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리뷰

패떴, 꼬인 매듭을 풀어라

'패밀리가 떴다'의 구설수가 끊이지 않는다. 대본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패떴은 지금은 모르겠지만, 차후 시청률에서도 차이가 나타나지 않을까 싶다. 실제로는 쉽게 끝낼 수 있는 문제였다. 하지만 점점 꼬여가는 매듭을 어쩔 줄 모르고 더 꽉 잡아당겨 엉킨 형국이 되었다. 승승장구하던 패떴에게 이번 일은 적잖이 당황스럽고 예기치 못했던 일이었기 때문이었던 것 같다.

패떴은 처음 출발부터 순조롭게 항해하였다. 비약적이지만, 무한도전이 뜨기까지 2년이 걸렸다면, 1박 2일은 1년, 패떴은 1달이 걸렸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전의 프로그램이 디딤돌이 되어 준 것이라 생각한다. 패떴은 그 최대 수혜자인 것이다. 1달은 좀 오버여도 패떴이 단시간안에 최고 예능 프로그램으로 발돋움한 것은 사실이다.

무한도전도 성장통을 겪었고, 1박 2일도 최근에 성장통을 겪었다. 패떴 또한 성장통이 일찍 온 것 뿐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대처법으로는 안티만 더욱 양산하는 꼴이다. 우결이 몰락하고 있는 이유도 쉽게 풀어갈 수 있는 것을 어렵게 풀어서 매듭이 풀 수 없을 정도로 꼬여버렸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그 원인과 해결방법은 "소통"에 있다고 생각한다.

소통하라

1박 2일은 소통을 잘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무한도전이 위기였을 때 시청자들은 초심을 원하였었다. 그 점을 생각했는지 1박 2일이 위기에 닥쳤을 때 스스로 먼저 초심을 강조하며 초심 특집을 내보내기도 하였다. 여러 의견들을 수용하고 변해가며 오해를 바로잡고 지금은 다시 정상 궤도를 찾았다.

우결의 경우는 반대였다. 솔직히 우결에게는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는 장치가 없기도 했다. 우결의 포인트는 진짜같은 스타들의 결혼 생활인데, 진짜로 결혼을 시킬 수는 없지 않으니 말이다. 또한 스타들 또한 이미지에 타격을 입는 구조라 쉽게 소통을 할 수 없기도 했다.

또 다른 예는 명랑히어로를 들 수 있겠다. 최근들어 조금씩 변하고 있긴 하지만, 소통을 중시하던 시사 토크쇼에서 갑자기 장례식장으로 변화시키고, 이경규의 무리한 투입으로 인해 닥봐(닥치고 봐라)의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나 또한 명랑히어로의 열렬한 팬이었기에 그 배신감도 크게 느꼈다. 장례식으로 바꾸었을 때 충분한 설명과 소통이 있었다면 그런 배신감도 덜 들었을텐데 말이다.

패밀리가 떴다 또한 시청자들의 의견을 잘 받아들였으면 좋겠다. 시청자의 의견을 모두 받아들이고, 악플에 상처받고 하라는 것이 아니다. 단지 귀를 기울이고 조금씩 참고만 해도 프로그램의 미묘한 변화에도 시청자들은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귀를 열어두고, 조금씩 소통을 늘려간다면 패떴의 성장통도 잘 넘어가지 않을까 싶다.

대본을 인정하라

대본이 공개되고 이제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다. 그 내용까지 철저하게 분석하여 어떻게 대본이 사용되었는지도 인식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패떴은 "대본대로 하지는 않는다. 대본은 가이드라인을 뿐이다."라며 변명을 하기 바쁜 모습이다. 이효리까지 나서서 대본은 있지만, 대본은 안본다고 SBS 8시뉴스에까지 나와 이야기하니 참으로 궁색한 모습이다. 술은 마셨는데 음주운전은 안했어요라는 명언이 생각나기도 했다. 대본은 있는데 대본은 안봤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물론 그 말의 의도가 그런 뜻이 아니라는 것은 안다. 하지만 현재 불붙은 논란을 끌 수 있는 방법은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언론을 통해 잠재울 것이라면 이효리가 아닌 유재석이 나와서 이야기해야 했다. 실제로 부르는 것보다 립싱크를 더 많이 하는 가수보다는 사람들에게 신뢰를 많이 받고 있는 유재석이었다면 조금 누그러 들었을지도 모른다.

