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리뷰

미수다, 비앙카를 사지로 몰고 가는 제작진

100회 특집을 맞이한 미수다를 매우 재미있게 보았다. 처음에는 한국말을 잘 못하는 외국인 여성들이 와서 진행도 잘 안되고, 어색한 방송이 되어 한동안 보지 않았었다. 하지만, 새로운 시각으로 미수다를 바라보기 시작하면서 미수다의 매력에 대해 알게 되었다.

보통 사람들은 미수다를 보고 한국말을 잘 못하는 사람들을 데려다 놓고 진행한다고 보기 싫어한다. 하지만 외국인이 한국말을 잘하는 것이 더 이상하다. 어색하고, 잘은 못하지만, 점차 한국어를 익혀가는 모습이 재미있다.

또한 한국어 뿐 아니라 한국문화까지 적응되어 가는 모습을 보면 왠지 흐뭇하기까지 하다. 막걸리를 좋아한다는 따루나, 김치가 없으면 밥을 못먹는 다는 미녀들을 보면 신기하기만 하다.

그런데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미녀가 있으니 바로 비앙카이다. 한 기자는 비앙카의 발언을 문제 삼아 욕설과 막말로 얼룩졌다고 했다. 하계동에 사는 30대 주부까지 들먹이며 비앙카의 발언에 대해 문제 삼고 있다.


채널을 돌리다가 딱 그 말을 하는 부분에 걸려서 처음 들은 말이 비앙카의 문제된 말이었다면 이상하게 들렸을 수도 있겠지만, 100회 특집을 처음부터 본 사람이라면 흐름상 별 문제가 없는 정도의 발언이었다.

 100회 특집이 그 말로 인해 얼룩지거나 눈쌀을 찌푸리게 하는 일은 없었다. 오히려 여성 패널들을 앉히고, 프로포즈까지 함으로 신선함을 주었던 특집이었다. 하지만 그 기사의 댓글을 보면 거의 비앙카를 마녀사냥하듯 몰아세우고 있다. 미수다를 보지 않은 사람들이 기사 내용만 보고 몰아세우기 시작한 것이다.

예전에 비앙카에 대해 글을 썼을 때도 비슷한 댓글들이 달린 것으로 보아 사람들에게 비앙카에 대한 이미지가 좋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비앙카를 마녀사냥이라는 사지로 몰아넣은 것은 제작진에게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100회 특집을 보면서 느낀 점은 곤란한 질문은 모두 비앙카에게 하였고, 그 결과 비앙카의 직설적인 멘트가 문제가 되는 것 같았다.

이번에 문제가 된 욕설에 관한 멘트도 남희석이 뜬금없이 비앙카에게 스킨십을 요구하던 남자친구에 대해 질문을 했고, 비앙카는 집요하게 스킨십을 하려 한 남자친구에게 한 욕(도레미 친 x)이 결국 기사화 되고 미수다의 100회 특집을 얼룩지게 하였다고 과대포장하여 마녀사냥을 시작한 것이다.

생각해보면 제작진에게 비앙카는 자극적인 말을 잘 하기 때문에 자꾸 그런 쪽으로 유도하여 질문을 하는 것 같다. 그러다 보니 자극적인 발언이 많아진 비앙카는 연일 이슈가 되고 사람들은 기사만 보고 비앙카를 판단하게 된 것 같다. 유독 비앙카에게만 곤란한 질문을 던지는 제작진이 비앙카를 사지로 몰고 간다는 느낌이 들었다.

미녀들의 수다의 한 미녀가 한 말이 생각난다. “우리들은 한국이 좋아서 한국에 와서 한국말을 배우고, 한국 문화를 배우는 것입니다.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우리는 한국을 사랑합니다” 미녀들의 수다에 나오는 미녀들은 모두 한국을 사랑해서 온 외국인들이다.

그들을 향해 환영한다는 소리는 못해줄 망정, 확대 해석하여 오해하고, 비판하고, 손가락질 하는 것은 참으로 창피한 일이다. 좀 더 넓은 마음과 안목으로 받아들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 이전 댓글 더보기
  • 갱상도 2008.11.12 22:59

    갱상도 말을 써서 듣는 욕이네, 서울말로 욕했으면 절대 안듣지! 전체적으로 지금 정권이 갱상도 정권이다보니... 10년간 전라도 정권을 잡았던 기득권들이 분풀이를 하는 것이지, 어쨌든 대한민국 인간들은 남탓은 잘해요!

