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리뷰

정선희 하차, 현대판 마녀사냥? 무서운 네티즌

결국 3개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게 되었다. 댓글에는 여러 의견이 난립하고 있다. 오늘 하루는 정선희의 날이 아니었나싶을 정도로 정선희에 대한 이런 저런 기사들이 자주 나왔다. 문제의 발단은 성난 국민의 마음을 건드린 말실수 때문이다. 그리고 그에 대한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자 네티즌들은 한마음으로 숨통을 조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결국 승리를 이끌어냈다. 하지만 여기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 같다. 전부 하차에 영원히 인생에서 하차할 것을 원하고 있다.

이제 누가 옳고 그름의 문제는 지나친 것 같다. 사태가 진정되기에는 문제가 너무 커져버렸고, 감정이 너무 격해졌다. 프로그램 3개를 하차함으로 일단 급한 불은 껐지만, 앞으로의 행보가 걱정이다. 이 문제에 대해 적당한 선을 그어야 할 것 같다.

이런 뉴스를 보고 있으면 중국이 교차된다. 전세계적으로 티벳의 독립을 반대하고, 성화봉송에 반대하는 모든 것에 적대적으로 변했던 중국인들의 무서웠던 모습이 동일하게 교차된다. 중국에서는 CNN처럼 살지 말라는 말이 유행어가 될 정도로 올림픽에 반대하는 것에 대해 과격한 행동도 서슴치 않고 있다.

쓰촨성 지진으로 인해 전국이 초상집인 중국에서 한 연예인이 포탈라궁앞에서 웃는 모습의 사진을 찍은 것 하나로 매장되었고, 티벳독립을 지지하던 중국인 또한 신변의 위협을 느낄 정도로 고통을 당하였다.

정선희의 옳고 그름을 따지기 전에 지금의 이 상황이 위의 예와 다를 것이 무엇인가. 어디까지 가야 직성이 풀릴 것인가. 정선희를 하차시키고 영원히 매장시켜도 쇠고기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우리가 열받아 있는 이 상황에서 집중력을 발휘해야 할 곳은 어디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를 보면 마녀사냥이 떠오른다. 네이버 사전에는 마녀사냥을 "하나의 정치적 신조를 절대화하여 이단자를 유죄로 만드는 현상"이라고 정의했다. 정선희는 그 이단자이며 네티즌은 그녀를 유죄로 판결했다. 순순히 자백하고 자결하기를 바라고 있다. 마녀사냥이 극적이고 교훈적인 효과 때문에 급속도로 퍼졌던 것처럼, 정선희를 시범으로 이런 마녀사냥이 네티즌 사이에 계속 일어날까 걱정이 된다.

민주주의를 외치는 우리가 취해야 할 행동은 어떤 것일까. 그리고, 네티즌은 누구인가?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6.06 22:19

    정치적 입장의 차이를 가지고 정선흐를 욕하는 게 아니잖습니까?
    왜 애꿎은 촛불 시위대를 아무런 근거도 없이 공공 기물이나 훔치는 파렴치한으로 몰아세우냔 말입니다. 발언의 발단도 촛불 시위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었고, 발언의 내용을 보면 극히 악의적이었습니다.

    • BlogIcon 이종범 2008.06.06 22:23 신고

      Roomate님 말이 맞습니다. 하지만 정선희가 옳고 그름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발언의 내용이 악의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와 별개로 이 사태가 어디까지 가야 하는 건지에 대해 생각해보자는 것입니다.

  • BlogIcon EnJI 2008.06.06 23:10 신고

    이미지로 먹고 사는 게 연예인인데요. 스스로 이미지 깎는 얘길한 것이구, 그에 대한 책임으로 하차한건데 마녀사냥까지 운운하시는 건...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6.06 23:28

