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기 무슨 소리일까 싶다. 무한도전에서 가장 웃긴 사람이 박명수라니… 개인적으로는 역시 유재석이 최고야! 라고 생각하고 있기에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말이었다. 박명수는 유재석의 후광효과를 받을 뿐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 생각이 바뀐 사건이 있었다.

얼마 전 외국 친구들과 무한도전을 본 적이 있었다. 한국어를 잘 못하는 그들에게 무한도전을 이해하기란 매우 난위도가 높았다. 그저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라 소개하며 보여주었던 무한도전을 본 그들의 반응은 예상 외였다. 바로 박명수 부분에서 빵빵 터졌기 때문이다. 후반부로 갈수록 친구들은 웃을 이유가 없는데도 박명수 얼굴만 보아도 빵빵 터졌다.

물론 이 일은 한국어를 못하는 외국인의 입장이기 때문에 전체 의견을 대표한다고 볼 수 없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니 박명수가 정말 무한도전에서 가장 웃긴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무의식 중에 가장 웃긴 사람은 유재석이야!라고 못박아 두었기에 다른 생각의 여지를 남겨두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무한도전에서 가장 웃긴 사람은 박명수라고 생각하고 한번 그 이유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1. 험악한 인상, 부실한 몸
 

개그의 가장 기본은 역설일 것이다. 기존의 상식을 깨는 언발란스한 것에 사람들은 재미와 흥미를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큰 덩치에 주먹만한 얼굴, 작은 몸에 큰 얼굴, 가녀린 외모에 굵직한 목소리, 타짜의 계동춘처럼 험악한 인상에 가녀린 목소리 등 역설적인 것들이 재미와 웃음을 준다.

박명수의 경우는 무한도전 멤버 중 가장 큰 역설을 가지고 있지 않나 싶다. 험악한 인생에 부실한 몸. 강할 것처럼 보이지만 가장 약한 그런 모습이 재미를 가져다 주는 것 같다. 무한도전 멤버 모두 역설적인 재미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그 중 가장 큰 언발란스는 박명수가 아닌가 싶다.

그래서 외국 친구들도 박명수가 무서운 인상을 쓰지만, 픽픽 쓰러지는 모습을 보고 박장대소를 하게 된 것 같다. 아마도 그들에게는 박명수가 한국의 미스터 빈 정도로 느꼈지 않았을까 싶다. 그리고 무한도전을 보여 준 후에도 가장 재미있는 사람이 누구냐고 물었을 때 모두 박명수를 집었다. 한국에서 가장 재미있는 사람이 유재석이라고 말하자 오히려 그들은 이상하다는 듯한 표정을 짓기도 했다.

 
2. 호통 개그
 

한국어를 못하기 때문에 유재석의 진가를 알아보지 못하는구나 생각을 했다. 하지만 몸 개그 외에 박명수 부분에서 빵빵 터지는 것이 있었으니 바로 호통 개그였다. 무슨 말인지도 모를 텐데 호통을 치는 장면에서 크게 웃곤 했다.
호통 개그가 우리나라에서 먹히기까지도 꽤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 외국에서는 바로 통하는 개그였다니 하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호통을 치면서 픽픽 쓰러질 때는 더 재미있게 보였나 보다.

정적을 깨며 말도 안 되는 상황에서 적반하장 격으로 호통을 치는 박명수의 재치는 생각해보니 꽤 재미있고 발칙한 개그가 아닌가 싶다. 박명수의 성격으로만 치부해버리고 그렇게 재미있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곰곰이 생각해보니 호통 개그야 말로 전세계에 다 통할만한 개그가 아니었나 싶다.



 
3. 개그 열정
 

박명수는 특히 개그에 대한 열정이 많은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개그 욕심이 많은 그는 여러 가지 개그를 만들어내고 준비해 온다. 계획된 계산인지, 우연히 터지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의 개그에 대한 열정만큼은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수년간 무명의 설움을 가져야 했던 박명수는 개그 열정으로 지금까지 버텨왔고, 무한도전으로 인해 그 개그에 대한 열정이 보답을 받게 된 것이 아닌가 싶다. 항상 큰 웃음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 박명수의 열정을 나도 모르게 느끼게 된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그저 호통만 치고, 쪼쪼 댄스와 어우동으로 시간만 때우는 것처럼 보였던 박명수에 대한 나의 생각은 위의 경험을 통해 깨지게 되었다. 무한도전에서 박명수만큼 웃긴 사람은 없는 것도 같다. 지금 당장 해외로 진출해도 별 무리 없이 좌중을 휘어잡을 수 있을 것 같은 박명수의 저력에도 놀랐지만, 그만큼 그가 노력하고 개그에 대한 열정이 있었음에 가능한 것이라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저 유재석의 후광효과만 보는 개그맨인 줄 알았는데, 오히려 유재석이 박명수의 후광효과를 보는 것인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 보았다. 솔직히 나도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지만, 외국인의 눈으로는 충분히 그렇게 생각될 수도 있을 것 같다. 매번 프로그램 MC에서 하차를 하게 되는 박명수이지만, 그는 MC보다는 진정한 개그맨이 아닌가 싶다.

반응형
  1. BlogIcon Iam정원 2008.11.19 09:24 신고

    박명수가 웃기면 유재석이 포인트를 잡아서 웃음을 더 크게 포장을 해주죠 ! 그래서 둘은 환상의 콤비 인거죠.

