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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마제작사협회에서 박신양에 대해 무기한 출연 정지 처분을 내렸다. 쩐의 전쟁을 찍고 받아야 할 출연료를 받지 못한 박신양이 소송을 내자 그에 대해 협회에서 무기한 출연 정지 처분을 내린 것이다. 회당 출연료를 1억 7천 50만원을 요구함으로 한국 드라마 발전에 심대한 방해를 했다는 것인데 제작에 참여한 해당 프로덕션도 회원으로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했다. 쩐의 전쟁을 찍더니 정말 쩐의 전쟁이 되어버리고 만 것 같다.

요즘같이 불경기에 스타들의 고액 출연료는 제작사에게 부담이 될 것이다. 하지만 제작비가 부족한 제작사가 지불하기로 한 금액을 지불하지 못한 것은 처음부터 예산 책정을 잘못했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다. 스타들의 고액 출연료가 분명 문제이긴 하지만, 그것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쟁에 대한 당연한 대가다. 자신의 가치를 팔아야 하는 그들이 사는 세상에서 출연료 상승은 자신의 인기를 증명하는 척도이기도 하다

드라마협회에서 내린 무기한 출연 정지 처분은 한국 드라마 발전에 심대한 방해를 한 결정이 될 것 같다. 박신양이 한국 드라마 발전에 심대한 방해를 했다면 시청자들의 기대를 못 맞춰준 항상 똑 같은 연기에 대한 것은 될 수 있겠지만, 출연료를 많이 받은 것이 심대한 방해를 하지는 않을 것 같다. 오히려 협회의 그러한 결정이 더 드라마 발전에 심대한 방해를 할 것이다.

스타들의 쩐의 전쟁

스타들의 고액 출연료는 분명 문제가 있긴 하다. 비정상적인 출연료는 연일 화재가 되긴 하지만, 어떻게 저런 금액을 출연료로 줄 수 있는지 의아하기만 하다. 드라마 한번 출연에 남들은 10년 아껴서 벌 돈을 버니 참 돈 벌기 쉬운 세상인 것 같다. 88만원 세대는 10년을 모아도 모으기 힘든 돈이기에 스타들의 고액 출연료는 쉽게 납득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그것을 스타들의 탓으로 돌릴 수 없다. 그것은 어디까지나 빈익빈 부익부에 따른 빈자가 부자를 바라보는 부러움의 시선이 더욱 크기 때문이다. 스타들은 어찌되었건 고액 출연료를 요구할 수 있을 만큼 가치를 가지고 있기에 제시하는 것이고, 그 제안을 받아들인 제작사는 그보다 더 큰 금액을 벌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거래가 성사된 것이 아닌가.

박신양이 제작사를 소송한 것은 당연한 것이다. 쩐의 전쟁이 끝난 지가 언제인데 아직도 출연료를 지불하지 않았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 그 이자만 해도 꽤 될 듯하다. 돈을 주기로 계약한 것은 협박에 의해 한 일방적 계약이 아니라면 당연히 주어야 하는 것이고 안준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닌가.

그래서 소송을 한 것에 대해 무기한 출연정지 처분을 내린 것은 돈을 받지 말라는 뜻과 같다. 결국 협회가 요구하는 것은 쩐의 전쟁에 대한 돈을 받지 말고, 조용히 출연료를 낮추라는 강력한 협박이다.

그들이 사는 세상에 어떠한 관행과 폐습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타산이 안 맞으면 다른 배우를 쓰면 되는 것이고, 고액 출연료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저절로 고액 출연료는 떨어지기 마련이다. 경제의 논리에 따라 보이지 않는 손이 조절을 해 줄 텐데 자신들이 한껏 올려놓고 그것을 스타의 탓으로 돌려버리는 모습이 이해가 안 된다.

협회가 무기한 정지 처분을 내리지 않아도 고액의 출연료에 응하지 않는다면 알아서 무기한 정지가 될 터이고, 연기를 하고 싶으면 알아서 출연료를 내릴 것이다. 또 다시 인기가 많아지고 여기 저기서 원하는 제작사가 많으면 출연료도 높아지는 것이 당연지사일 것이고, 타산이 안 맞으면 다시 내려가기 마련일 텐데 배용준은 타산이 맞았기에 예외로 두고, 박신양은 타산이 안 맞았기에 무기한 정지 처분을 내리는 것은 그야말로 토사구팽이다. 

스타들의 고액 출연료는 부럽기도 하고, 문제이기도 하다. 하지만 예산 측정을 잘못하고 관행을 만들어낸 제작사의 잘못은 나 몰라라 하고, 모든 잘못을 배우의 탓으로 돌리는 것은 쉽게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리고 그런 문제의 핵심을 보지 못하는 일방적인 태도와 결정은 앞으로 한국 드라마 발전에 심대한 방해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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