    되려 정선희의 발언이 마녀사냥에 가깝지요. 촛불집회에 간 사람들이 도둑짓이나 일삼는 사람들로 보여지게 들리기도 하니까요. 글 쓰신 분의 말처럼 분명 정선희는 비판 받아 마땅한 말을 한거고 지금까지 그 말에 대한 책임은 없었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말에 대한 책임을 지라고 말해 온거고 그 책임이 이제야 나온거죠. 이번 결과도 계속되는 시,청취자들의 항의와 광고업체에 대한 불매운동으로 나온거죠. 버티다 버티다 경제적 손실을 줄여보고자 취한 마지막 수단으로 사과한거라 보입니다. 정말 정선희는 진실되게 반성한 걸까요? 요즘 보면 정당한 비판을 받아야 할 사람들을 옹호하는 단어로 마녀사냥 아니냐는 말이 이용되는데 이번 정선희의 발언은 비판받고 비난 받을 충분한 근거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선희의 행동에 대한 첫번째 책임이 이제야 나온 것 입니다.. 정선희가 진짜 반성하는지 안하는지는 지금 당장 알 수는 없겠죠. 나중에 그녀의 말과 행동, 생각이 변했는지는 그녀가 후에 우리에게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가에 달렸겠죠. 지금은 많은 변명보다는 조용히 자숙하는게 나아보이네요.

    • BlogIcon 이종범 2008.06.07 00:14 신고

      예, 저도 책임을 지기 위해 하차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책임이 어디까지인지, 기사 밑 댓글에 달려 있는 것 같이 모든 프로를 하차하고, 인생까지 포기해야 하는 그런 책임인지에 대한 생각입니다. 밑도 끝도 없이 한사람을 판결하고 판단하고 매장시키는 것이 우리가 힘겹게 싸우고 외치는 민주주의인지, 아니면 우리가 욕하고 험담했던 제국주의나 민족주의,잡단주의나 사회주의인지에 대한 생각입니다. 제 생각도 무어님 생각과 같이 자숙하고 있는게 나아보입니다. 그리고 자숙하게 놔두는 것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BlogIcon Haitian 2008.06.07 00:54 신고

    정선희 하차...현대판 마녀사냥 동감합니다.
    설사 그녀가 악의를 가지고 있었다고하더라도 이런식으로 대응하는 것은 안됩니다.

    중국의 마녀사냥광풍을 겪어보신 분들이 왜 이렇게
    똑같은 행동을 하시나요?

    정선희는 이명박이 아니랍니다.

  • BlogIcon 딸뿡 2008.06.07 01:57 신고

    악의적이었든 아니든, 본인의 실수를 늦게 인정했든 아니든 과도한 처사임에는 분명하지요. 이럴 때 보면 대한민국 참 무섭습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6.07 05:18

    정선희 분명히 잘못했습니다.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실수 할 수 있고 사과도 했습니다.
    노인구타사건도, 마약도박사건도 아닙니다.
    물론 잘못에 대해 비난을 할 수는 있지만,

    광장에 끌어내어 돌로 쳐 죽이는 마녀사냥은 안된다는 것이죠.
    지금 네티즌은 방송하차, 광고취소등...한 사람을 매장시키려 한다는 것이죠.

    필자의 말처럼 지금 잘잘못의 문제가 아닙니다.
    잘못에 대한 비판이 아니라

    완장차고 죽창들고 한 여자를 광장에 끌어내어 인민재판에 올리는 모습이 연상됩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6.07 08:24

    물론 정선희에 대한 네티즌의 반응이 문제가 없지 않지만
    그동안 공인이라면서 보여준 연예인들의 행동이 원인이 아닐까요

    대중의 인기를 먹고 산다고 하지만
    그런 대중을 눈 아래로 쳐다보며
    문제시 되는 발언이나 사건이 생기면 눈물로 사과하고
    잠시 사라졌다 화려하게 복귀하는 그들의 반복적 행태에 대한
    언급도 따라줘야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스크린 쿼터 축소 때 그렇게 난리치던 연예인들중
    지금 현 시국에 대해 말하는 사람이 몇명이나 됩니까?
    결국 자신들에게 이득이 되는 문제가 아닌 이상 신경도 쓰지 않고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
    이번 발언을 통해서 표출됐다고 생각되는군요

    즉 이번 정선희에 대한 네티즌의 반응은
    연예인들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러한 불만이
    정선희라는 케이스에 몰려든 것이라고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