    • BlogIcon TV익사이팅 2008.11.20 07:42 신고

      안녕하세요, 정원님 ^^
      박명수씨와 유재석씨는 정말 환상의 콤비이지요~! ^^
      앞으로도 계속 재미있는 모습 보여주었으면 좋겠어요~
      댓글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래요~!

  2. 정말 동감합니다. 2008.11.28 20:48

    무한도전에 별 관심이 없다가 1회부터 쭉 보게 되었는데, 거의 전 편을 보고나서 내린 결론이 박명수씨가 제일 웃기다는 겁니다. 그가 내세우는 악마의 아들 같은 심히 나쁘고 부정적인 캐릭터를 제외하면, 나머지부분에서는 개그 코드가 무척 웃음의 포인트를 잘 집어내며, 긴 설명이 필요치 않아도, 웃음을 도발할수 있는 요소를 많이 가진것을 발견합니다. 몸개그 뿐 만 아니라, 상황을 코믹하게 유도해 가는 재치가 뛰어난걸 발견했는데요, 이같이 박명수씨는 개그맨이 가져야 하는 필요요소를 다 갖춘듯 합니다 그의 얼굴이 동료 개그맨들에게 많은 지탄을 받지만 유명 코메디언이 갖쳐야할, 글쓴 분처럼 해외에서 통하는 이미지는 바로 박명수씨 같은 이미지 입니다 그의 모습 만으로도 개그맨을 대변할수 있을 정도로 영향력이 있죠.
    너무 공감가는 글이며, 이 시대를 대표할수 있을만한 개그맨이 바로 다름아닌 박명수라고 생각합니다

  3. 더구나 잘 들여다 보면 2008.11.28 21:06

    어설픈듯한 그의 말이나 몸개그가 굉장히 상황에 맞게 생각과 노력을 거쳐 나왔다는게 느껴집니다. 잘 생각해 보면 빵빵 터지는 부분은 거의 박명수씨 지면이 많이 활용되죠. 무한도전에서 그의 존재가 빠진다고 생각해 보십시요 악한 이미지로 대조 할 필요도 없이 그의 영향력이 끼치는 부분이 상당하다는걸 느끼게 될겁니다
    굳이 선과 악의 대결구도로 갈 필요가 없습니다. 그가 가진 역량은 그렇게 좁지 않고 여러 요소에서 많은 다양한 이미지로 변화되기 때문입니다 그가 가진 캐릭터의 수를 보면 압니다. 호통을 치다가도 금새 꼬리를 내리고 미안하다고 할줄아는, 웃긴 융통성의 조화와, (앞으로 갈때와 뒤로 빠질때의 감각이 탁월할 정도로) 애초에 싸움도 되지 않을, 정준하에게 크게 대들어 몸집으로 밀려서 그 대결구조 마저 코믹하게 해버리는 재주, 누구에게 늘 싸움을 걸지만, 용두사미 격으로 막을 내리는 역설의 개그, 각종 셀수없는 몸개그등 웃음 제조기라고 할수 있을 만큼 그가 가진 탤런트는 무궁무진하고 재밌습니다. 박명수씨, 유재석씨에 버금가는 정말 빠질수없는 개그계의 코드인사입니다.

  4. BlogIcon 조커명수 2008.12.01 00:53

    사실 무한도전에서 제일 재미있는것은 박명수입니다.
    자막만 봐도 무한도전 피디가 박명수를 얼마만큼 아끼는지 조금은 알수 있어요.

    그렇다고 유재석이 재미가 없다는것은 아니구요.

    사실 무한도전에서 박명수가 유재석의 후광을 입는게 아니라,
    유재석이 박명수가 자신의 재능을 맘껏 발휘할수 있게끔 만들어 주는겁니다.
    이게 바로 유재석의 탁월한 능력입니다.

    사실, 박명수는 이휘재나 신동엽같은 개그맨과 같이 있을때, 자신의 능력을 발휘를 못합니다.
    제대로 박명수를 받쳐주질 못하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유재석은 박명수로 하여금 개그 본능을 발휘할수 있게끔, 끌어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박명수가 자신의 재능을 끌어 낼수 있는거지요.

    그러니 최고의 콤비로 유재석, 박명수가 꼽히는 거지요.

  5. 나도 ㅋㅋㅋ 2008.12.10 14:34

    박명수가 제일 웃겨요 ㅋㅋㅋㅋㅋ 유재석은 재치가 있고 박명수는 코믹하다라고 생각함.
    mc로써는 좀 아니지만 개그맨으로써는 최고인거 같아요 ㅎㅎㅎㅎㅎ
    그리고 유재석이나 박명수나 무명이 길어서 그런지 그런 웃음 가운데 뭔지 모를 싸한 페이소스라고 해야하나? ㅋㅋㅋ 뭔가 진정성같은게 느껴져서 더 좋아요
    유재석은 어떤 상황이나 반응을 어느 정도 다 예상하는 영리함과 그것을 적시에 쳐내는 순발력이 있다면 박명수는 사람자체가 웃기다는 느낌 ㅋㅋㅋ 의도하지 않은 웃음이 빵빵 터지는 경우도 많고 암튼 진짜 웃김 ㅋ

  6. 줄무늬 2009.01.06 20:28

    이 글 찮은이형도 읽었나 봐요.
    두시의 데이트 듣는데, 이 포스팅에 대해서 언급하네요. ㅋ

    • BlogIcon TV익사이팅 2009.01.07 00:49 신고

      헉! 정말요^^? 두시의 데이트 다시듣기 했는데 못찾겠어요 ^^;; 찮은이 형님이 읽으실 줄 알았으면 좀 더 잘쓰는건데 그랬어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힘이 나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