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의 팬클럽인 구름이 비를 지지하는 모습을 담은 월드 와이드 광고를 기획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한다. 4월 3일에 전세계로 동시에 게재하겠다는 비의 팬들은 자신들이 광고비를 모아서 팬의 마음을 전세계에 보여주고, 비의 결백함을 밝히겠다는 의도이다. 더불어 전세계에 있는 월드 팬들도 이에 동참할 계획이라 한다.

자세한 것은 4월 3일이 되면 알 수 있게 되겠지만, 이에 대한 의견은 벌써부터 많이 갈리고 있다. 비의 팬들과 비의 팬이 아닌 사람들로 양분화되어 서로 헐뜯는 양상이 벌어지고 있다. 본격적으로 광고가 게재되면 이런 논쟁은 더욱 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비의 팬들은 자신들이 돈을 모아서 광고를 한다는데 무슨 상관이냐는 것과 다른 연예인들도 팬들이 광고하는데 어떠냐는 입장을 취하고 있고, 비의 팬이 아닌 사람들은 국가 망신이다, 이미 판결난 것에 대해 팬들이 나서는 것이 더욱 안좋다는 입장이다.

어떤 입장이 있건간에 이 광고가 진행된다면 어떤 변화가 있을지 그 결과를 예측해보면 그리 긍정적이지는 않다. 비의 팬들이 취하는 입장은 비를 사랑하는 마음을 보여주고, 비의 무죄를 입증하며, 비의 이미지를 다시 바로 세우겠다는 것이다. 광고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가 아마도 이것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광고가 진행된다면 이런 효과는 기대하기 힘들지 않을까 싶다.

첫번째 예상되는 결과는 세계인들이 비를 바라보게 될 시선이다. 우선 이 광고는 국내에서만 나가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로 퍼져나가게 된다. 미국 법원에서의 판결을 번복하고자 팬들이 나서는 것을 전세계의 사람들이 과연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거꾸로 생각해서 마이클 잭슨이나 마돈나가 재판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것을 두고 법원의 판결이 부당하다며 마이클 잭슨과 마돈나 팬들이 한국어로 "마이클젝슨은 무죄입니다" "마돈나는 결백해요"라고 광고를 한다면 과연 어떤 생각이 들까? 아... 마이클 잭슨은 죄가 없구나, 마돈나는 결백하구나 라고 생각하게 될까?

두번째로는 국내 팬들이 비를 바라보게 될 시선이다. 벌써부터 비의 팬이 아닌 사람들은 비 팬들의 행동에 대해 강도높은 비난을 가하고 있다. 여느 아이돌처럼 어린 팬들로 인해 피해를 받지 않고 의외로 잠잠했던 비는 이제 다른 아이돌 그룹과 다름없어진 셈이다. 팬들의 성숙도는 스타를 뒷받침해주는 제 2의 이미지라 해도 과언이 아닌 요즘, 이번 일은 그 내용과 과정이 어떠하건간에 결과가 좋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무릎팍도사와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 나와 건실한 청년 이미지를 심어주었던 비는 이번 광고가 나가게 된다면 순식간에 많은 안티팬들이 형성되지 않을까도 싶다.

세번째로는 국가 이미지이다. 공교롭게도 이번 광고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딱 떠오른 것은 김장훈과 반크가 진행했던 "독도" 광고이다. 많은 사랑과 지지를 받으며 네티즌이 만든 월드 와이드 광고는 매우 성공적이었고, 독도가 한국 영토라는 사실에 대해 많이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와 비슷한 컨셉으로 기획된 비 지지 광고는 독도 광고 효과의 빛을 바래게 만들 수도 있다. 한국이란 나라를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집단적으로 움직이고 보는 나라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솔직히 비의 팬들이 왜 이런 광고 캠페인을 벌이려 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된다. 잠깐만 생각해보아도 비에게 직격으로 타격을 받을만한 내용이기 때문이다. 비를 위한다고 하지만 이건 과유불급이 자명하다. 비를 사랑하는 마음은 알겠지만, 그것이 얼마나 이기적인 생각인지, 얼마나 감정적인 대응인지를 생각한다면 쉽게 이런 광고를 기획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비의 팬들에게만 호소력을 가지고 있는 이번 광고는 비를 지지해주는 것이 아니라 비를 GG치게 만들 수도 있다.

국내에서 비에 대한 이미지는 매우 호감도가 높다. 건실한 청년, 마음 먹은 일은 해내고 마는 청년, 재능과 노력을 겸비한 겸손한 청년등 여러 수식어가 붙어다닌다. 하지만 이번 광고는 아직 성숙하지 못한 비, 월드스타로서 아직 부족한 비로 이미지가 변할 수 있음을 비의 팬들은 알고 있을지 모르겠다.

여기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비의 판결에 대한 시시비비가 아니다. 전세계를 향한 팬들의 집단적 움직임이 시기로보나 내용으로보나 안좋은 결과를 낼 것이 자명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다. 다른 방법도 많이 있을텐데 꼭 이런 감정적 대응으로 맞서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말이다. 법적인 억울함이라면 차라리 미국의 저명한 변호사를 선임하는데 비용을 지불하면 어떨까? 이미지를 위해서라면 비의 팬들이 전세계로 나가 비가 그려져 있는 옷을 입고 해외 봉사를 한다면 어떨까? 돈 모아서 광고하는 것보다 훨씬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텐데 말이다.
반응형
  1. 비가 2009.03.29 12:23

    무슨 사건이 있었던듯 한데... 비가 무슨 잘못을 했나요?

  2. 짜증나는 비와 비빠수니들 2009.03.29 14:00

    연아가 기껏 해놓은 대한민국 이미지업을 개망치려고 또라이짓하네...

