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리뷰/예능

무한도전 싸이가 보여준 메세지, 좌절 금지

인생사 세옹지마라는 말이 있다. 좋은 일이 있으면 나쁜 일이 있고, 나쁜 일이 있으면 좋은 일도 있다는 고사성어이다. 현대판 세옹지마가 있으니 바로 싸이이다. 무한도전에서는 싸이의 미국 타임스퀘어 공연을 보여주었다. 12월 31일 자신의 생일이자 2012년의 마지막날에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가수들만 나온다는 무대에 서게 된 것이다. 전세계로 방영된 이 무대에는 무한도전 멤버들인 유재석, 노홍철, 하하가 함께 했고, 전설의 댄서 MC해머도 함께 했다. 10만명의 관중이 해피버스데이를 외쳐주고 세계적인 가수와 어깨를 나란히 한 싸이. 그 모습을 보는 사람도 소름이 끼칠 정도인데, 현장에 있던 사람들은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 같다.  


하지만 그의 인생은 처음부터 탄탄대로는 아니었다. 오히려 어두운 터널을 길게 지나왔다. 어릴적에는 남 부럽지 않게 살다가 보스턴 대학에 들어가게 되지만 1학기만에 그만두게 된다. 보스턴에 있는 버클리음대에도 가게 되지만 그 또한 졸업을 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다 한국에 앨범을 내면서 타이틀곡 새로 인기를 단숨에 몰아버린다. 하지만 1월에 데뷔하자마자 11월에 대마초 흡입 혐의로 검거되었다. 법정구속은 면하고 벌금 500만원으로 마무리지었지만 싸이에게는 큰 타격일 수 밖에 없었다. 많은 가수들이 대마초로 충격을 주던 시기라 싸이의 대마초 흡연은 신인에게는 일어서기 힘든 좌절 중의 좌절일 수 밖에 없었다. 

다음 해에 낸 2집 앨범 싸2는 음담패설이 가득한 부적절한 내용의 가사들이 있어서 벌금을 받고 19세 미만 판매 금지 처분을 받아 최악의 나날이 계속된다. 그러다 2002년 월드컵이 그를 살렸다. 3집을 내면서 챔피언으로 국민 댄스곡을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그렇게 싸이는 부활하는가했더니 2003년 방위산업체에서 대체복무를 하게 되었는데, 대체복무가 끝나고 2년 후인 2007년 특례요원 자격 미달 및 금품수수를 통한 불공정 특혜 수혜, 부실근무의 이유로 재복무 통보를 받게 되고 그에 항소를 하지만 결국 2007년 12월 17일에 재입대를 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 건드려서는 안되는 금기된 사항인 군문제에 맞닥드린 싸이는 또 다시 인생 최악의 위기가 찾아오게 된다. 유승준은 군문제를 건드려 지금까지 한국에 발을 들이지 못하고 있고, 월드스타라 불리는 비조차 군문제를 건드려 거센 비난을 받고 있다. 싸이는 당연히 거의 사회적 매장 상태였으나 군대 현역으로 다시 가게 된다. 항소를 하다가 기각되어 어쩔 수 없이 가게 된 것이긴 하지만 현역으로 전역을 하게 된다. 이미 결혼을 해서 쌍둥이 자녀도 있을 때 군대에 현역으로 가게 되다니 남자에게는 꿈에도 꾸기 싫은 최악의 시나리오가 아닐 수 없다. 나이들어서 결혼까지해서 애까지 있는데, 비리 연예인으로 매장되면서 군대에 2번이나 가게 되었으니 좌절도 그런 좌절이 없었을 것이다. 


군 전역 후 예능에도 나오고 앨범도 냈지만 반응은 그저 그랬다. 무한도전에서 겨우 겨싸라는 캐릭터를 얻는데 성공하지만 다시 재기한다는 것은 힘들어보였다. 예능에서도 군대 2번 다녀온 캐릭터를 잡아서 그간 군문제로 인해 돌아섰던 예비군들의 마음을 돌리는데 성공하지만 나이도 있고, 과거도 있기에 재기는 불가능해보였다. 그래도 YG에 둥지를 틀면서 기회를 엿보고 있던 싸이는 우리가 다 아는 스토리데로 6집 앨범을 내면서 그 안에 들어가 있던 강남스타일로 전세계를 강타하게 된다. 

그리고 그 인기는 끝을 모르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미국에서의 인지도는 무한도전을 봐서 이미 알고 이제는 중국에도 진출하여 중국의 가장 큰 무대에 서게 된다. 싸이는 미국에 진출 이후 SNS의 중요점을 인지하게 되었고, 몇달 전부터 중국의 SNS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제 본격적으로 중국 진출을 앞두고 있는 것 같다. 넓은 대륙인 중국을 돌려면 몇년을 돌아도 다 못돌 것이다. 미국과 중국을 잡았으니 앞으로 수년간은 강남스타일 하나로도 인기를 지속할 수 있을 것이다. 후속 앨범은 과연 어떤 가수들이 참여하여 어떤 앨범이 나올지 기대된다. 


6집 앨범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찍을 때 유재석은 원래 피처링을 맡았었지만 스케쥴 관계로 거절하게 되고 그나마 싸이와의 친분으로 인해 뮤직비디오에 출연해주기로 하고, 노홍철은 따라갔다가 같이 뮤직비디오를 찍게 된다. 무한도전에서 밝힌 바로는 노홍철은 뮤직비디오를 찍으면서 이렇게까지 찍어야 하냐고 푸념을 늘어놓았고, 유재석 또한 "나도"라는 답변으로 싸이의 강남스타일에 대한 기대감이 전혀 없음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보답으로 싸이는 유재석과 노홍철을 최고의 무대에 올려주었고, 이제 세계 최고 스타들도 그의 앨범에 참여하길 바라고 있다.

얼마전 한 이야기를 들었다. 전국에서 순위권 안에 들어갈 정도로 공부를 매우 잘 하던 한 고3 학생이 문이 열려 있던 차에 키가 꽂혀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에 운전을 하다가 지나가던 행인 2명을 차로 치었고, 그로 인해 합의금 5천만원을 불렀지만, 가난했던 학생은 합의금이 없어서 감방에 가게 되었다고 한다. 그 학생이 안타까웠던 담당 형사는 나중에 그 학생을 수소문하게 되는데 집창촌에서 희망을 잃은 눈을 하며 폐인이 되어 있었고, 그 후 얼마 안있어 자살을 했다고 한다. 


우리 주위에는 좌절 모드로 들어가면 자살로 이어지는 경우를 자주 목격하게 된다. OECD 자살률이 1위이고 우울증도 부쩍 늘어난 대한민국.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볼 때도 더 이상 살 수 없을 것이라고 판단이 된 싸이는 이번 무한도전을 통해서 인생을 무한도전하라는 메세지를 던져주는 듯 하다. 싸이만큼 좌절해보지 않았으면 분명 싸이보다 더 성공할 기회가 있다는 메세지를 던져주는 무한도전. 지금 아무리 힘들고 낙담되고 인생의 밑바닥을 치는 듯 해도 싸이를 보면서 다시금 힘을 내었으면 좋겠다. 좌절금지! 무한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