그보다 더 근본적인 방법은 대본을 인정하는 것이다. 대본은 이미 공개 되었고, 사람들도 다 그에 대해 아는 마당에 대본은 있지만 대본대로 안한다는 말은 설득력이 없다. 차라리 처음 기획의도는 대본대로 하는 것이었고, 이런 반응이 있을 줄 몰랐다. 하지만 시청자를 기만하려는 의도는 없었고, 재미를 주기 위해 시트콤의 측면을 강화한 것 뿐이었다라고 말한다면 더 설득력이 있지 않았을까?

더하여 앞으로는 시청자들이 원하는 것처럼 대본을 안 만들고 가이드라인만 만들어 리얼의 재미를 더 살리겠다라고 한다면 기존 시청자들도 이해하고 원만히 넘어갈 수 있었을 것이다. 앞으로 열심히 하겠다는데 재미있게 보던 시청자들이 외면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대본대로 했느냐, 안했느냐가 문제의 핵심이 아니다. 문제는 시청자를 속였는가, 위했는가이다. 사람들은 대본이 공개되고 대본의 내용이 너무 자세하자 패떴이 시청자를 속였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패떴의 입장은 시청자를 속이려 한 것이 아니고 재미를 주기 위해서 였을 것이다. 그런데 대본의 문제에 빠져서 대본은 있는데 대본대로 하지 않았다는 등, SBS 8시 뉴스까지 동원하여 효리효과를 노리는 모습들은 시청자들의 입장에서는 더 속이려는 배신감만 줄 뿐이다.

패떴이 이 꼬인 매듭을 풀려면 우선 시청자들을 속이려 한 것이 아니고 위한 것이었다는, 그리고 앞으로도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메세지를 전해주어야 할 것이다.

리얼을 가미하라

패떴에는 인위적인 장치가 너무 많다. 원래 시트콤을 지향했던 프로그램이기에 그것이 당연할지도 모른다. 문제는 그것들이 리얼의 반대인 설정이 아니라, 가식으로 느껴지는 것이다. 시트콤도 좋지만, 이럴 때 그런 장치들은 더 매듭만 꼬이게 할 뿐이다. 이럴 때 일수록 기획의도와는 다르더라도 리얼을 강조하는 것이 어떨까 싶다.

예를 들자면 할머니, 할아버지의 집에 가는데 가자마자 초면임에도 불구하고 친한 척하며 집 잘보겠다고 내쫓듯 여행을 보내버린다. 실제로 어떠했든 보이기에 그렇게 보인다. 그리고 친한 척하는 것이 대본에 의한 가식으로 느껴지는 것이 현실이다. 할머니, 할아버지와의 만남을 좀 더 길게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쫓아내는 느낌이 아니라 할머니,할아버지가 여행을 떠난다는 기쁨에 좀 더 초점이 맞추어지면 어떨까 싶다.

게임도 마찬가지다. 주변의 환경을 이용한 게임들이 매우 신선하고 재미있었지만, 대본이 공개된 이후로 보이는 것은 가식적은 게임 진행이다. 일부러 져 주는 것도 같고, 승부의 긴장감이 떨어지고 있다.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게임을 하는 것이 리얼을 좀 더 강조할 수 있을 것 같다. 저번 주에 했던 지인에게 전화를 걸어 미션을 성공시키는 게임은 미리 예측하거나 조작하기 힘든 것이기에 리얼이 더욱 강조될 것이다.

이런 리얼을 곳곳에 가미시키면 대본 논란도 사그러들지 않을까 싶다. 백마디 말보다 한번 보여주는 것이 효과가 더 크기 때문이다. 소통과 인정 그리고 리얼. 이 3가지만 해내어도 지금 점점 꼬이는 매듭을 풀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패밀리가 떴다는 지금 기로에 서 있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프로그램의 성패가 좌우될 것이다. 그것이 성장통으로 기억될 수도 있고, 패인으로 기억될 수도 있는 것이다. 터닝포인트의 시점에서 현명한 선택을 하길 기대해 본다.
  • pd의 마인드문제 2009.01.18 18:34

    대본의 세세함에 노랐다.
    리얼버라이어티인줄 알았다가 내가 착각한거란걸 알았다.

    이미 김종국 사건때의 집요함에 놀랬었다.
    이건 시청자들의 의식수준을 냄비정도로 본 것이다.
    원래 SBS가 그렇고 그런방송이긴 하지만.....