    • 무슨. 2009.02.15 11:25

      피해의식만 가득이시네. 정치적인 견해가 왜나오냐? 유식한척썼는데 너무 오바고 아무도 거기까진 생각안한다. 댓글함 쭉봐봐라

  • 미쓰다 2008.11.12 23:03

    비앙카는 일부러 그런말을 사용하는겁니다. 제작진에서도 아마 요구를 하고 있을거구요.
    비앙카의 한국어 수준은 일반 우리나라 사람과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할머니와 어머니께 배운 한국어인데 욕이나 상스러운 말을 자주 쓰면서 배웠을까요?
    게다가 브로닌의 잘라버린다는 발언은 정말로 충격적이더군요.
    미수다를 보면서 느끼는건 외국사람이 보는 우리나라의 모습이 아니더군요.
    정말 생각없이 놀러온 애들이랑 공부하기 위해서나 혹은 자기개발을 위해서 온 사람들이랑은
    확연한 차이가 느껴집니다.
    브로닌이나 비앙카같은 경우가 전자에 속하는거죠. 특히 브로닌은 인종차별적인 뉘앙스도 자주 풍깁니다.
    남아공이 좋다고 말하긴 하지만 그건 일부 백인들의 얘기일뿐...
    길어질거 같아서 중략...

    • 글쎄 2008.11.12 23:13

      맞아요. 전 부산, 수도권, 북미에서 살아서 어느 정도 균형있게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보는데 (특히 언어에서), 비앙카양의 말은 경상도말이 아닙니다. 그냥 과장된 방송용 사투리일 뿐이죠. 할머니에게 배웠다는 말도 방송용 멘트일 뿐이구요. 단지 작가에게서 주문을 받고 있고, 자신도 재밌어서 쓰고 있을 뿐입니다. 문제는 비앙카양은 단지 <미국인, 백인>의 범주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는 겁니다. 한국인 혈통? 미국에서는 스스로 언급도 안합니다. 그게 백인들 사고 방식입니다.

    • 글쎼야~ 2008.11.13 00:41

      북미같은 소리 하지말고 어디 인터넷보고 그런거면 적당히해라~

  • 갱상도 2008.11.12 23:08

    지난 전라도정권 10년간 방송사들에서 의도적으로 전라도 말을 쓰는 인물을 좋은 배역으로 하고, 갱상도 말을 쓰면 사기꾼이나 저질로 배역을 주더라.... 전에 김앵삼이 때까지만 해도... 좋은 쪽으로만 보여주던데.... 뭔가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려는 의도적인 배치겠지.... 배려? 그리고 비앙카도 전라도 정권하의 방송사에서 뽑혀 하던 사람이니깐 좋은 쪽으로는 아니라 의도적으로 그렇게 보이고 싶은 거겠지.
    일반 시청자들이 바보니깐, 이들이 하는대로 끌려가면서 욕하는 것이다.
    의도는 전라도에 대한 그릇된 관념을 시정하는 것인지는 몰라도, 그렇다고 갱상도 인간들을 깔 필요는 있었을까?
    어디를 가나 그 지역 말투를 쓰는 나쁜 사람은 있고.. 지방 사람들은 서울말만 쓰면 좋다는 인상을 받도록 되어 있는게 현실인데..... 어디 서울말 쓰면 좋은 사람이라는게 이거 장난이지... 공영방송이 저렇게 지저분한 짓거리로 국민을 계몽하려 든다는 것이 기분 나쁠 뿐이지!

    • 비앙카는 2008.11.13 01:08

      정권바뀌고 갑자기 튀어나온 출연진중에 하나에요~
      뭘 잘못알고계시네~ 전부 경상도 사람들처럼 그럴꺼라 생각하면 안돼죠~경상도가 왜그리 지역감정이 심한진 몰겠으나 이제 그만좀 하시죠~그리고 경상도분들이 그런 감정이 앞서서 진짜 문제점을 잘모르는것같은데..
      비앙카가 안좋은소리 듣는 가장 큰이유는
      거짓에 과장된부분들을 점점 많은 시청자들이 불편하게
      느끼고 있기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무슨 일반 시청자들이 바봅니까? 요즘이 어떤시댄데..사람들이 눈치가 그렇게 없진않죠~

    • 헛소리하시네... 2008.12.09 16:31

      야~ 말 잘 지어낸다~

      누가알면 mb 사촌인 줄 알겠네. 정권 바뀌고는 무슨.. 내가 옛날 부터 사투리하는 저 사람 신기하다고 봣다. 어이구.. 욕 먹을 놈은 따로 있구만 방송나온 사람이라고 까대기는..

