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리뷰

동네북 MC몽, 왜 자꾸 맞을까?

1박 2일을 보다보면 유난히 MC몽이 맞는 장면이 많이 나온다. 물론 다름 멤버들도 서로 장난으로 치고 받긴 하지만 MC몽을 향한 구타가 유난히 자주 보인다. 나만의 생각일 수 있지만, 강호동을 필두로 하여 요즘은 은초딩까지 MC몽 구타 장면을 자주 목격할 수 있었다. MC몽이 그만큼 사교력이 좋아 큰 친밀도를 가지고 있다는 뜻도 되긴 하지만,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약간 안쓰럽기도 하다.

왜 멤버들은 하필 MC몽을 자주 때릴까? 공연히 그런 의문점이 들었다.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았다. 개인적인 생각이니 다른 생각은 어떤 것인지 댓글로 달아보아도 좋을 것 같다.

1. 친해서

가장 처음 생각이 들었던 것은 MC몽이 다른 멤버들과 친해서 때려도 이해해줄만 하니 그러는구나 싶었다. 남자들끼리는 친하면 툭툭 치면서 장난치기도 하지 않는가. 물론 맞는 사람은 기분이 나쁠지 모르지만, 성격 좋은 친구라면 그 정도는 애교로 봐줄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그렇다면 다른 멤버들은 MC몽만큼 친하지 않다는 것인가라는 의문이 들었다. 강호동은 맨날 승기를 부르는데 승기는 별로 때리지 않는다. 게다가 은초딩도 MC몽 외에는 때리지 않는다. 친한다고 무작정 때리고 보면 그것도 좀 이상한 것 같다. 유독 MC몽만 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2. 구타유발자

친해서 때리는 것이 아니라면 밉상이라서? 괜히 미워보이는 애들이 있다. 아무 짓도 안했는데 말이다. 그런 것이 왕따를 만들어내고,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하는데, MC몽이 그런 왕따 부류일까? 강호동 및 1박 멤버들은 MC몽을 보면 때리고 싶어지는 것일까?

깐족되어서? 깐족되는 것은 이수근이 더하다. 만만하기도 이수근이 키도 작고 왜소하기에 더 구타를 유발한다. 깐족거리기로는 은초딩도 만만치 않다. 깐족되어서는 아닌 것 같다. 그렇다면 못생겨서? MC몽 정도면 옷도 잘 입고 잘 생겼다. 못생긴 걸로 치면 미안하지만 김C도 있지 않은가.

3. 캐릭터

결론은 캐릭터로 결정했다. 생각해보니 때리는 사람들도 꽤나 부담스러웠을 것 같다. 가끔 1박 2일 시청자 게시판에 가보면 "MC몽 오빠 좀 그만 때려요!!"라는 글을 보게 된다. 그럼에도 최근까지 MC몽 구타는 계속되고 있다. 때리는 사람도 MC몽의 팬들을 생각하고, 시청자들의 반응을 생각한다면 자신의 이미지 상 매우 부담스러웠을 것이다. 특히나 강호동은 천하장사로 힘이 그야말로 장사인데 살짝 때려도 일반 사람에겐 살인적일 것이다.

우스갯소리인지 모르겠지만 외국에서는 태권도 유단자는 싸우기만 해도 살인미수라는데 천하장사가 때리는 꿀밤 한대는 유단자 정권 지르기보다 몇배는 더 세지 않을까 싶다. 힘 조절은 하겠지만, 맞는 사람 입장에서는 그게 아닐 수 있다. 그리고 때리는 사람도 그걸 알텐데 자신의 이미지 갉아먹으며 때리고 싶겠는가.

은초딩이나 다른 멤버들도 마찬가지일거다. 아무리 강호동보다 약한 파워라하지만, 그래도 가해자는 항상 불리한 입장에 놓일 수 밖에 없다. 때리는 사람이 그렇게 불리함에도 불구하고 MC몽을 때려주는 이유가 분명 있을 것 같다.

MC몽은 그동안 구설수에 많이 오르내렸다. 담배피다 걸리고, 욕하다 걸리고, 숭어조작설까지... 예전에 라디오에서 MC몽의 동고동락을 듣다가 MC몽이 자신의 안티가 너무 많아져서 걱정이라 하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MC몽의 예전 이미지는 매우 거칠고 반항적이고, 투박했던 것 같다. 하지만 맞고 난 뒤에는 그런 그의 구설수와 이미지들이 많이 바뀌고 있는 것 같다. 우선 나부터도 MC몽에 대한 측은지심이 생겨나기 때문이다. '맨날 저렇게 당하다니', '왜 자꾸 MC몽만 때리는거야!'라는 생각이 들때가 많다.

사람들은 약자에게 편을 들어주고 싶어한다. 물론 이익을 따를 때는 약자에게 더 강하지만 말이다. 방송에는 강자보다 약자가 인기가 많다. 그 예로 맹구나 영구, 마빡이등을 들 수 있다. 코메디에서 약자는 최고의 캐릭터이다. 요즘들어 왕비호나 건방진도사처럼 강한 척하는 캐릭터들이 나오긴 했지만, 그래도 꾸준히 사랑을 받는 캐릭터는 약자이다.

