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리뷰

3사 통합 방송연예대상은 누구일까?


방송연예대상, 언제나 그들만의 잔치로 끝나버리고 마는 연말의 가장 재미없는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관심있고, 재미있게 보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난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속한다. 어릴 적에는 방송연예대상같은 어워드 프로그램이 재미있었다. 긴장감도 있고, 누가될까 가족끼리 예측해봄과 동시에 중간 중간 나오는 축하공연이 재미있었기 때문이다.

어제는 잠시 MBC 방송연예대상을 보았다. 지붕뚫고 하이킥이 나오기에 관심을 가지고 좀 보다가 역시 영 재미가 없어서 인디아나존스 4를 보았다. 잠시나마 방송연예대상을 보면서 왜 이렇게 재미없게 할 수 밖에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어떻게하면 재미있는 시상식을 열 수 있을까 생각도 해 보았다.

재미없는 이유


방송연예대상을 보면 자기들끼리 웃고 떠들며 장난친다. 그리고 편파적인 상을 주기도 하고, 최고의 자리를 뽑는 곳에 2명씩 뽑히기도 한다. 영 아니다 싶은 사람들도 주고, 저 사람은 불쌍해서 준 상이구나 하는 상도 있다. 어찌되었든 연예인들 위안하기 위한 어워드이고, 시청자는 전혀 고려하지 않은 시상식이었다.

MBC에서는 그나마 번외편으로 최고의 프로그램과 베스트 커플을 네티즌들이 뽑을 수 있게 하여 참여를 가능하게 해 놓았지만 의미가 있는 상은 아니었다. 선후배 관계만 늘어놓고, 수상 소감도 식상할 뿐더러 자기들끼리 노는 시상식이다보니 별 감동도 없다.

물론 유재석의 대상은 매우 축하하고, 그가 마땅히 대상을 받았어야 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결과는 이미 예측된 상황이었다. MBC에서는 유재석, KBS에서는 강호동, SBS도 유재석. 방송사 대표주자들이 받는 것이 당연지사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 재미가 없다.

왜 방송사마다 따로 시상식을 하고, 각 방송사마다 엄청나게 많은 상들을 뿌려댄다. 그래서 시상식이 권위도 없고, 재미도 없는 것 같다.

재미있어야 하는 이유


시상식이 재미있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꼭 시상식이 재미있어야 하는지 먼저 따져봐야 할 것 같다. 시상식에는 권위가 있어야 한다. 모두가 인정할만한 상이어야 상받는 사람도 기쁘고, 그걸 보는 사람도 진심어린 축하를 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그 권위는 시청자들로부터 나온다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진심으로 축하해주고 공감하는 시상에는 권위가 있고, 그 공감과 참여는 재미를 이끌어낸다.

즉,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게 시상식을 즐길수록 시상식에는 권위가 생긴다는 것이다. KBS 연예 대상? KBS사람들끼리의 잔치이다. MBC연예대상? 역시 MBC사람들끼리의 잔치이다. 모두가 즐기고, 함께할 수 있는 재미있는 시상식은 어떤 시상식일까?

재미있는 시상식


재미있는 시상식이 되려면 방송 3사 통합 시상식이 있어야 한다. 왜 KBS,SBS,MBC 다 따로 시상식을 해야할까? 물론 방송사마다의 입장이 있기에 3사 통합 시상은 불가능할지도 모르지만, 3사 통합 시상식이 없어야 할 이유도 없다. 오히려 3사 통합 시상식을 먼저 시도하는 방송사에게 엄청난 혜택이 돌아갈 것이다.

3사 통합 시상식이 시도된다면 최초가 될 것이고, 최초의 프리미엄은 첫 시도한 방송사가 가져가게 될 것이다. 또한 사람들의 반응도 각 방송사마다 자기들끼리의 시상식보다는 통합 시상식에 더 의미를 두고, 재미있어 하지 않을까?

무한도전과 천하무적야구단과의 대결, 1박 2일과 패떴과의 대결도 흥미로울 것이다. 각 프로그램은 모두 경쟁 프로그램이 있고, 서로를 이기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때로는 처참하게 실패하기도 하고, 때로는 업치락 뒤치락 흥미로운 경쟁을 하기도 한다. 이런 대결들이 연말 시상식에서 같이 돌이켜볼 수 있다면 의미도 있을 것이도, 재미도 있을 것이다.

더불어 각 방송사마다의 시상식은 저절로 질 떨어지는 시상식으로 전락할 것이고, 3사 통합 시상식의 상을 받은 사람들이 가장 인정받는 분위기로 될 것이며, 꾸준히 이어간다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시상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시청자들도 더 관심있게 지켜보지 않을까? 3사 통합이기에 편항되거나 자기들끼리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 생각하지도 않을테고, 더 공정하고 권위있는 시상식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3사 통합 방송연예대상은 누구?


