비판하지만 비판하기 위해서 위대한 탄생을 또 본답니다. ^^ 좀 더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람으로 쓰고 있어요~ 절대 전문가 아니니 편하게 봐 주세요 ^^*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호아킨 2011.01.24 00:25

    저는 위탄이 너무 슈스케 따라가기에 급급했던것 같아요
    슈스케같은경우는 시즌 1 그리고 2 준비과정에 정말 길었죠 그래서 프로그램 완성도도 완벽하진 않았지만 괜찮았구요
    그에반해 위탄은 너무 준비과정이 짧았던것 같아요 아닐수도 있지만 ..
    그리고 심사평 자체도 솔찍히 별로 맘에 안들더라고요
    여자가지 있지만 비음은 절대 쓰지 말라는 식의 주관적인 심사평과
    싱어송라이터는 자기만의 스타일이 있어야한다는
    특히 김태원은 정말 아니라고 생각하는데...예능하는구나라고 생각했는데 정말 꺤순간이
    중국편에서 김경호 노래 불렀을때...심사평.....그럼 누구의 노래를 부르란말인가
    가수마다 다들 개성이있는데....헐.....위탄은 별로 흥미를 못느끼겠네요,,

  • 착한변퇘 2011.01.24 18:12

    윤종신은 영계백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