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도전의 지못미 특집은 정말 완벽하였다. 더군다나 1박 2일 사직구장 사건이 터진 날 방영이 되어 상대적으로 더욱 완벽하게 느껴졌다. 무한도전은 예능의 선구자라 할 정도로 현재 예능 프로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하나의 스텐다드로 인식되어 가고 있는 것 같다. 현재 인기 있는 예능 프로는 대부분 무한도전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처음에 무인도 서바이벌 특집을 보고 영감을 얻어 1박 2일이 탄생했고, 그 1박 2일을 보고 패밀리가 떴다가 경쟁프로로 나타났다 .또한 무한도전이 개척한 리얼 버라이어티라는 장르는 우리 결혼했어요와 같은 프로그램을 탄생하게 하였다.

다른 프로그램은 모두 일요일에 경쟁을 하지만, 무한도전은 토요일에 함에도 불구하고 비교가 되는 이유는 아마도 이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한 때 무한도전 또한 인기가 주춤할 때가 있었으나 개의치 않고 무한도전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하하의 공백은 잔진으로 매워지고, 멤버들의 구설수들은 프로그램 안에서 솔직히 말함으로 풀어가고 있다. 컨셉 또한 다양하게 변해감으로 매너리즘에 관한 말도 쏙 들어가게 했다. 이런 무한도전을 통해 보는 예능 프로그램 성공의 기본 조건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았다.

1. 재미
첫번째 조건은 당연히 재미이다. 웃음과 재미가 없다면 이미 그것은 예능이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무한도전에 웃음이 빠지면 교양물인 무한지대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그 재미의 트랜드가 바뀌었다. 트랜드를 바꾸는데에는 무한도전이 큰 역할을 하였다. 리얼이라는 장르를 통해 가식적이지 않은 재미를 사람들이 원하기 때문이다.

한 때 개그콘서트나 웃찾사같은 개그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었으나 이제 예능 프로그램에 밀리는 이유는 재미의 트렌드가 바뀌었기 때문이다. 개그를 짜서 꽁트를 진행하는 것보다는 리얼에서 보여주는 자연스런 재미가 더 큰 웃음을 주기 때문이다. 물론 개그 프로건, 예능 프로건 다 각본에 의해 짜여진대로 웃기는 것이지만, 보여지는 방식이 다르다. 마치 NG장면이나 에드립 장면에 사람들이 더 큰 재미와 웃음을 느끼듯 자연스럽게 보이는 재미가 자연스런 웃음 또한 가져다 준다.

무한도전의 재미는 이런 자연스런 웃음을 추구한다. 우스꽝스런 모습을 하고 시민들 사이로 들어가 자연스런 재미를 만들어낸다. 아무리 각본에 의해 움직인다고 해도 불특정 다수의 시민들까지 모두 섭외를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기에 시민들과의 소통에 의한 웃음이 더 큰 웃음을 가져다 준다. 마치 핀볼 게임처럼 공만 집어넣으면 움직이는데로 이리 저리 튕기며 점수를 따내는 것처럼  분장을 시켜 놓고 시민들 사이로 떨어뜨려 놓는 것만으로도 수많은 재미를 이끌어낼 수 있는 것이다.  

2. 리얼
두번째 조건은 바로 '리얼'이다. 요즘 대세인 리얼 버라이어티는 예능의 기본조건처럼 되어버렸다. 리얼을 빼놓고는 예능을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리얼이란 단어는 중요해졌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리얼이란 트랜드를 통해 사람들은 재미를 느끼기 때문이다. 그만큼 일상생활과 더 가까운 모습을 원하고 나와 다른 연예인이 아니라 나와 같은 연예인을 보고 싶은 심리가 리얼의 재미를 더욱 이끌어주는 것 같다.

리얼을 강조하기 위해 1박 2일은 야외 취침을 강조하였고, 패밀리가 떴다는 여자들의 쌩얼을 공개하였다. 하지만 역시 리얼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보여주는 프로그램은 무한도전인 것 같다. 어차피 다 각본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란 걸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얼마나 리얼해 보이냐는 다른 문제이다. 중요한 것은, 리얼해 보이는 것이다.

무한도전은 그야말로 리얼해보인다. 정말 각본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게 만드는 무한도전은 다양한 시도와 함께 그 리얼의 맛을 더욱 살리고 있다. 공포 좀비특집은 초대형 블록버스터로 만들려 하였으나 어처구니 없는 실수로 인해 경위서를 쓰게 되었다. 그리고 그 모든 장면을 내보냈다. 실패를 내보낸다는 것은 리얼의 극한을 보여준 예가 아닌가 싶다.
 
1박 2일이 위태로워 보이는 이유는 자꾸 큰 성공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아서이다. 우연한 큰 이벤트, 대박 성공을 원하기에 억지감동이란 말까지 나왔다. 웅크린감자님의 말처럼 1박 2일은 중장년층에 맞춰져 있기에 억지감동이란 말을 들어가면서도 감동이란 코드를 놓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 또한 패턴이 반복됨으로 리얼의 묘미를 떨어뜨리고 있는 1박 2일은 자꾸 큰 건만 생각하며 대박을 노리는 것보다, 실수를 그대로 내보냄으로 리얼의 묘미를 살린다면 기사회생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특히 이번 사직구장의 방송은 사직구장 방송으로 해명을 하려하지 말고, 그 실수에 대해 그대로 노출시킴으로 반성과 리얼을 동시에 잡아볼 수도 있을 것이다.

3. 변화
세번째 조건은 '변화'이다. 변화란 끊임없는 도전이라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무한도전은 이름부터 그 변화라는 것에 맞춰져있다. 패션모델, 댄스스포츠, 에너지절약, 공포특집, 목욕탕 물퍼내기, 놈놈놈 특집, 지못미등등 무한도전의 도전은 무한했다. 계속해서 변화하고 도전한다. 그것이 예능의 세번째 기본조건이라 말하고 싶다. 사람도 변화가 없이 안정을 추구하다보면 도태되기 마련이다.

방송을 하기도 전에 시청자들이 그 내용을 미리 간파하고 있다면 그 프로그램은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사람들은 그에 대해 흥미를 잃게 되고, 뻔한 내용으로 인해 짜증이 밀려올지도 모른다. 변화란 항상 리스크를 달고 다닌다. 그러하기에 리스크를 지기 싫은 사람은 그 자리에 멈추고 만다. 리스크는 없겠지만, 결국엔 고여서 썪기 마련이다. 변화는 실수할수도 있고, 성공할 수도 있는 리스크를 짊어지고 있지만, 그 리스크가 로또와 같은 대박을 가져다 줄 수 도 있다.

무한도전의 내용을 미리 간파하고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 컨셉 자체가 무한도전이기 때문에 어떤 소재도 불문하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1박 2일이나 패밀리가 떴다, 우결은 컨셉이 정해져있다. 여행, 집보기, 결혼생활로 말이다.


나름대로 예능의 기본조건을 무한도전을 통해 살펴보았다. 무한도전은 예능을 선도하고 있고, 그 길을 잘 닦아놓고 있다. 그 안에는 열거한 기본조건 외에도 여러 요소들이 무한도전을 완성시켜나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번 주 무한도전은 정말 배꼽이 빠지는 줄 알았다. 1박 2일에 불미스런 일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정말 비교되는 무한도전의 대박이었다. 하지만 1박 2일 또한 다시 정말 초심으로 돌아가 예능으로서 기본을 지켜낸다면 다시 예전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