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FC 헝그리일레븐, 아프니까 청춘이다

한때 김난도 교수의 책 제목인 "아프니가 청춘이다"가 한참을 유행했다. 힐링에 관한 이야기들이 그 때부터 나오기 시작했고, 한참을 유행하다가 그에 반하는 내용들이 나오면서 이젠 사그라들었다. 오히려 "아프면 환자다"라는 현실적이고 냉소적인 말이 더욱 인기가 있을 정도니 세상이 그만큼 각박해지고, 현실은 더욱 처참한 전쟁이라는 것일테다. 그러던 와중에 가슴을 후비고 새로운 열정을 불러 일으키는 그런 프로그램이 생겨났으니 바로 청춘FC 헝그리일레븐이다. 





벌서 덴마크 전지훈련까지 떠난 청춘FC 헝그리일레븐은 조명받지 못하던 청춘들에게 다시 한번 하이라이트로 기운을 붓돋아주고 있다. 오디션처럼 매번 경기가 진행될때마다 탈락 선수들이 나온다. 냉혹한 현실처럼 다치거나 실수한 것에 대한 기회는 없다. 계속해서 떨어뜨리고 최종 청춘FC를 받는 것만이 이들의 목표인데, 그런 각박한 현실의 룰에 대한 모습을 보여주다가도 청춘FC 헝그리일레븐는 각 한사람 한사람에 대해서 집중조명한다. 


그간의 오디션 프로그램은 악마의 편집으로 유명했다. 마치 출연자는 그저 프로그램 흥행을 위한 불쏘시개 정도로만 여기던 기존 오디션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청춘FC 헝그리일레븐는 그 깊숙한 스토리 속으로 훅 끌고 들어간다. 한때 유망주였고 수많은 상을 받았던 촉망받던 선수는 왜 좌절할 수 밖에 없었는지, 에이전시 한번 잘못만나서 혹은 내부 정치의 희생이 된 실력과 전혀 상관없는 예상치 못한 장애물에 걸려 넘어진 청춘들을 조명하고 있다. 





청춘FC 헝그리일레븐를 보면서 "아프니까 청춘이다"를 다시 한번 떠올리게 된다. 현실은 "아프면 환자니 경쟁에서 낙오하여 병원이나 다녀라"이지만 청춘FC 헝그리일레븐을 보면서 느끼는 점은 "아프니까 (그럼에도) 청춘이다"라고 말하는 듯 하다. 비록 환자일지라도, 혈액암이 걸리건 십자인대가 파열되건 그들에게 다시 한번 기회를 준다. 아직 그들은 일어설 수 있는 충분한 땀과 노력과 실력과 무엇보다 열정이 있는 청춘이니 말이다. 


아파도 다시 일어서서 도전하고, 부딪힐 수 있는 것, 아파서 도저히 못할 것 같은 좌절감과 불안감과 낙오감에서 벗어나 아픔에도 몸이 부숴지더라도 해내고야 말겠다는 의지가 청춘FC 헝그리일레븐에 응원을 보내고 단지 축구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이 시대의 청춘들을 위로해주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더 기회를 얻는 듯한 느낌이기도 했다. 





물론 청춘FC 헝그리일레븐에서 떨어지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들 역시 안정환의 말처럼 여기서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축구를 계속할 것이다. 청춘FC 헝그리일레븐이 주었던 기회 덕분에 말이다. 청춘FC 헝그리일레븐은 4% 대의 시청률을 내는 아직 저조한 시청률의 프로그램이다. 냉혹한 현실에서 이 프로그램은 생존 가능성이 매우 낮다. 적어도 두자리는 나와주어야 생존할 수 있을텐데 말이다. 그럼에도 청춘FC 헝그리일레븐에 응원을 보내는 이유는 이 프로그램만이 갖는 명분과 의미 때문인 것 같다. 


이근호 선수도 나왔고, 이운재, 이을룡, 안정환등 앞으로 계속 축구 스타들이 방문할 것이다. 나아가서는 해외 스타들도 방문할지도 모른다. 그렇게 실력 있는 선수들을 모아 정말 청춘FC 헝그리일레븐을 만들게 된다면 안정환의 말처럼 많은 스카우터들이 주목하게 될 것이고 이들에게는 더욱 기회가 많아지게 될 것이다. 박지성이 런닝맨에 나와서 의미없이 뛰어다니는 것이 나을까, 아니면 청춘FC 헝그리일레븐에 나와서 일어나려는 청춘들을 위해 힘을 실어주며 같이 뛰는 것이 나을까. 





청춘FC 헝그리일레븐이 보여주는 메시지는 단순히 축구인에게만 해당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춘들을 향한 메세지가 아닐까. 아프면 병원가라는 현실적인 조언을 넘어서서 병원에서 치료받고 다시 도전하라는 메세지는 다시 한번 새로운 의미의 힐링 프로그램들이 나올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TVEXCITING | 이종범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705 봇들마을 124-604 | 사업자 등록번호 : 128-25-25976 | TEL : 010-9320-5442 | Mail : ceo@tvexciting.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10-경기성남-113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1. 아프다 무진장 2015.08.22 11:59 신고

    아프면 환자지 그게 멀쩡한 사람이냐

    이런데에 아프니까 청춘이다같은 이상한말 붙이지 마라

  2. 아프다 무진장 2015.08.22 12:01 신고

    애초에 아프니까 청춘이다 라는 말 자체가 머저리같은 놈들이 기업주위 사회 옹호하려고 나온말인데

    그런 웃기는말을 여기다가 가져다 붙이냐

+ Recent posts