2009년에는 3사 통합 방송연예대상이 없으니 그냥 여기서 조촐하게나마 3사 통합 최고의 연예인을 투표해보기로 하겠다. 후보는 매우 공정하게 100% TV익사이팅 주인장의 주관으로 뽑았다. 역시 강호동과 유재석을 빼놓을 수 없다. 양대산맥인 강호동과 유재석, 이들 사이에 낄 후보들은 첫째로 박명수이다. 이번 시상식들에서 박명수만 웬지 찬밥신세인 것 같았다. 올해 가장 수고한 연예인이 있다면 박명수일텐데 말이다. 간염까지 걸려 힘들었는데다가 작년보다 더욱 성숙한 모습을 보여준 점에서 박명수를 후보로 넣었다.



그리고 또 한명은 이경규이다. 올해는 이경규 부활의 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MBC에서 버림받고 KBS로 가서 보란듯이 성공한 이경규. 앞으로도 이경규의 활약은 계속될 것 같다. 2010년 가장 기대되는 연예인이기도 하다. 월드컵과 함께 빵 터질 이경규를 후보에 넣었다.


마지막 후보는 이승기이다. 어제 저녁을 먹으러 갔는데 옆 테이블에서 여고생들이 방송연예대상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우연히 듣게 되었는데 강호동을 열심히 씹는 중이었다. 이유는 이승기 옆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이승기가 부러우면서 한편으로 강호동이 안쓰럽기도 했다. 아무튼 1박 2일과 강심장, 게다가 찬란한 유산까지 폭발적인 시청률을 안겨준 이승기는 2009년의 핵심 키워드였다.

이 외에 김태호PD도 넣고 싶지만, PD인데다 PD상을 준다면 100% 몰표로 뽑힐 것이 당연하기에 이 4명으로 투표를 실시하려 한다. 별 의미는 없겠지만, 앞으로 방송사들에서 3사 통합 시상식을 동시방영으로 해 줄 것을 기대하는 의미로 해보려 한다. 누가 2009년을 빛낸 최고의 방송연예대상일까? 
http://tvexciting.com/1116


  • BlogIcon 트레이너강 2009.12.30 13:02

    저도 어제 방송대상이랑 인디아나 존스를 ㅎㅎ 전 강호동씨에게 한표를 던졌는데~ 유재석씨가 더 높구요..^^ 힘찬 오후 되세요.^^

    • BlogIcon 이종범 2009.12.30 22:09 신고

      ㅎㅎㅎ 인디아나 존스 완전 재미있던데요? 눈을 떼지 못하고 봤습니다. ^^ 전 박명수씨를 찍었는데 유재석씨가 압도적이네요~ 트레이너강님 편안한 밤 보내세요~!!

  • zzzz 2009.12.30 13:36

    헉,,유재석 투표하고 결과 봤더니,,
    이런 천지차이가,,,

    아무래도 젊은이들은 유재석의 창의성을 더 높이 사는듯,,

  • chfhd 2009.12.30 13:44

    유재석 찍고 결과 보니 헉~,
    올해는 유재석의 해인가 봅니다.

  • looney 2009.12.30 13:50

    나도찍고 보니 유재석이 1등이네..예상은했는데.ㅎㅎ
    그런거 아닐까요..
    이미지 메이킹이 유재석은 아주 잘되어있는듯합니다..
    착하다, 남들을 잘도와주는 캐릭터, 재주가있다..여러모로 악의가없어보이는 이미지가..
    지금의 유재석에게 큰힘이 되고있는듯싶습니다.
    호동이는 그에 반해 잘하기도하지만 이미지가 좀강하다고할까요..독불장군이미지.ㅎㅎ
    주관적인 생각이었습니다~@@

  • 쿠쿠쿠쿠~ 2009.12.30 14:01

    아무리 그래도 이승기가 저 사이에 이름을 올릴 급은 절대절대 전혀 아니라고 봅니다

    연예대상, 연기대상, 연말 가요축제
    모두 3사가 통합해서 정말 명성있는 잔치로 만들어야 할텐데 아직도 자기 밥그릇 챙기기에 바쁜가 보네요.

    • BlogIcon 이종범 2009.12.30 22:12 신고

      ^^ 현재 이승기가 박명수에게도 밀리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승기가 가야할 길이 아직도 먼 것 같네요. 말씀대로 연예대상, 연기대상, 가요축제 모두 하나로 묶어 3사 통합으로 진행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뭐 가수가 연기도 하고, 예능도 하고, 개그맨이 연기하고 그런 시대니 말이죠. ^^

  • BlogIcon 루까 2009.12.30 14:25

    개인적으로 KBS, MBC 연예대상 모두 흥미롭게 보았는데,
    통합하는 것도 정말 재미있을 것 같네요.
    통합의 단점이 있다면, 양극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배부른 자는 더 배불러지고, 배고픈 자는 더 배고파지고.