  • 릴리 2009.01.18 18:50

    공감합니다....
    이효리씨 털털한 이미지라 매우 좋아하던 분이었는데 어제 나와서 하신 말씀은 참으로... 공감이 안가더군요. 대본 그대로의 장면들을 뻔히 봤는데 이제와 대본은 안본다?라니... 게다가 무심코 넘겼던 장면들도 아... 대본에서 만든것이구나 싶은 부분들이 이제 너무 빤히 보이니 오히려 인정하는 쪽이 나을것 같아요.

    대성씨& 유재석씨 덤앤더머 같아서 그런 별명이 붙은 게 아니라 그렇게 만들려고 인위적인 장면들을 넣은 것 같아서 이젠 쉽게 웃음이 안나오더라구요. X침 놓을때 유재석씨 호들갑스런 반응조차 연기라니..; 시트콤이라 했으면 차라리 잘만들었다 칭찬할텐데요.

  • 맞아요 2009.01.18 19:55

    정말 문제의 본질을 잘 보셨네요
    지금 논란의 핵심은 대본이 있냐 없냐가 아니라
    시청자를 속였다는 것 정직하지 않았다는 점이죠

    웬만한 성인라면 방송에 대본있다는 것 다 압니다
    정신없는 집단 토크 속에서도 아 이것은 제작진이 설정해준것
    이것은 애드립 다 구분이 갑니다

    얼마전 어떤 기사에서 대본있는 것 몰랐냐 아마추어같이 왜그러냐 패떳이 불쌍하다는
    식의 내용을 봤는데 정말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 못하는 한심한 기사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다소 억울한 측면이 있더라도 인정하고 나갔으면 좋았을텐데

    무한도전이 좋은 예죠
    국내최초리얼버라이어티라고 유재석이 노래를 불렀을때조차
    기본적인 대본은 유반장이 숙지하고 나머지는 상황에 맡긴다고 간간히 말해왔었죠
    그리고 멤버들이 제작진의 의도, 설정등에 불만을 카메라앞에 그냥 드러내놓고 이야기하기도 하고 말이죠

    지난주 패떳에서 효리와 종국의 헬스신이 있었는데
    만약 효리가 이런 설정은 너무 유치하지 않아? 라고 대사를 칠수있다면
    이땐 정말 리얼이 될수 있는 거라는 거죠.

    하여간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재밌게 봤었는데 말이죠.

  • rkdchs 2009.01.18 20:24

    기획이 없으면 프로그램이 재미가 없지요
    구성도 있어야지요 아이들 장난도 아닌데
    출연자들의 항변을 긍정적으로 듣고 이해해보셔요
    이해가 되요
    패떳안에 리얼이 있어요
    리얼을 보는 눈을 가져보세ㅛㅇ

  • 여쁜며니 2009.01.18 20:55

    저는 패떳의 가식에 대해선 예전부터 느끼고 있었습니다만, 그 세세함에 대해선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지금도 기억나는 그들의 가식중 하나는 김수로였는데요,
    장어를 덥썩덥썩 잡던 김수로가(누군가에게 이렇게 잡아야 한다고 강의까지 하던..) 무슨 고긴줄은 모르겠으나, 아무튼 장어보다는 훨씬 작은 고기를 잡는데 난리법썩을 피우더군요...;
    전 여기서 감이 팍 오면서, 패떳에 대한 배신감이 막 생기더라구요..;; 아마 김수로의 문제가 아닌, 대본에 그리 돼 있었겠지요..
    그리고 재미를 위한 설정은 좋지만, 유재석의 호들갑(?)은 점점 가식인 것만 같아 눈쌀이 찌푸려지더군요..
    저도 한때는 유재석 왕팬으로 소문났었지만,,,; 오히려 패떴 이후로 유재석에 대해 식상해진달까, 오히려 유재석 개인에겐 독이 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물론 지금도 패떳을 보면 재미있긴 하지만요,
    리얼 버라이어티로 표방한 이상, 지금의 노선은 조금 버리고.. 좀 더 리얼로 갔음 하는 바람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할머니 할아버지와의 동거가 더 재밌을 것 같은데 말입죠...
    오자마자 쫓아버리는 것 보다요....; 회가 가면 갈수록 어딜 가나 똑같은 패떳만이 보여서요.

    • 동감 2009.01.19 14:37

      유재석의 호들갑이 눈꼴시려요

      유재석 팬도 아니였지만 싫어하진 않았는데

      여기서는 너무 호들갑스럽게 나대고 시끄럽고

      점점 식상해지는 패턴들 ....리얼이 없으니

      그럴수 밖에... 대본보고 정말 섬세한 장면 연출에 놀랬습니다. 작가들이 대단해 보이네요.

