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리뷰/예능

개뻥 프로그램 정글의 법칙, 개뻥과 리얼 사이


박보영 소속사인 더 컴퍼니의 대표 김상유 대표의 페이스북 공식 사과문이다. 정글읭 법칙 7기는 뉴질랜드로 가게 된다. 빠졌던 리키김이 나오고 박보영이 나와서 더욱 관심을 갖게 만들었던 시즌이기도 하다. 하지만 다른 곳도 아닌 박보영의 소속사 대표인 김상유 대표의 페이스북에서 일은 터지고 말았다. 이 글이 있기 전에 김상유 대표는 페이스북에 이런 글을 남겼다. 

개뻥 프로그램! 이게 뭐야! 드라마보다 더하는구만. 리얼버라이어티 플러스 다큐? XX하네~먹기 싫은 거 억지로 먹이고 동물들을 잡아서 근처에 풀어놓고 리액션의 영혼을 담는다고? 다음엔 뉴욕 가서 센트럴파크에서 다람쥐 잡아라 XX아

충격적인 글이다. 먹기 싫은 거 억지로 먹이고, 동물을 잡아서 근처에 풀어놓고 리액션을 하게 만든다는 것 자체가 충격이었다. 인서트 촬영을 위해 진행된 모습이라 했지만, 다른 사람도 아닌 뉴질랜드 촬영 현장에 같이 간 소속사 대표가 이런 말을 할 정도면 당시 상황은 굉장히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정글의 법칙에서는 공식 입장을 내 놓았고, 모든 것이 오해라고 말하고 있지만, 인터넷에서는 급속도로 정글의 법칙을 의심하는 정황들을 포착해내며 퍼져나가고 있다. 

병만족이 찾아갔던 힘바족이 돈을 받고 AV까지 찍었다는 것은 루머일 수 있다고 해도, 시즌 6 아마존편에서 한 와오라니족은 홈페이지까지 있는 관광상품이다. (http://www.waoraniexpeditions.com/)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친절하게 와오라니족 투어에 대한 설명이 있다. 일자별로 자세한 설명도 있고, 강을 따라 내려가며 악어 사냥을 하는 코스도 있다. 


친절하게 동영상까지 제공하고 있는데 Vimeo로 고화질 영상을 통해 미리 와오라니족 투어를 경험해볼 수 있다. 


가격까지 친절하게 적혀져 있었다. 7박 8일은 1인당 860달러, 5박 6일은 659달러이다. 최후의 전사 관광 상품인 것이다. 얼마 전 MBC 스페셜 "생존"이란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거기서 살기 위해 배우로 전락한 부시맨에 대해서 본 적이 있다. 평소에는 마을에서 현대 문명을 즐기며 살다가 관광객이 오면 원시 복장을 하고 맞이하는 관광 상품으로 전락한 것을 보여주었는데, 와오라니족 또한 그런 상황이 아닌가 싶다. 

문제는 정글의 법칙에서 이런 사실을 밝히지 않았다는 점이다. 미리 와오라니족이 이런 부족이지만 그래도 부족의 전통을 잇기 위해 애를 쓰고 있다고 이야기했다면 리얼이 더 살았을 것이다. 그러나 완전히 속이고, 김병만은 부족의 환영식에 이 분들을 놀라게 하면 안된다며 연기를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시켜서 했겠지만, 관광상품 와오라니족의 팩트 하나로 정글의 법칙 모든 리얼은 무너지고 말았다. 

그 동안 정글의 법칙에 대해 "절대로" 짜고 치는 고스톱이 아니라고 글을 써 왔고, 진정한 리얼이라고 말해왔다. 또한 정글의 법칙을 매주 본방사수했던 팬으로서 실망이 너무 크다. SBS에서 이제는 패밀리가 떴다나 런닝맨같은 프로그램이 아닌 진정한 리얼 예능을 만드나 했더니 더 고단수로 시청자를 기만하는 프로그램을 만든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하게 만들었다. 

그동안 김병만의 노력과 리키김 및 다른 멤버들의 노력이 모두 물거품으로 돌아가는 순간이었다. 그동안은 재미있게 보았지만, 앞으로는 의심의 눈초리로 볼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이번 사건의 가장 큰 문제점이다. 이제는 정말 리얼로 했다고 해도 믿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른 것이다. 

정글의 법칙은 정글의 법칙W, 정글의 법칙 KIDS까지 무리하게 확장하고 있고, 이는 리얼이 아닌 관광 상품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라는 오명을 더 쓰게 만들게 되지 않을까 싶다. 좀 된다 싶고, MBC에서 아빠! 어디가가 상종가를 올리고 있으니 붕어빵 멤버들로 급조해 설특집으로 정글의 법칙K를 만들어 내보내는 모습이 현재 일어나고 있는 개뻥 프로그램 논란에 더 힘을 더해주는 것 같다. 

2월 11일에 하는 설특집 정글의 법칙K를 꼭 보고 다시 한번 리뷰를 남겨야 겠다. 정글의 법칙 시즌7. 과연 제대로 시작이나 할 수 있을지. 스스로 디스를 한 정글의 법칙. 앞으로 험난한 과정들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