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리뷰/최신이슈

유인촌이 말한 연예인들의 생활 패턴이란

우병으로 인해 전국이 떠들석한 가운데,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쇠고기 수입 반대의견을 미니홈피에 올린 연예인들을 향해 쓴소리를 남겼다. 말인 즉은, 자신이 연예인들 생활하는 패턴을 아는데, 본인들이 직접 쓴 것이 아닐 것이다 그러니 사법처리된 본보기처럼 되지 말고 가만히 있어라, 협조를 요청한다라는 것이었다. 왜 유인촌은 연예계의 후배들을 깎아 내리는 그런 발언을 하게 되었을까? 국민의 정서도 뒤숭숭한 가운데 불에 기름을 끼얹고 있는 격이다.

광우병 사태가 이 지경까지 오게 된 것은 광우병의 심각성에도 있지만, 정부의 대처법이 자꾸 불에 기름을 끼얹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잘한 것은 자랑하고, 잘못한 것은 사과하고 바로 고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는데, 잘못한 것 하나도 없으니 까라면 까라는 식의 안하무인격 태도가 사람들의 성질을 돋구고 있는 것이다. 선거 전에는 머슴이더니, 선거가 끝나니 상전 행세다. 어깨와 목에 힘이 들어가서 깁스라도 한 것 같다.

유인촌이 한 발언은 많은 의미가 담겨져 있다. 우선 유인촌은 장관이기 이전에 연예계의 대선배이다. 딴따라로 장관까지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멋진 대선배였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는 더이상 연예인이 아닌 정치인이다. 그래서 정치쇼를 하고 있다. 누워서 침뱉기 인줄도 모르고, 연예인들의 생활패턴에 대해 운운하는 것을 보니 이제 그도 자신이 연예인이 아님을 인정하는가보다.

그렇다면 그가 말하는 연예인들의 생활 패턴이란 무엇일까. 한마디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는 꼭두각시이고, 매니지먼트 회사가 연예인의 이름으로 마케팅 홍보 수단으로 이용할 뿐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그런 글을 직접 쓸리 만무하고,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되었을 것이라는 속뜻이다. 아마도 마케팅이란 좌파에게 청탁받고 한 것을 뜻한 것 같다.

답은 둘 중에 하나이다. 유인촌 말이 맞던가, 틀리던가이다. 맞다면 연예인들은 자신의 의견을 남길 수 없고, 단지 홍보의 수단으로 꼭두각시 역할만 할 뿐일 것이다. 그 이야기는 유인촌 자신에게도 해당된다. 그가 잘 아는 만큼 그도 그런 패턴으로 살아오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꼭두각시일 뿐이며, 자신의 의견은 피력할 수 없는, 단지 마케팅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을 뿐이라는 것 또한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어쩌면 유인촌도 그런 이야기를 하고 싶지 않았으나, 정부가 시켜서 어쩔 수 없이 말 하는 것이라는 것을 은근히 흘린 것일지도 모르겠다. 후배 연예인들에 대한 폄하는 그대로 부매랑이 되어 자신에게도 돌아오는 것이다. 그래서 누워서 침뱉기이다.

유인촌의 말이 틀리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냥 의견을 자유롭게 적었을 뿐인 것이다. 그런데 사람은 보이는데로 보인다고, 유인촌이 자신이 발언한 꼭두각시의 삶에 대한 이야기는 자신에게만 적용되는 것일 수 있다. 자신이 연예인들이 생활하는 패턴을 잘 알고 있기에 꼭두각시 역할만 하는 것이라 강력히 주장하는 것만큼 자신이 그런 삶을 살고 있기 때문에 그런 발언을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연예인들의 생활 패턴에서 연예인이란 유인촌 자신만을 포함할 수도 있는 것이다. 유인촌의 말이 틀리다면, 다른 연예인들은 그냥 자신의 의견을 쓴 것이고, 유인촌 자신만 그런 삶을 지금도 살고 있다는 뜻으로 생각된다.