  • 뭐여ㅡㅡ 2008.11.12 23:53

    비앙카 말하는거 보니까 문제 있는거 맞드만. 많은 시청자들이 비앙카의 말하는 방식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지적해주고 고치도록 유도해줘야 하는거 아닌가? 그리고 제일 어이없는 사람은 짜증나면 보지 말라고? 장난하냐? 비앙카 하나때문에 그 프로그램을 보지 말아야 한다는게 말이되냐? 그런 논리라면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비앙카를 욕하든 말든 그냥 못본척 지나가면 되는거잖아.

  • 비앙카보다 2008.11.13 00:48

    브로닌이 아무렇지도 않게 욕설은 더 많이 하던데 브로닌은 용서하고 비앙카는 예쁘니까 죽여야 되나요?

  • 하하하. 2008.11.13 01:25

    다른 지역 사투리를 쓰는 외국인이 막말했으면 진작 짤렸겠죠.
    경상도는 괜찮습니다.
    전과 14범도 괜찮은데요 뭘..ㅎㅎㅎ

  • 질투내는거다 2008.11.13 02:37

    별거 아니다. 비앙카 니가 왠만한 한국여자보다 더 한국여자같기도 하고, 정곡도 잘 찌르고, 귀엽고, 씩씩하고, 똘똘하고, 게다가 어리고, 그래서 열받은게 쌓인거 터뜨리는 여자가 좀 있는것인거다. 니가 그만큼 잘났다는 증거다. 워빠는 니 보면, 해까닥 한다~~~~

  • 질투내는거다 2008.11.13 02:53

    다만~ 워빠는 전꽈 14범 뱀눈깔쥐새끼하고, 개날당하고 전두환하고, 전녀옥하고, 전지현도 워빠는 싫어한다. (비앙카 니가 있잖냐.) 자위대기념식에 얼굴비친련들 하고, 온리복당년도 싫어한다, 워빠 싫어한거 일케 많다만, 좋아하는건 훨 많다~~ 것만 알아둬라.

  • 미수다 2008.11.13 05:04

    저말은요 그냥 경상도 사람이 하는 흔한 말이지 저게 정말로 욕은 아닙니다.
    다른지방에선 저게 욕이라는게 더 신기하군요.
    그리고 할머니들이 원래 미친놈 또라이 등등의 욕설을 많이 하시죠.
    코미디언 박지선씨 할머니도 미친년 망할년등의 욕설 써놓은게 그대로 방송 탄적이 있죠.
    할머니 밑에서 자란 비앙카는 저런게 오히려 당연한건지도 모릅니다.저게 욕같은 표현이지만
    곧이 곧대로 욕이라고 받아들이시면 안된답니다.그건 정말 오해죠.
    특히나 다른지방에 비해서 경상도 표현은 좀 많이 거칠고 셉니다.
    저는 경상도 여자고 제 남친은 서울 남자인데요 이런일도 있었습니다.
    빨래를 다한옷에서 말리기를 잘못하여 냄새가 조금났습니다.
    그런데 전 그 냄새를 맡고는 이렇게 말했죠."아 똥냄새 난다"
    그뜻은 그냥 경상도 사람이 들었다면 아 빨래에서 안좋은 냄새가 나는가보다.
    이렇게 생각했겠지만 서울사람인 남자친구는 정색을 하면서 물어봅디다.
    "헉 진짜? 빨래에서 왜 똥냄새가 나????" 그래서 제가 설명 해줬어요. "아 그건 경상도에선 흔히들
    그렇게 이야기 하는데,그냥 어떤 기분좋지 않은냄새가 난다는 뜻이고
    진짜 사람의 똥냄새가 옷에서 난다는 뜻이 아니야 라고..그리고 전 한참을 웃었습니다.
    남자친구는 제가 왜 웃는지도 모르고 또 왜웃느냐며 물어보더군요..
    100회특집에서 했던 비앙카가 말한 또라이란뜻은 '그남자가 조금 이상했다' 의 경상도식 표현일뿐이고
    미친놈은 '참 맘에 안든남자친구 였다'라는 경상도 특유의 센표현이며(그렇게 표현안하는 분도 계심)
    경상도에서 30년을산 사람으로써 확실하게 말씀드릴수 있는건 절대로 말뜻그래도 미친놈 또라이가 아니라는거죠.
    물론 다른지방 사람들이라면 이해 못하시겠지만요^^
    경상도에선 저렇게 과격한 표현 많이 한답니다.
    저것말고도 퉁명스러운 경상도 말이 많이 있어서 사람들이 오해 하고는 하죠.
    서울사람이 "나 사랑해? 나 사랑하면 사랑한다고 말해줘.." 이러면
    경상도 사람은 좀 많이 부끄러워서 "뭐라카노.됐다.치아라 마"
    이렇게 표현하죠..예사실 제가 잘그럽니다...(아..부끄)
    그래서 남친은 많이 서운해 하죠..근데 속뜻은 그렇지 않아요.
    경상도 말이 많이 퉁명스럽고 욕도 잘섞어 쓰고, 또 다른지방사람들하고 있으면
    오해를 많이 삽니다. 앞뒤 다잘라먹고 딱 할말을 한마디로 축약해서 말을 잘하기 때문에
    좀 정이 없어 보이는 말투 이기도 하죠...
    (참 이렇게 글로 적으면 일일이 풀어서 적어지지만..)