MC몽이 택한 것은 바로 그런 캐릭터가 아니었나 싶다. 힙합 가수와 온갖 산전수전을 다 겪은 거친 강한 MC몽이 아니라 맨날 당하고 맞는 약한 MC몽으로 말이다. 때리는 사람도 강호동 정도 되기에 때릴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튼튼한 입지를 다져놓았고, 왠만한 정도로는 쉽게 무너지지 않는 이미지이기에 MC몽을 위해 희생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맞는 것은 보는 사람에겐 재미도 있다. 그 정도가 강하면 부정적인 피드백을 얻기도 하지만, 예능 프로그램임을 감안하면 때리고 맞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몸개그이다. 물론 모두 나의 상상이지만, MC몽이 맞는 이유는 약한 캐릭터로 인한 동정심 유발 및 재미를 더하기 위한 일거양득 전략이 아닌가 싶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MC몽이 이제 적당히(?) 맞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런 억울한 구설수들에서도 벗어나 MC몽의 역량을 발휘해주길 기대해본다. 
  • BlogIcon 먹는 언니 2009.02.09 09:35

    엇. 저 지금 MC몽 노래 듣고 있는데!!! 전 MC몽이 좋아요~ ^^

    • BlogIcon 이종범 2009.02.09 09:47 신고

      앗! 먹는 언니님, 반가워요!
      저도 MC몽의 동고동락을 들으며 MC몽 팬이 되었지요.ㅎㅎ
      MC몽 이제 그만 맞았으면 좋겠어요.
      블사조 프로젝트는 잘 진행되고 있나요^^?
      블사조, 정말 이름 멋지게 지은 것 같아요!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 난 쟤 정말싫은데 2009.02.09 12:10

    쟤가하는 음악도 싫고
    댄스음악을 힙합이라 하는것도 싫고
    뜻도없고 라임도없는 랩도싫고
    예능에서 하는 꼬라지도 보기싫고

  • 익명 2009.02.09 18:41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이종범 2009.02.10 00:01 신고

      헉...지금보니 저도 그러네요. 그런데 오늘만 그렇고 그 전에는 안그랬는데 혹시 해결 방법을 알게 되면 꼭 연락드리겠습니다. ^^*

  • 눈꽃 2009.02.10 03:10

    몽 제일 만만해 보여서이지 않을까요?
    김씨는 아는것도 많고 나름대로 지적이고 논리를 앞세우는 사람이라 막 대하지 못할것이고
    은초딩은 집안이 빵빵하다 들었고
    이수근은 애 아빠고 막 대하기엔 딱히 이유가 없고
    승기는 이뻐 하는것 같고
    만만한게 몽 밖에 없네요.

  • d.,d 2009.02.11 06:50

    왠지 밉상에다 만만하거든요..

  • 일단, 2009.02.11 12:52

    글이 흥미진진해서 재밌게 읽었습니다..엠씨몽이 맞는 시기가 작년 충북영동,신의도편에서 이수근,엠씨몽이 주축이 되어 강호동 왕따 사건이 벌어집니다.그때 게시판이 초토화되다시피 비난으로 들끓었지요.엠씨몽 퇴출이 기정사실화 되는 건 아닐까 싶을정도로..그 이후 강호동이 엠씨몽을 구박하는 컨셉으로 나옵니다..익사이팅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엠씨몽에 대한 동정심이 발하고 외려 강호동에 대한 비난으로 이어집니다.제가 보기엔 강호동이 유독 악플러가 많은 엠씨몽의 바람막이가 돼주는 계기를 만들어 준 것 같습니다..
    엠씨몽은 특히나 다른멤버들보다 인터넷을 많이 하며 악플에 쉽게 상처를 받는다고 얘기하곤 하는데 아무래도 미워서 때리기보다 그런 이유에서 컨셉을 잡아준 듯 합니다..

  • 잘생겼다? 2009.02.12 07:59

    mc몽이 아주 못난 얼굴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절대 잘 생긴 얼굴은 아니라고 생각해왔었는데, 제가 사람 보는 눈이 없나 봅니다. 제 생각과 너무 틀려 의외입니다.

    mc몽이 강호동이 보기에 아무래도 멤버중에 가장 만만하지 않을까요? 다른 멤버들과도 뭐 친하지 않다고는 말할 수 없겠지만, MC몽과는 예전 강호동이 진행했었던 프로그램 천생연분 출연시절에서부터 가까이서 봐왔으니, 가장 오래 봐왔다고 볼 수 있을테니까요.

  • 엠씨몽 2009.03.06 21:33

    그런데.. 몇년전의 x맨이라는 프로그램에서도 엠씨몽은 출연하면 강호동에게 맞았더군요. 그건 어찌 설명하실지?? 몽이 맞는것은 1박에서만은 아니라는 거죠....

  • 만만해서 2009.09.27 12:22

    은지원은 집안 배경때문에 승기는 인기때문에,
    만만한게 엠씨몽이겠지요. 아무리 잘못해도 부모님이라도 자식을
    함부로 때리지 않는데. 엠씨몽도 부모님께 맞고 자리지 않았을텐데
    어떤 이유로든지 멤버가 때린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봅니다.
    강호동도 자기자식은 때리지 않겠지요. 요즘보면 강호동 편애와 차별이 너무 심합니다.

    • 맞아요 2009.12.02 10:52

      강호동 편애와 차별이 너무 심합니다. 무슨 자격으로 남의 귀한 자식을 그렇게 함부로 취급하는지...... 이승기나 은지원에게는 때리는 건 고사하고 절대 말도 함부로 못하면서.... 이제 강호동 속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