결국 그 발언은 매우 정치적이지도, 설득적이지도 않았다. 아마도 연예계의 대선배라는 점을 이용하여 협박같은 조언을 하여 연예계의 군기를 잡으려는 건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의 발언을 조금만 생각해보면 자가당착에 빠져 후배 연예인들을 싸잡아 혼내려 하다가 도리어 자신이 무덤을 판 격이 되고야 말았다. 그의 발언에는 어떤 식으로든 유인촌 자신이 그런 삶을 살아왔고, 그런 삶을 살고 있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정부에서는 이번 광우병 촛불시위의 주도세력이 학생인 점을 생각하여, 그들에게 가장 영향력이 큰 연예인들을 잡아야 하겠다고 생각한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연예인들의 군기를 잡기 위해 연예인의 대선배이자 MB의 든든한 오른팔 꼭두각시인 유인촌을 내보내어 시킨 것인지도 모르겠다.

만약 유인촌이 후배들을 아끼고 염려하는 마음에서 그런 발언을 했다면, 연예인들의 생활 패턴에 대해 말하지 말았어야 했다. 그는 이미 마음속에 자신은 딴따라가 아닌 성골출신 장관이라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자신이 속해있던 집단을 폄하하고 있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이런 분위기로는 아무것도 진정되지 않고, 사태만 악화시킬 뿐인 것 같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님은 자기 자식에게도 미국산 쇠고기로 사골을 끓여줄 것인지 묻고싶다.

 

  • BlogIcon James Sun 2008.05.16 06:21 신고

    핵심을 잘 짚으신 글 같은데 댓글이 없어 아쉽네요 ;;

    • BlogIcon 이종범 2008.05.16 07:21 신고

      감사합니다. James Sun님. 악성댓글로 시달려서 묶어두었는데, 오늘 한번 풀어보겠습니다. 내용이 내용이니만큼... 좋은 하루 되세요~ ^^

  • rocksky 2008.05.16 07:35

    좋은글 잘봤습니다 결국 자가당착에 지나지 않는 바보 같은 발언이지요

  • BlogIcon 지호 2008.05.16 08:26

    말그대로 연예인미니홈피에 대리인이 저런글을 올리고 싶을까요?
    연예인은 이미지가 생명이고 저런 의견은 자칫 자신의 이미지를 상하게 할수있는데...
    (정치적인 의견은 좋은 안좋든 가급적 우리나라 연예인들에게는 이미지와 즉결된 문제죠)

    정말 주변사람이라면 아마도 올리는것을 막았을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아님 지금처럼 그냥 놔두어버리던지요... (뭐 연예인도 인격체인데 이미지라는 이름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못하게 하는것도 문제잖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라온걸 가지고 "에휴 남이 썻어요 내가 그생활만 몇년인데..."

    이분... 다른 전직문화부장관처럼 (예를 들어서 이창동, 김명곤) 다시 그자리로 돌아오기에도 참 힘드실듯 하네요....

  • 하하하 2008.05.16 08:51

    잘 읽었습니다...
    유인촌씨가 "자가당착"에 빠진 모습을 보여주는군요...
    결국,,,
    본인이 한 말이 본인에게 돌아가는 군요!!!
    무능한 정치인!!!
    유인촌씨가 왜 이런 사람이 되어 버렸을까요???
    개인적으로 연기자 유인촌 좋아했었는데~~~~

  • 칼빈 2008.05.16 08:58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 초이 2008.05.16 09:02

    또 하나의 경우가 있겠지요.
    유인촌에게는 맞고 요즘 젊은 연예인에게는 안맞는 패턴..

    유인촌이 세대에서는 메니저나 소속회사의 꼭두각시 노릇이나 했겠지만,
    요즘 신세대 연예인들이 어디 그런가요.

    암튼, 그 굳어서 화석이 된 머리로 우리나라 문화계를 관장하는 장관노릇을 하려 들고 있으니 예사 걱정스런 게 아닙니다.