  3. ㅁㄴㅇㄹ 2009.03.29 16:10

    월드스타라는 이미지는 우리나라 기자놈들이 거품 만들어놔서 그런건데 세계적으로 몇명 이나 알까말까한 정지훈이라는 아이에게 일이 생겼다과 팬들이 요상한(?)짓을 벌일려는 모양인데....
    제발 자제좀 님드라....그것도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고 사람들이 알고 있을때나 지지가 되는거지 아시아의 웬 듣보잡에 관련된 기사하나뜬다고 사람들이 알아보기나 하고 알아주기나 할거라고 생각하나요?
    워쇼스키 남매의 스피드 레이서에 출연했으니까 양키들도 대부분 알아봐줄거라고 생각해서 그러는건가요?
    님들은 한국영화에 태국출신 조연이나 배트남 배우가 중량감있게 나왔다고 나중에 다시 보면 그 사람 알아보기나 하나요?
    제발 나라 망신시키지말고 자제좀....

  4. 낄낄 2009.03.29 16:46

    뭐 아고라에 청원올리면 뭐든지 실현될거라고 믿는 멍청이들과 같은 수준인듯 한데;;;; 광고낼돈 있으면 차라리 비한테 그냥 주는게 낫겠다;;;

  5. dksl 2009.03.29 17:37

    아니 공연당담기획사에서 콘서트 안한다고 아니 못한다 한건데 왜왜왱

    제왑이랑 비까지 재산 홀라당해야하는지 캐캐캐캐캐궁금 하고 이해안감;

  6. BlogIcon 비.. 2009.03.29 17:46

    비 국내팬하고 약속지키려다가 미국콘서트 갑자기 취소했는대 저리됨.

  7. mmchu 2009.03.29 17:49

    광고만들어서 내보내라...그럼 비도 안티많이생길거구 나라망신도 시킬거구~ 일석이조네~~

  8. 어쩌다 2009.03.29 18:25

    비에게 죄가 없다는 결백을 내세우기 위해서 광고를 하는게 아니라 말 그대로 비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광고를 낸다고 저는 알고 있는데요.

    • 그럼 님말은... 2009.03.29 18:28

      비에게 죄가 있고 결백하지는 않지만 우리는 닥치고 비를 지지해요라는 요지의 광고? 이래도 저래도 웃기지 않나요?

  9. 비구름 2009.03.29 19:14

    [비구름]입니다. 비오빠의 결백이고 나발이고 유죄든 무죄든 비오빠가 기죽지않고 미국에서 열심히 첫활동시작하고 응원하는 뜻에서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비오빠가 약속을 중요시여긴 다는 것을 일깨우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무턱대고 욕하지 말아주세요.

  10. dd 2009.03.29 21:27

    결백을 밝히려는 의도가 아니라 응원하는 차원인데 너무 설레발 치지 마시길.
    실제로 지금까지 추진된게 있거나 정해진건 없습니다.
    기자가 맘대로 게시물 보고 급하게 기사 낸거예요.

    그리고 비가 지금 처한 상황이 굉장히 억울한면이 많다는거 알만한사람들은 알겁니다.
    공연취소에 관한 아무런 권한이 없었는데 스타엠,레볼루션이 멋대로 취소해놓고
    가수한테 책임을 돌리는 행위. 이런거 때문에 팬들이 억울해하고 응원한다 뭐 그런 의도겠죠.

  11. ㅋㅋㅋ 2009.03.29 23:08

    사기를 쳤으면 거기에 응당한 댓가를 치뤄야지.

    지금까지 온국민을 상대로 월드스타라고 허세를 부리고 다녔는데

    알고보니 진짜 사기도 치고 돌아다녔네.

    이건 비 혼자만의 행각이 아니고 jyp등 관련자들이 가담한 대국민 사기극 아닌가 싶다.

    • 약속 2009.04.02 17:45

      이런 댓글 함부로 적으시면 곤란합니다.
      타인을 정확한 정보도 없이 본인생각만으로 범죄자로 만드심 안되죠. 말씀 삼가해주실 부탁드립니다.

  12. 2009.03.29 23:49

    비도 쪽팔려 하고 있을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3. 2009.03.29 23:50

    제발 빠순이들 나대지 말길.. 재판을 하고 있으니 사실이 밝혀지겠지 그게 광고낸다고 해결될 일인가? 앞으로 팬클럽 가입시킬때 지능검사좀 하고 해라...

  14. ㅎㄷㄷ 2009.03.30 03:16

    비구름 왈 '비옵하의 결백이고 나발이고 저희는 비옵하의 미국활동을 응원하는 광고를 내는 겁니다.'


    도대체 무슨 설득력을 가지고 응원한다는 광고를 싣겠다는 건지


    비팬클럽은 그래도 개념있는 줄 알았더니

  15. 약속 2009.04.02 18:02

    지지광고소식은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도 잘못알려진 사실들에 대한 오해을 풀거나 바른 정보를 조금이나마 전할수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던중 아무것도 결정되지않은 상태에서 취지나 목적이 상당히 와전된겁니다.
    기자분들이 요즘은 연예인의 유료팬클럽만 드나들수있는 공홈까지 가입해 정보를 보고 기사를 쓰시더라구요;;

    광고로 풀어질 문제가 아님을 잘 알고있습니다.
    팬들이 나서서 해결될 문제가 아님도 잘 알고있습니다.
    법적인 문제는 전문가들과 비가 법정에서 해결할일이지요.
    참고로 비나 비팬 여러가지 방법으로 사회참여하고있음도 말씀드립니다.
    수준떨어지는 몇몇 댓글들은 참 할 말없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