      차라리 첨엔 대본대로 했는데 이제는 조금씩 애드립을 한다고 변명하는게 나을듯 하네요.

      이제와서 뭐 대본은 있고 대본을 보긴 하지만
      대본대로는 안한다?

      이게 뭔가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정말 안봐지더라구요.
      차라리 시트콤이라고 하면 볼까 하네요.

  • 흐음 2009.01.18 21:14

    패떳의 아쉬운점..
    대본논란을 떠나서 평소에 생각했던 점은..
    1박2일은 함께 출발하며
    목적지에 도착하기까지의 과정의 설렘을 잘 보여준다면
    패떳은 따로 와서 겜 몇개 하다 끝나니
    정말 싱겁고 뭔가 빠져 있는것 같다
    여행의 묘미란 바로 그런 부분인데~

  • 뭐.. 2009.01.18 22:05

    sbs제작진과 2MB의 공통점이죠..
    여론을 무시한다.
    걍 계속하면 수그러들거라 생각한다는 거..
    더 문제는 국민들입니다.
    문제있다고 말을 하면서도 뽑아주고, 시청해주고 그러니깐
    속으로 이렇게 생각하는거죠.
    "니들은 말로는 그렇게 말하지만 실제론 내편이잖아~~" 혹은 "에이 그래봤자 얼마 안가~."

  • BlogIcon 또자쿨쿨 2009.01.18 22:06 신고

    안녕하세요.
    블로그검색 온타운 쥔장입니다.
    두군데 모두 등록하였습니다.
    아직 오픈아이디는 한개의 블로그만 관리가 가능하신데요.
    제블로그에 댓글좀 남겨주세요~
    어떤 블로그를 연결해드려야할지요~~
    그럼 또 뵙겠습니다~

  • 뭐 다좋은데 2009.01.18 22:07

    뭐 다 좋은데 말이죠, 8시 뉴스에서 이효리가 개소리를 했다고 하더라도
    '부르는것보다 립싱크를 더 많이하는 가수 보다는'은 이효리 비하하는거 같은데요
    뭐 틀린소리는 아닌거 같지만,,어이가 없어도 까지는 마시죠
    차라리 저 병신*이라고 대놓고 욕하시던지,,

    • 죄송한데여 2009.01.19 13:53

      제 생각은 님 말씀대로 이분이 이효리씨에 대해 없는 말을 한것도 아니고 나름대로 논리적으로 쓴건데 님은 너무 비논리적이고 유치해여. 만약에 님 말씀대로 이효리보고 저 병신이라고 썼더라도 님은 그거 갖고 꼬투리 잡았을듯하네여. 왜 효리보고 병신이라고 하세여? 라면서여. 그리고 이효리가 뉴스나와서 그런말을 한다는것 자체가 시트콤이네여. 뉴스가 무슨 예능프로그램 광고하는데도 아니고 그 뉴스 내보냈던 진행자는 속으로 깝깝했을듯하네여.

  • 아이고꼬라지들하고는 2009.01.18 23:40

    아니 무슨 말들이 이리도 많으신지
    그냥 웃고 즐기고 했으면 된거지 솔찍히 재미있었자나요?
    재미없었나요? 재미없었으면 이게 무슨 리얼버라이어티냐 뭐이런비방
    할만한데 뭐 대본대로해서 여러분한테 피해간거있나요? 없지않아요?
    그냥 무료했던 일요일 웃을수있었다는걸로 행복해하세요

  • 웃긴다. 2009.01.19 00:50

    모든 방송이 대본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은 원래 알고 있었던 사실아닌가?
    솔직히 지금와서 리얼버라이어티가 대본 없이 했을꺼라고 생각하는건
    한 여배우가 나와서 "전 이슬만 먹고 화장실 안가요"라고 하는 말을 진심으로 믿는다라고 외치는 공허한 외침이라고 밖에 생각 안된다.
    실제로 리얼 버라이어티가 있다고 생각하고 지금까지 tv를 보았는데 배신당했다고 하는 분들은
    아직도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른다고 생각하는 초등학생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당연히 리얼 버라이어티면 더 자연스럽고 재미있겠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TV에서 리얼로 나오라고 하면, 그들도 연기자인 이상 목적없는 연기는 결국 쓸데없는 편집만 양성할 뿐이며 1시간짜리 프로그램을 리얼로 찍어낼려면 적어도 한달 이상 걸릴꺼 같다.
    영화관에서 보는 영화도 2시간짜리 찍는데 6개월에서 1년 이상이 걸리는데(대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1시간짜리 프로그램을 리얼 버라이어티로 알고서 순수하게 봤다는 건, 그렇게 믿고 싶었을 뿐이지 결국 본인도 대본에 의해 돌아가는 사실을 보고 있었다는 것을 완전 지우고 싶다는 말 밖에 안되는 것 같다.
    세상에서 리얼인 곳은 가정 밖에 없다.
    세상 모든 사람들은 남들에게 인정 받고 싶어서, 아니면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실생활도 리얼이 아닌 약간은 가식적이고 하기 싫은 일도 희생하면서 산다. 그런데 TV프로 그램까지 리얼을 바라는 것은 솔직히 말해서 욕심이 아닌가 싶다.