  • BlogIcon 이스트라 2008.05.16 09:04

    언제적 연예계 문화를..지금 들이미는건지..에효

  • 우승 2008.05.16 09:30

    흠..왜 mb애들은 생각들을 안하고 사냐;;

  • 역사스페셜 2008.05.16 10:46

    당신이 진행했던 프로를 몇년이나 즐겨보았다는게 내 인생의 수치다...

  • 흠... 2008.05.16 12:07

    시류에 벗어나는 말을 해서 많은 비난을 받을 것 같지만 전 기본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 재협상을 해서 20개월 미만만 수입하고 그 이상은 수입하지 않거나 하더라도 일본처럼 전부 광우병검사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연예인들.. 자기 생각 들어내는 건 좋습니다만 공인(이 단어가 문제는 있지만 어쨌든 그만큼 사회에 영향력 있는 사람이라는 뜻에서)으로서 최소한 신중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미국산쇠고기 수입에서 잘못된 점 너무나도 많은데 인터넷 상의 정보만으로 판단하는 것 또한 잘못됐다고 보입니다. 예를 들어 한 부분만 문제를 제기하자면 소 18만 마리가 광우병에 감염된 영국에서조차 인간 광우병 환자가 2백 명이 안 되는데 유전자 확률(영국40%한국97%?)을 감안하더라도 우리나라에서, 수천~수만 배 이상의 확률로 감염된다는 주장은 사람들이 얼마나 억지 주장을 피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일단 떠도는 정보 중에서 억측이나 그런 것들이 너무 많은데도 어떤 걸러지는 조치가 없이 무비판적으로 수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의 경우, 집회에 대다수를 이루고 있는데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좋지만, 그 정보를 온전히 신뢰하기 힘든, 단순한 억측이 많은 인터넷 상에서 얻었다는 점에서 아직 가치판단이 미숙한 학생들이 시류에 이끌려 나온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허울 좋은 명분아래 학교생활과 입시 등으로 스트레스가 많이 쌓인 상태에서 집단적으로 하나의 문제에 대항하면서 자신의 스트레스를 푸는 거죠..
    심리학적으로도 이는 ‘동조’, ‘집단극화’라는 부분으로 설명될 수 있는데, 어떤 주제에 대해 집단토론이 펼쳐지면 집단 내에서 우세한 경향이 더욱 강화되어 그에 반하는 의견은 어떤 주장, 근거를 막론하고 무시되고, 특히 인터넷 같은 공간에서는 알바생이라든지, 등등 각종 욕이 쏟아집니다. 저 또한 반대하는 쪽이면서도(솔직히 협상자체에는 90% 이상은 반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는 정말 말도 안 되는 정보도 받아지는 양상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결론적으로 쇠고기 협상은 반대하지만 인터넷상의 근거 없는 억측(예를 들어 미국산쇠고기 수입만 되면 전국민중 대다수가(600만명???) 광우병 감염되고, 당장 영국 등 해외에 입국이 금지되고, 물이나 공기로 인해 광우병이 감염되는 등등)에 대해서는 비판적으로 수용했으면 합니다. 오해없었으면 좋겠습니다.

  • BlogIcon Pissarro 2008.05.16 12:13 신고

    유인촌씨 전원에서 그리오래 농사짓고 활동하던분이 어쩌다가..

  • BlogIcon 몽몽이 2008.05.16 13:31

    솔직히 김민선의 청산가리 발언은 심했다는 생각.
    과연 꼬리곰탕과 청산가리 앞에서 진짜 청산가리를 들 것인가.
    가끔 실제로 어떻게 하나 시켜보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 BlogIcon 로빈맘 2008.05.16 17:17

    언제나 그랬듯 이번 글도 정말 공감이 되네요~ 잘 읽고 갑니다. 컴도저 님은 사건을 꿰뚫어보시는 식견이 있으신 것 같아요. 한 편으론 부럽기도 하네요~^^

  • BlogIcon 가별이 2008.05.17 11:20 신고

    자신은 정치적 발언을 하고 후배는 안된다는..
    남이 하면 불륜 내가 하면 로맨스..

    완전 개념을 안드로메다 너머로 날려버렸군요.

  • BlogIcon 야 씨발 2015.04.02 17:56

    야 씨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