    • 근데 2009.02.15 11:29

      경상도 정서인거는 알지만 그래도 한국 표준 정서를 따르는게 맞지 않을까요? 경상도분들이야 이해 한다쳐도 다른 대다수 분들이 기분나쁜거면 어느쪽에 맞추는게 맞겠습니까? 그냥 비앙카를 경상도 지방방송쪽으로 보내는게 최선일듯.ㅎㅎ

  • 미수다 2008.11.13 05:23

    그리고 다른분의 예를 한가지만 더들어 드릴게요.
    안양 여자분이 부산남자분과 사귀었데요.
    그런데 말끝마다 남자친구가 "니 직이뿐다. 직이뿐다" (너 죽여버린다)그러더랍니다.
    경상도 분이라면 이 "직이뿐다"가 여친을 정말로 죽이겠다는 뜻이 아니라는걸
    단박에 알수 있죠..ㅎㅎ
    근데 그게 서울쪽에선 죽여버린다 하면 진짜로 죽일만큼 화가날때 쓰는 표현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그여자친구는 첨에 진짜 놀랐답니다.진짜로 자기를 죽여버리겠다는 줄 알았다더군요.
    근데 그말은 경상도에선 참 여러가지 상황에서 죽인다는 뜻이 아닌채로 그냥 잘 사용됩니다.
    울집 막내 남동생이 뭔가를 잘못했을때에도 "너 왜 어찌 어찌해서 그렇게 되게 만들었니?" 뭐 이런표현을 할때도 " 니 직이 뿐다".
    아는 친구가 약속시간에 좀 늦겠다며 전화가와도 " 니 직이뿐다" 뭐 예를 들자면 이런식인데요.
    그건 정말 사람을 죽이겠다는 뜻은 아니죠.^^
    상대방이 잘못하고 있을때 흔히 쓰는 그냥 그런 경상도식 센표현입니다.
    음..예를 들자면 끝도 한도 없겠군요..

    다른지방분들이 들으셨다면 비앙카의 말이 욕이라 생각하시겠지만, 경상도 말로는
    그건 절대 말그대로 미친놈, 또라이라는 욕이 아니며,
    경상도에선 오히려 애교 수준에 표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물론 진짜 미친놈을 말할때도 미친놈이라고
    쓰긴씁니다만) 저때 쓴 표현은 그 표현이 아니랍니다.

  • 라디오 2008.11.13 08:02

    우얄라꼬 이 지랄떨면서 싸우고 있샷노?
    테레비나 보거레이... 콱 주겨뿐다... 이 짜슥들아..

  • 진짜 2008.11.13 08:15

    평소에 앉아서 뭔얘기만하면 욕이줄줄줄 나오는 사람들이

    꼭 이렇게 생색낸다니까..

    위에 어떤 댓글엔 원체가 천박한 사람이어서 그렇다고?

