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사나이, 아직 안녕들 하신가요?

진짜사나이가 다시 1위를 탈환했다. 지난 주 1박 2일에 1위를 빼았겼다가 다시 찾아온 것이다. 1박 2일은 13.9%, 진짜사나이는 16.1%의 시청률을 올렸고, 지난 주 1박 2일은 15.8%, 진짜사나이는 12.6%를 기록했었다. 1박 2일은 1.9%정도 떨어졌고, 진짜사나이는 3.5%정도 올랐다. 진짜사나이가 보통 17%정도 나왔으니 이제 정상 복귀되고 있는 것이다. 1박 2일 시즌2가 8%로 마무리지었으니 1박 2일은 5% 이상 오른 시청률이다. 진짜사나이가 18%까지 나왔었으니 1박 2일에게 많이 시청률을 빼앗긴 것은 분명하다.


진짜사나이 해군2함대

 


왜 진짜사나이는 갑자기 위기에 몰렸을까? 그 이유는 정치적 이슈에 휘말렸기 때문이다. 최근에 여러가지 정치 상황들이 양극화되며 그 양상이 더 치열해지고 있다. 그런 와중에 이외수건이 터진 것이다. 진짜사나이는 해군편에서 이외수를 섭외하여 강연을 했지만, 그것이 천안함과 연계되면서 복잡하게 정치와 얽히고 말았다. 예능이 정치에 휘말려서도 안되지만 정치적 균형을 잡지 못하면 추락하는 것은 시간 문제이기 때문에 이외수 강연을 통편집하였다. 그러나 그 역시 역풍을 맞으며 정치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되버렸다. 


정치라는 색안경을 끼고 보는 순간 모든 것이 달라보인다. 힘들게 군생활을 하고 있는 해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NLL을 부각시킨 정치적 선전물로 바라보게 되는 것이다. 이는 진짜사나이에게 큰 위기다. 군대라는 것 자체가 정치적 색안경으로 보면 한가지 색으로만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앞으로 어떤 것을 해도 진짜사나이는 정치적 선전물로 밖에 비춰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진짜사나이 NLL



진짜사나이에게는 억울할지 모르나 스스로 자초한 일이기도 하다. 점차 관찰예능의 범위를 넘어가 설정예능의 범주로 들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너무나 화려한 쇼만 보여주려고 하는 모습은 이런 민감한 정치적 이슈와 맞물리면서 순수성을 잃은 듯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진짜사나이는 백골부대편에서 다시 시청률이 오른 점을 주목해야 한다. 추운 겨울에 고생하는 군인들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 군인은 다름 아닌 우리의 친구이고, 아들이고, 동생이기 때문이다. 특히 같이 입소한 신병을 보면 군기가 바짝 들린 모습이 귀엽기까지 하다. 이런 면이 진짜사나이의 진짜 인기 비결이다. 



진짜사나이 군사분계선



그러나 이번 백골부대에서도 불안한 점은 있다. 최전방. GOP. 결국 GOP에서의 군대의 화려한 쇼를 또 보여주기 시작한다면 정말 매주가 국군의 날 행사 프로그램이 될 수도 있다. 이번 백골부대 편에서는 GOP에 대한 것을 최대한 자제하고, 내무실과 부대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포커스를 두어야 할 것이다. 이미 군부대에서는 거대한 쇼를 준비했을지도 모르지만 정말 그러면 그럴수록 진짜사나이에 대한 반감은 더해갈 것이다. 진짜사나이를 가장 즐겨보는 사람은 예비역이다. 옛날 추억을 되살릴 수 있게 해주는 예능으로 거의 응답하라 1994 정도의 추억을 생각나게 만들어준다. 눈이 오면 새벽에 일어나서 재설작업을 해야 하고, 축구할 때는 전투적으로 해야 하며, 군화에 물광, 불광내는 법이 비법처럼 전수되는 곳. 그런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는데 진짜사나이에서 거대한 쇼를 보여주게 되면 부대원들만 죽어나는거다. 



진짜사나이 백골부대



군생활할 때 조금이라도 높은 사람이 오기라도 하면 난리가 난다. 그 높은 사람이 지나가는 말로 저 울타리는 이쪽에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은데라고 하면 그 날 바로 울타리를 모두 옮겨야 하는 것이 군대다. 즉, 진짜사나이가 그런 웅장한 보여주기식 방송만 한다면 부대원들에게는 민폐사나이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주시청층인 예비역들 또한 그런 현실을 알기 때문에 진짜사나이의 그런 모습이 곱게 보일리는 없다. 



진짜사나이 심재빈 상병우리가 원하는 것은 제 2의 심재빈 상병이라고!!!



또한 맨날 최전방에만 가지 말고 고립되어 고생하는 싸이트라던가 후방 쪽에도 다니면서 대한민국 군인들의 삶에 대해 조명해주었으면 좋겠다. 더 이상 정치적 이슈에 휘말리지 말고, 일요일 밤의 웃음을 책임지는 예능 프로그램으로 돌아오길 기대해보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TVEXCITING | 이종범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705 봇들마을 124-604 | 사업자 등록번호 : 128-25-25976 | TEL : 010-9320-5442 | Mail : ceo@tvexciting.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0-경기성남-113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1. BlogIcon 쭈니러스 2013.12.22 16:39 신고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최근 진짜 사나이가 이슈가 많지요~
    저는 다른 측면에서 이 프로그램에 대해 걱정이 되더라구요~ 우리나라의 군사 기밀이 알게 모르게 노출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측면입니다. 아직도 분단 국가로서 북한의 위협을 계속 받고 있는 상황에서 보여주지 말아도 될 것을 공개하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됩니다...

    • BlogIcon 이종범 2013.12.22 20:38 신고

      ^^ 넵, 예능에 정치적 이슈가 끼어드는 순간 진정성이 의심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군사 기밀 부분은 저도 정말 의아한 부분이었습니다. 군생활 할 때 2급 비밀을 다루었었는데, 군대 내부에서 촬영은 절대 안되었거든요. 각종 작전 및 재원까지 알려주는 친절함에 좀 놀라긴 했습니다. 뭐 공개해도 되는 부분만 공개했겠지만 말이죠. 진짜사나이가 좀 더 진짜사나이다워졌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