    지금 3사에서 노력한 사람들에게 골고루 배분이 되는 것의 장점은
    예능세계에 균형을 잡아줄 수 있고, 더 열심히 하라는 상으로써
    동기부여를 주어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흥미롭고 생각하게 하는 글 잘 읽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통합 방송연예대상에 유재석씨를 뽑았습니다. ^^

    • BlogIcon 이종범 2009.12.30 22:14 신고

      루까님~ 댓글 감사합니다. ^^*
      양극화에 대해서 역시 생각을 안해볼 수 없겠네요.
      초등학교에 성적을 없엔 것처럼 솔직히 이런 순위 매기기 어워드도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이왕 어워드를 한다면 권위있는 어워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유재석씨 정말 최고네요 ^^b

  • 마음이 2009.12.30 18:14

    올해는 강호동씨가 방송사 통합대상이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통합하면 공동수상이 엄청 많을거 같아요
    어제도 MBC 공동 수상이 정말 많더라구요

    • BlogIcon 이종범 2009.12.30 22:16 신고

      개인적으로 공동수상은 매우 안좋다고 생각합니다. 상을 준 것도 아니고 애매하니 말이죠. 받는 사람도 별로 기분 안 좋을 것 같아요. 상을 갈라먹은 것 같은 기분? 보는 사람도 저게 상이야?라는 마음이 들고 말이죠. 그냥 자기들끼리 북치고 장구치는 정도로 느껴졌어요.

      내년에는 통합된 시상식이 생기길 바랍니다. ^^

  • 으엥 2009.12.31 01:29

    통합 연예대상에 대한 생각에 참으로 많은 공감이 되네요 : )
    저는 유재석씨에게 한표 주었는데, 요즘 필수이자 대세로 통하는 막말 이미지 없는
    연예인이라서 방송 볼 때 눈 찌푸리는 일 없이 보게 되는거 같아요.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아쉬움은 있지만 MC의 자질이라던지 자격으로 보았을때는,
    아무래도 유재석씨가 더 우수하지 않을까 싶어요.
    ( 물론 주관적인 견해지만요^^ )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 BlogIcon 이종범 2009.12.31 03:40 신고

      유재석씨 대상 수상은 정말 기뻐할 일인 것 같아요. SBS에서도 대상을 차지하여 정말 좋긴 한데, 하필이면 이효리와 공동수상이라서 많이 아쉬웠어요. 강호동과 공동수상이면 그럭저럭 끄덕일만하나 이효리가 가당키나 합니까? 완전히 패떴 밀어주기 분위기였습니다. ^^;; 편안한 밤 보내세요~!

  • BlogIcon na야 2009.12.31 11:25

    꼭 연예대상만 아니라...연기대상도 마찬가지로 통합해야 된다고 봅니다..분명히..꼭!..다 따로 하니까..정말로 받아야 할사람은 못 받는 경우도 있고..그리고..상 좀 그만좀 남발했으면...상도 납득되게 주고..언제까지 이런식으로 할지...- -;;

  • 윤은정 2009.12.31 11:42

    연말 시상식 중에 연예대상이 젤 잼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이효리 유재석 두분 너무너무 축하해요!!!!!!!!!!!!!!국민남매 화이팅!

  • zzz 2009.12.31 12:43

    강호동을 욕하는게, 이승기 때문이 아니라 그가 대상을 탈 만한 사람이 아니라서 욕하는 거예요.. 매일 남 괴롭히기나 하고 이기적이고 독불장군식 진행.. 공채도 안 거친 사람이 방송사의 힘을 얻어 안방자리에 나오니 거부감이 드는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 BlogIcon captainz 2009.12.31 20:36

    저도 매년 연말 시상식을 볼때마다 매번 시상식이 통합되어야 하지 않나.. 참 많이 생각했드랬습니다. http://captianz.egloos.com/2282817

  • 잘 자라는 이승기 태클걸지 맙시다 2010.01.03 16:19

    착실하게 자기갈길 잘가는 이승기 엄한곳에 끼워넣어 안티만들지 맙시다. 연예대상 이효리가 투표에 들어가는게 차라리 어떻습니까. 연예대상 받으신 강호동씨, 유재석씨, 이효리씨 모두 축하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이승기씨, 1박2일, 강심장, 찬란한유산에서의 맹활약으로 훌륭한 결과들을 성취한것을 축하합니다. 당신은 무엇보다도 실속있는 시청률 대상입니다. 2009년 당신으로인해 많이웃고 행복했습니다. 새해에도 건강하고 계속 좋은 활동 하기를 바랍니다.
    늘 응원합니다. 파이팅!!

  • asdf1234 2010.07.17 16:30

    최고의MC를뽑는게아니라는점에서 박명수에게 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