    아 진짜 저런 사람들이 제일 싫어

    늦밤에 하는 프로그램인데 욕 좀 나온다고 덧나나

    도박 드라마도 버젓이 방영되는 마당에--;;

  • 도라에몽 2008.11.13 09:04

    솔직히 유도해서 그런말 나오게하려는게더크죠~~ 물론 비앙카가 잘했다는건 아니지만

    흥미위주의 방송을 하다보니 자극적인걸 더바라게되죠~~ 남엠씨도 그런쪽으로 유도하는거같고

    너무 방송만보고 흥분하지말았으면합니다 정 심하다싶으면 편집도가능할것을 피디가 편집안하는거

    보면 대충은 알겠죠~

  • 김돌핀 2008.12.06 12:55

    까고 말해서 발언을 사려야하는 토크쇼가 토크쇼라고 말할수 있나요?
    솔직히 스킨쉽에 안달난 남자하네 미친놈이라고 한게 뭐가 문제야ㅋㅋㅋㅋㅋ 미친놈 맞지-_-

  • 다들 2008.12.09 15:51

    다들 외쿡 경험이 없으신가??
    세상에 혈연을 맺은 가족이나 친척이 아닌이상
    우리나라 외 소수 몇나라를 제외한 지구상 거의 모든 나라가
    형 동생의 개념만 있을뿐 높인말이나 존댓말 같은게 없다.
    하물며 외쿡인이 우리나라만 있을법한 이런문화를 어떻게 하루아침에 다 이해하고 하나..
    첨부터 반말을 배워서 반말을 쓰는거고 첨부터 어학당 제대로 다니면서 존댓말 배웠으면 존댓말을 쓰겠지.
    영어에 존댓말이란게 없으니 그저 비앙카는 입에 붙어서 반말 찍찍 해대는거고.. 욕(?)좀 했을뿐이고..
    경상도 사람인 내가 볼땐 솔직히 저건 욕도 아니고 그냥 사투리일 뿐이고..
    서울사람이 봐도 솔직히 요즘 세상에 저게 욕이가? 미친놈? 공중파 드라마에서도 나쁜새끼 못된새끼 미친놈 돌은놈, 개같은놈 이런대사는 다 나오지 않나?? 정말 대도 안한 논리로 마녀사냥을 하냐..
    뭐 저런것 때문에 한국의 안좋은 이미지??? 한국을 가장 많이 찾는 소수의 외쿡사람들은 이미 알고 있지 않나? 한국의 가장문제점은 당신들 같이 마녀사냥 좋아하고 몰아서 사람하나 죽이고 싶어하는 개티즌이란걸..

  • 드라마에서 허구한날 나오는게 욕이구만 2008.12.09 16:37

    외국인한테 반말 들은게 무슨 대수라고.. 밤에 하는 프로를 애들 좀 보게 하지 말지.

    미친놈이 무슨 욕이냐.. 정 멋하면 삐- 하고 소리 한번 내서 편집하면 그만이지 재밌다고 그냥 보낸게 그렇게 될 줄은 제작진도 몰랐을 거다.

    욕만 안했지 김구라가 더 심하지.. 인신공격 당하는 사람은 죽을 맛인데 잘도 그걸 웃으면서 보면서 뭐가 그렇게 순수하고 연약한 사람들이라고 이 난리야.

  • 이해해요 2008.12.09 16:44

    비앙카는 한국어를 그녀의 외할머니로부터 배웠다. 외할머니가 부산분이시라 억양이 거친 사투리가 많고, 욕설로 들리는 말도 더러 있다. 예전 할머니들의 말을 들어보면 욕설로 들리는 말이 있다. 그것을 한국어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비앙카가 그대로 배운 것이다. 어떻게 들으면 사투리가 구수할 수도 있다. 그냥 너그럽게 이해하는 것은 어떨까?

  • 후훗.. 2008.12.09 17:38

    미국 다녀오신 분 착각하는게..영어는 글로벌 공용어이고,우리나라에서 좋은 직장을 구하기 위해서는 필수 조건이니 당연히 "필요에 의해" 다녀오셨겠죠. 하지만 아직도 한국이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 외국인이 더 많은 판국에 "필요에 의해"한국에 올만한 한국어가 메리트가 있는 언어는 아니죠. 물론 우리는 한국인이고, 한글은 자랑스러운 우리의 글이지만, 과연 한글의 호환성이 어느 정도의 입지냐는 생각을 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미수다의 시청률을 겨냥한 컨셉은 자멸에 이르는게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하지만 클럽에서 놀기나 하는 게 그들 가운에 일부분이고..마찬가지로 유흥에 탐닉하는 것도 우리나라 청년들의 일부분 아닌지요.

  • 비앙카짱이래요~ 2009.03.17 19:25

    귀엽기만하더라..비앙카 쭉~그래주이소~ㅋ

  • 비앙카 언니 2009.03.30 15:59

    뭣이 말들이 그리 많노 부산사람들 말 억세다아이가. 자기네 아이들 욕하는거 는 우짤래 ?비앙카 잼있다 가마이 놔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