    • 이글쓴분은 2009.01.19 13:57

      본질이 이게 아닌데 왜 논리적이지도 않게 반박하시는지 모르겠네여. 영화랑 비교한건 참~~ 재밌네여 ㅎㅎ 님의 말씀대로 라면 왜 피디나 이효리가 대본이 있다는걸 인정을 안할까여? 그냥 인정하면 될텐데. 나도 답답하네여.

  • 대한민국 2009.01.19 01:44

    상당히 공감합니다. 본질을 바로 보셨네요.

  • 지나가다 2009.01.19 04:55

    본질을 볼수있는 눈이란게, 아무나 가지지 못하는 점이죠, 댓글에도 본질을 못본채 똥이니 된장이니 구분못한다는 글이 올라와있는데도 역시나,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못하고 달려드는 모습이라니..

    어리다고 다 저렇지는 않을텐데, 요즘은 어린사람들이 멋모르고 겁없이 달겨드는 모습들을 보면서 언제쯤 성숙한 토론문화가 정착될지 많이 생각합니다.

  • 역시지나가다 2009.01.19 07:24

    성숙한 토론문화!!

    맞아요! 그게 중요. 이 논의는 미디어의진실에 관한 문제라기보단
    그것을 대처하는 방법에 관한 것 같은데!
    왜 다른 얘기들을 하시는지..

  • 저도 지나가다.. 2009.01.19 08:33

    누구라곤 이야기하지 않겠지만 정말 이 글과 관계없는 이야기로 작성자나 다른 네티즌들의 눈쌀을 찌뿌리게 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물론 자신의 의견도 중요하겠지만 너무 생각없이 쓰는 글은 자제했으면 합니다...

  • 도대체. 2009.01.19 13:40

    뭐가 문제란건지,...
    그럼 모든 예능프로를 실시간 생방송으로 진행해야 리얼이고 대본 논란에서 자유 롭단건가?
    예능은 예능일뿐....
    제발 이런글로 패떳분위기에 찬물 끼얹지 말길..
    1박 피디는 의외로 잔머리가 능해..언론플레이도 잘하나 본데.
    묵묵히 웃음주기 위해 일하는 패떳 모든 스텝들에게 갈채를...
    그리고 어떤 예능도 대본없는 프로가 없는데,
    유독 패떳이 이렇게 몰매를 맞는지...
    언론플레이를 1박 처럼 못해서??
    제발 문제를 양산해내는 문제 제기는 객관적 시각에서 보시길,,

    • 님이야 말로 객관적이지 않네여. 2009.01.19 14:02

      1박 피디 까고 패떳 모든 스텝들에게 갈채를 보내자는 님이 여기서 제일 비 객관적인듯하네여. 그리고 글은 잘 읽으셨는지? 글의 본질은 그런게 아니라 대본을 인정하라는 건데 왜 딴소리를 하시는지 모르겠네여. 님의 말씀대로 대본은 당연히 있다면 왜 패떳 피디는 대본을 인정안할까여?

  • ... 2009.01.19 15:12

    김공익 들어온게 위기의 시작이었다

  •   xasda 2009.01.19 20:26

    그렇다. 무한도전과 1박2일처럼 문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방면으로
    시도를 해보던가... 사과를 하던가 최대한 진실규명을 해야했었다.
    물론 이 들도 잘 했다는 것은 아니지만 ;;

  • 전도폭발 2009.01.21 19:21

    매 방문시 거의 똑같은 수순을 밟게 되는 뻔한 스토리에 이제 누가 뭘 할지 그 속이 보이는 캐릭터의 행동,

    그리고 새로운 게스트의 이전과의 다른 모습 노출 등 하락의 기미를 스스로 내보이고 있는 패떴은 지금부터

    정신차리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야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내비칩니다. 시청률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발등에

    불 붙어 그떄되서야 설정을 바꾸는건 너무 늦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